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 HOU 프로젝트 기계적 준공 완료 및 기념식
GS칼텍스는 미래 핵심동력 사업인 No.2 HOU(제2중질유분해시설)를 조기 완공했다. 이 설비가 가동되어 본격적으로 상업생산을 시작하면 연간 4천억 원 이상의 수익성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GS칼텍스는 No.2 HOU 프로젝트를 당초 계획보다 평균 73.4일정도 앞당겨 기계적 준공을 완료, 10월말 본격적인 상업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특히 No.2 HOU 프로젝트는 상세설계에서 기계적 준공에 이르기까지 총 23개월이 소요돼 전세계 1조 원이 넘는 대규모 석유화학 건설공사의 평균 공사기간인 33개월을 10개월 이상 단축하는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허동수 회장은“No.2 HOU 프로젝트는 사업기간, 투자비, 품질 면에서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탁월한 성과를 거뒀다”며, “도전적 목표를 설정하고 투철한 의지와 사명감, 반드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임직원들의 주인의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No.2 HOU 프로젝트는 총 투자비 1조 5천억 원의 대규모 투자사업으로, 일산 15만 배럴 규모의 감암증류공정(VDU)과 일산 1만 6천 배럴의 윤활기유생산공정(LOP), 일산 300톤 규모의 황회수공정(SRU), 일산 5만 5천 배럴의 수첨탈황분해공정(HCR), 그리고 110MMSCFD 규모의 수소생산공정(HMP) 등 5개 주요 공정과 부대시설로 구성 되어 있다.
한편, 여수공장에서는 9월 1일 No.2 HOU 시설의 기계적 준공 및 원샷 스타트업을 기원하는 기념식을 여수공장 본관 강당에서 가졌다.
여수공장, 정유업계 최초로 무재해 600만인시 달성
여수공장은 7월 23일 24시를 기해 정유업계 최초로 무재해 600만인시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이번 기록은 지난 2005년 5월 9일 0시부터 806일 동안 여수공장 내에서 하루 이상의 작업 손실을 일으키는 상해사고 또는 화재 폭발 등으로 인한 직접 설비 손상으로 5천만 원 이상의 재해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GS칼텍스는 그동안 무재해 작업장을 구축하기 위해 안전환경을 경영실적의 주요 인자(KPI: Key Performance Index)로 설정하는 한편, 사고예방을 위한 노사합동안전활동, 무재해포상제도 운영, 소방경연대회, 안전환경경진대회, 안전마일리지제(Safety Mileage), IIF(무사고∙무상해, Incident&Injury Free)등 안전환경활동에 솔선수범하고 사고예방 활동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올 연말 700만인시 달성 등 무재해 사업장을 지속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기탁금 5억 추가 전달 및 개최지 발표 D-100 마케팅 행사 전개
GS칼텍스는 7월 31일 여수시청 상황실에서 2012여수세계박람회 기탁금 5억 원을 세계박람회 여수시준비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오현섭 여수시장을 비롯해 최오주 부시장, 김광현 준비위원장, 이상율 집행위원장과 허진수 생산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GS칼텍스는 이에 앞서 2012여수세계박람회 중앙유치위원회에 10억 원을, 준비위원회에 7천 800만 원을 기탁한바 있다.
또한, GS칼텍스는 8월 18일부터 11월 27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를 기원하는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전개한다. 이번 이벤트는 11월 27일 프랑스 파리에서 이루어질 세계박람회 개최지 발표를 100일 앞두고, 전 국민의 총력을 쏟아 2012세계박람회를 여수에서 유치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것이다.
GS칼텍스는 Kixx사이트(www.kixx.co.kr)에 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응원메세지를 등록하는 회원 중에서 매주 1명씩 총 12명을 추첨해 프랑스 파리에서 응원단으로 활동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응원메시지를 등록하는 네티즌 중 2천명에게 GS칼텍스 보너스포인트를 1천 포인트씩 제공한다.
이외에도 같은 기간 전국 1000여 개 주유소에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주유소/충전소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주차중’ 안내판 120만개를 제공한다.
KBCSD 회원간담회 개최
8월 13일 소공동 롯데 호텔에서는 KBCSD(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회원간담회가 개최 되었다. 이치범 前환경부장관의 초청에 의해 이루어진 이번 간담회에는 허동수 회장을 비롯해 KBCSD 회원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날 이치범 前장관은 환경부의 미래정책인 미래 환경전략 총괄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KBCSD회장인 허동수 회장은“기업의 애로사항을 고려하여, 한 단계 발전한 환경부의 미래 환경전략 및 정책으로, 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허동수 회장, 여수국가산단 대표기업 CEO 초청 간담회 참석
허동수 회장은 8월 30일 서울 밀레니엄힐튼 호텔에서 열린 여수국가산단 대표기업 CEO 초청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오현섭 여수시장과 여수국가산단 대표기업 CEO 33명이 참석하여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에 적극 앞장설 것을 강조했다. 허동수 회장을 비롯한 여수국가산단 대표자들은 국제행사의 유치 성공 여부는 민간과 재계의 관심 및 참여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 하고, 기업 해외 영업망 등을 활용해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 당위성을 홍보할 것을 약속했다.
제12회 GS칼텍스장학금 수여식 개최
GS칼텍스는 9월 4일 여수공장 대강당에서 제12회 장학금 수여식을 갖고 성적이 우수한 여수지역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등 총 266명에게 약 2억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이날 장학금을 받은 중∙고등학생들은 여수시에서 3년 이상 거주한 자녀들 중 교육청에서 추천한 상위 4% 이내 성적우수자로, 중학생은 연간 25만 원, 고교생은 100만 원씩 장학금을 지급받았다. 한편, GS칼텍스는 수산업종사자 자녀 192명에게도 총 1억 2천만 원의 장학금을 별도로 지급할 계획이다.
2007 GS칼텍스- UNEP 여수 청정바다 캠페인 전개
GS칼텍스는 8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2007 GS칼텍스-UNEP 여수 청정바다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여수 청정바다 캠페인에서는 여수지역 및 전국 대학생들로 구성된 자원봉사
자 80명이 여수지역 해수욕장 및 해안가에서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여수시청에서 해양보호 거리 캠페인도 실시했다.
한편, GS칼텍스는 해양환경에 대한 시민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UNEP(유엔환경계획 한국 위원회)와 6년째 여수 청정바다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윤활유기유 브랜드명‘ LUBO’최종 확정
GS칼텍스는 7월 11일 윤활기유 브랜드명을 ‘Kixx LUBO’로 최종 확정했다. ‘Kixx LUBO’는 4월 23일부터 5월 11일까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윤활기유 브랜드명 사내공모를 통해 확정된 것이다. 이번 사내공모에는 총 178개의 안이 접수되었고 이 중 품질기획팀 석주화 사원과 마케팅개발1팀 임형준 사원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편, GS칼텍스의 윤활기유는 No.2 HOU가 상업가동을 시작하는 올 연말, 윤활기유공정에
서 생산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