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SK인천정유가족 행복나눔 한마당
SK인천정유는 지난 4월 14일 출범 1주년을 기념하고, 구성원 및 가족의 단합과 미래로의 전진을 위해 인천공장 대운동장에서 최태원 회장과 최상훈 대표를 비롯한 1600 여명의 구성원과 가족들이 참가한 가운데 “SK인천정유가족 행복나눔 한마당” 행사를 개최하였다.
1부 행사에서는 2006년 SKMS 실천 및 변화추진을 통해 회사이익 증대에 크게 기여한 구성원에 대한 SKMS 실천상 시상식이 있었으며, 최대표의 기념사와 최회장의 축사가 있었다, 또한 이어 진행된 2부 행사로 온 가족이 참여하는 명랑운동회, 구성원들의 장기자랑, 초대가수의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날 최대표는 기념사에서 회사의 목표달성을 위해 “이를 악물고 강한정신으로 진검승부하자”는 2007년 경영방침과 함께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당부하였으며, 최회장은 축사에서 지난 1년간의 노고를 치하하고, 향후 SK인천정유만의 SKMS를 만들어 실천함으로써 더 큰 행복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것을 당부하였다.
윤수길이사 초청강연 및 사외이사 공장방문
SK인천정유 지난 4월 13일 사외이사와 회사 구성원간 Intimacy와 사외이사의 생산현장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해 윤수길이사 초청강연 및 사외이사 공장방문 행사를 갖었다.
윤수길이사는 ‘직장인의 기본자세 및 가정의 행복’이란 주제의 강연을 통해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근무자세와 가정의 행복을 위해 충실한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직장인으로서의 일에 대한 열정과 가정의 행복을 위한 노력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진정한 행복을 이룰 수 있다’ 고 말했다.
초청강연에 이어 인천공장 대회의실에서는 사외이사들을 대상으로 사외이사의 회사이해도 제고를 위한 현황 설명회가 개최되었으며, 공장 TOUR를 통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각 공정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듣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임직원 VOC(Voice Of Customer) 체험 행사 실시
SK인천정유는 지난 4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임직원을 대상으로 SK고객행복센타에서 유통 및 최종고객의 질의 및 불만사항을 직접 들어보는 VOC 체험행사를 실시하였다.
지난 3월에 시행한 CS세미나 「고객의 눈으로 바라보기」에 이어 구성원들의 CS마인드 제고를 위해 실시된 이번 행사는 SK고객행복센터 직원의 도움으로 전화 및 E-mail 상담을 직접 체험해 보고, 주요 유형별 고객 응대 사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듣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최상훈대표를 비롯한 임원ㆍ팀장 및 서울사무소 전 직원이 참여하였으며, 고객의 관점에서 각자 업무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Leadership 향상 교육 실시
SK인천정유는 지난 4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인천에 위치한 송도호텔에서 인천공장 팀장 및 파트장 등 총 29명을 대상으로 Leadership 향상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현장관리자의 구성원 동적요소 관리역량 제고를 위해 박명래 조선대 겸임교수를 비롯한 4명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Leadership 발휘에 필요한 자기혁신, 대화의 기술, 노사관계의 이해 및 기본소양에 대한 강의를 듣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관리자들은 변화에 대한 이해와 리더십 혁신의 필요성을 재인식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으며, 시종일관 적극적인 자세로 교육에 임하였다.
영업부분 Workshop 실시
SK인천정유 영업부문은 지난 4월 20일부터 21일까지 대전에 있는 마케팅개발원에서 1/4분기 영업실적에 대한 공유 및 2007년 영업목표 달성방안 수립을 위한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SKMS 실천사례 전파 및 심화교육, 영업부문 각 팀별 1/4분기 실적 및 달성방안을 공유하는 1일차 프로그램과 체육행사를 통해 구성원간 팀의 단합을 제고하는 2일차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Workshop에서 영업부문장 정태윤 상무는 ‘변화는 생존이며, SK인천정유 영업부문만의 차별화된 전략 및 팀워크로 2007년 목표달성에 매진하자’라고 당부하였다.
2007년 LPG 대리점 최고경영자 세미나 개최
SK인천정유는 지난 5월 21일부터 23일까지 2박 3일 동안 제주도에서 2007년 LPG 대리점 최고경영자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활기찬 미래를 함께 개척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극동산업 김성수사장을 비롯한 총 20개 대리점 최고경영자가 참석하였다.
환영사에서 최상훈 대표이사는 ‘SK인천정유와 LPG대리점의 상호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고, 서로 행복하고 아름다운 동반자 관계로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SK인천정유 경영설명회, SK홍보영상물 관람 등 경영현황에 대한 서로의 이해를 돕고 미래를 같이하는 뜻 깊은 자리도 마련되었다.
DWS(Drive Way Service)팀 상시운영 시행
SK인천정유 DWS팀이 2007년 6월 7일부터 상시 운영체계에 들어간다. SK인천정유 DWS팀은 여성 3인조 1개팀으로 구성되어 수도권, 충청, 부산경남 지역의 계열 주유소를 순회하며, 계열 주유소 인력에 대한 친철 서비스교육과 판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돕게 된다.
이에 따라 SK인천정유 계열 주유소는 주유고객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현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비가격 차별화 경쟁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K인천정유는 지난 2007년 3월부터 계열 계열주유소의 CS(Customer Satisfaction)수준 제고와 최종 고객의 체감 Value를 강화하기 위해 DWS팀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왔으며, 최종고객 및 유통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에 따라 DWS팀을 상시 운영키로 결정했다. DWS팀의 정식명칭은 사내공모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인천지역 경로당 자매결연
SK인천정유는 지난 5월 8일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 주민과의 행복나눔을 위해 인천공장 인근지역 동심경로당과 자매결연을 맺었다.
이번 자매결연은 우리나라 근대화의 초석을 마련한 기성세대의 노고에 보답하고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추진된 것으로, 인근 초등학교 결식아동을 돕기 위해 2001년부터 매달 임직원의 자발적인 급여공제로 모금하고 있는 ‘작은사랑’에서 소정의 모금액을 지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