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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IMO 2020 시행과 석유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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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 2020 시행과 석유시장 전망

출처 : IMO 2020, Calm after the storm(IEA Oil 2019, '19. 3)

 

 

IEA2020IMO의 해양연료 황함량을 0.5% 이하로 제한하는 규제강화의 시행에 앞서, 매년 석유수급의 중기전망을 다루고 있는 “Oil 2019" 보고서의 특집으로 IMO 2020의 시행과 이에 따른 석유시장 전망을 내놓았으며, 다음은 주요 내용을 요약발췌한 것임

 

 

IMO의 해양연료 황함량 규제강화가 시행됨에 따라 해양연료 믹스는 2020년에 극적인 변화를 맞이할 것임. IEA1960년대 이래 주된 해양연료로 사용되어온 고유황 연료유(high sulfur fuel oil, HSFO)의 수요는 20193.5 mb/d 에서 20201.4 mb/d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반면, 해양경유(MGO) 수요는 20190.9 mb/d 에서 20202.0 mb/d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새로운 연료인 초저유황 연료유(VLSFO)의 수요는 20201.0 mb/d에 이를 것이지만, 초기 보급은 혼합유분의 가용성 여부와 호환성 문제로 인해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음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조속히 해결되어, VLSFO202024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해양연료로 부상할 것임. VLSFO 수요는 20201.0 mb/d에서 20241.8 mb/d로 증가할 것이며, 이는 경유 대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임. MGO의 수요는 2020년에 정점에 이른 후 20241.8 mb/d로 감소할 것이며, 소형선박의 견고한 수요기반과 넓은 가용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1] 2020년 제품별 해양연료 수요전망 (m b/d)


 

자료 : Oil 2018(IEA)

 

 

2020년 일부 선박들은 VLSFO의 가용성 부족과 비용부담으로 IMO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 선박에서의 수요는 약 0.7 mb/d(벙커수요의 16%)에 이를 것임. 그러나 이러한 미준수 선박의 해양연료 수요규모는 20210.3 mb/d, 2024년에는 0.6 mb/d로 크게 감소할 것임

 

 

벙커연료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증가 추세는 2020년 주춤할 것이나, 이후 연간 1.8%의 성장률로 회복될 것임. 육상의 디젤수요 증가는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최근 20년 이내에 가장 약한 속도로 둔화되며, 가격상승과 함께 느린 수요증가 속도는 201924년 동안 경유시장의 수급균형에 도움을 줄 것임

 

 

[2] 202024년 제품별 해양연료 수요전망 (m b/d)


 

자료 : Oil 2018(IEA)

 

 

IEA2020년 경유가격의 20% 상승을 예상하고 있으나, 제도의 엄격한 시행이 추진된다면 경유가격이 두 배 이상 급등할 가능성이 있음. 고유황 연료유 가격은 급격히 하락하여 전력 및 시멘트 산업에서의 사용량이 증가할 것임

 

 

[그림 1] 세계 경유수요 증가 및 육상부문 점유율 변화 (mb/d)


 


 

자료 : Oil 2018(IEA)

 

 

정유산업은 신규설비 및 수율변화에 대한 투자로, 201824년 사이 경유생산을 2.3 mb/d(+8%) 증가시킬 것이나, 시장은 타이트한 상황을 이어갈 것임. 반면, 연료유 생산은 0.9 mb/d(-14%)이 감소하지만, 2023년까지 공급과잉이 유지될 것으로 보임

 

[그림 2] 세계 경유연료유 생산 및 수급 밸런스 (mb/d)


 


 

자료 : Oil 2018(IEA)

 

 

 

[그림 3] 유형별 설비용량 증가전망 (mb/d)


 

 

 

HSFO(고유황 연료유)의 수요는 미준수 선박 및 스크러버 설치선박에서의 빠른 흡수에 힘입어 2024년까지 1.0 mb/d 이상을 유지할 것임. 스크러버 설치선박의 수는 2024년 말까지 약 5,200척이를 것이며, 정유업계가 경유생산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스크러버 개조는 2021년에 현저하게 늦어질 것임. 스크러버 선박에서의 HSFO 수요는 2022년에 약 1.0 mb/d로 안정화될 것임

 

 

[그림 4] 2020년 전후의 고유황 벙커연료 수요 (mb/d)



 

자료 : Oil 2018(IEA)

 

 

 

[그림 5] 선박 및 투자유형별 스크러버 설치전망 ()


 


 

자료 : Oil 2018(IEA)

 

 

LNG는 벙커연료 믹스에 있어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201810 kb/d 미만에서 2024에서 90 kb/d로 급격히 증가하지만 완만한 성장세 나타낼 것임. 대부분의 투자는 크루즈 선박 및 컨테이너 부문에서 발생할 것임

 

 

 

 

 

 

[그림 6] 선박분류별 LNG 벙커수요 (b/d)


 

자료 : Oil 2018(I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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