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 2020 시행과 석유시장 전망
출처 : IMO 2020, Calm after the storm(IEA Oil 2019, '19. 3)
IEA는 2020년 IMO의 해양연료 황함량을 0.5% 이하로 제한하는 규제강화의 시행에 앞서, 매년 석유수급의 중기전망을 다루고 있는 “Oil 2019" 보고서의 특집으로 IMO 2020의 시행과 이에 따른 석유시장 전망을 내놓았으며, 다음은 주요 내용을 요약ㆍ발췌한 것임 |
IMO의 해양연료 황함량 규제강화가 시행됨에 따라 해양연료 믹스는 2020년에 극적인 변화를 맞이할 것임. IEA는 1960년대 이래 주된 해양연료로 사용되어온 고유황 연료유(high sulfur fuel oil, HSFO)의 수요는 2019년 3.5 mb/d 에서 2020년 1.4 mb/d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반면, 해양경유(MGO) 수요는 2019년 0.9 mb/d 에서 2020년 2.0 mb/d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새로운 연료인 초저유황 연료유(VLSFO)의 수요는 2020년 1.0 mb/d에 이를 것이지만, 초기 보급은 혼합유분의 가용성 여부와 호환성 문제로 인해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음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조속히 해결되어, VLSFO는 2020~24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해양연료로 부상할 것임. VLSFO 수요는 2020년 1.0 mb/d에서 2024년 1.8 mb/d로 증가할 것이며, 이는 경유 대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임. MGO의 수요는 2020년에 정점에 이른 후 2024년 1.8 mb/d로 감소할 것이며, 소형선박의 견고한 수요기반과 넓은 가용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표 1] 2020년 제품별 해양연료 수요전망 (m b/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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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Oil 2018(IEA) |
2020년 일부 선박들은 VLSFO의 가용성 부족과 비용부담으로 IMO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 선박에서의 수요는 약 0.7 mb/d(벙커수요의 16%)에 이를 것임. 그러나 이러한 미준수 선박의 해양연료 수요규모는 2021년 0.3 mb/d, 2024년에는 0.6 mb/d로 크게 감소할 것임
벙커연료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증가 추세는 2020년 주춤할 것이나, 이후 연간 1.8%의 성장률로 회복될 것임. 육상의 디젤수요 증가는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최근 20년 이내에 가장 약한 속도로 둔화되며, 가격상승과 함께 느린 수요증가 속도는 2019~24년 동안 경유시장의 수급균형에 도움을 줄 것임
[표 2] 2020~24년 제품별 해양연료 수요전망 (m b/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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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Oil 2018(IEA) |
IEA는 2020년 경유가격의 20% 상승을 예상하고 있으나, 제도의 엄격한 시행이 추진된다면 경유가격이 두 배 이상 급등할 가능성이 있음. 고유황 연료유 가격은 급격히 하락하여 전력 및 시멘트 산업에서의 사용량이 증가할 것임
[그림 1] 세계 경유수요 증가 및 육상부문 점유율 변화 (mb/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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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Oil 2018(IEA) |
정유산업은 신규설비 및 수율변화에 대한 투자로, 2018~24년 사이 경유생산을 2.3 mb/d(+8%) 증가시킬 것이나, 시장은 타이트한 상황을 이어갈 것임. 반면, 연료유 생산은 0.9 mb/d(-14%)이 감소하지만, 2023년까지 공급과잉이 유지될 것으로 보임
[그림 2] 세계 경유ㆍ연료유 생산 및 수급 밸런스 (mb/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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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Oil 2018(IEA) |
[그림 3] 유형별 설비용량 증가전망 (mb/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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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FO(고유황 연료유)의 수요는 미준수 선박 및 스크러버 설치선박에서의 빠른 흡수에 힘입어 2024년까지 1.0 mb/d 이상을 유지할 것임. 스크러버 설치선박의 수는 2024년 말까지 약 5,200척이를 것이며, 정유업계가 경유생산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스크러버 개조는 2021년에 현저하게 늦어질 것임. 스크러버 선박에서의 HSFO 수요는 2022년에 약 1.0 mb/d로 안정화될 것임
[그림 4] 2020년 전ㆍ후의 고유황 벙커연료 수요 (mb/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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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Oil 2018(IEA) |
[그림 5] 선박 및 투자유형별 스크러버 설치전망 (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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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Oil 2018(IEA) |
LNG는 벙커연료 믹스에 있어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2018년 10 kb/d 미만에서 2024에서 90 kb/d로 급격히 증가하지만 완만한 성장세 나타낼 것임. 대부분의 투자는 크루즈 선박 및 컨테이너 부문에서 발생할 것임
[그림 6] 선박분류별 LNG 벙커수요 (천b/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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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Oil 2018(IE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