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40주년 기념식 행사 거행
GS칼텍스는 5월 18일 양재동 aT센터에서 창립 4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기념식에는 허동수 회장을 비롯해 임직원과 고객, 자회사 및 협력사 등 1100여 명이 참석해 한국 에너지산업의 근간으로 발전해 온 회사의 창립 40주년을 축하했다.
허동수 회장은 창립기념사를 통해 회사가 오늘에 이르기까지 열심히 노력해 온 임직원 및 고객, 주주, 협력업체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지난 40년간 회사는 화석연료를 중심으로 성장을 거듭하며 에너지업계를 선도해 왔듯이, 앞으로의 40년도 미래에너지를 선도해 나가는 에너지업계의 리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내 손으로 아시아 최고의 회사를 만든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종합에너지 서비스 리더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창립기념사에 이어 각계 인사들의 축하메시지 동영상이 상영되었고, 40주년 영상실록 관람과 장기근속사원 및 모범사원 포상, 환경안전경진대회 시상, 지식경영 우수활동 시상 등이 함께 이루어졌다. 기념식 이후에는 창립 40주년을 축하하는 건배 제의 및 만찬, 축하공연 등이 이어졌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는 본사뿐만 아니라 여수공장과 전국사업장은 물론, 싱가폴 등 해외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도 일부 자리를 함께 했다.
허동수 회장, 원자바오 중국 총리 방한 오찬 참석
허동수 회장은 4월 11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의 오찬간담회에 참석했다.
총리의 이번 방문은 한ㆍ중 수교 15주년을 기념해 열린 것으로, 이날 행사에는 보시라이 중국 상무부장, 리자오싱 前 외교부장을 비롯해 조석래 전경련 회장 등 400여 명의 한·중 정부관계자와 기업인들이 참석했다. 이날 오찬에서 원자바오 총리는 “중국과 한국은 경제협력상 유리한 조건과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밝히고,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경제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오만 소하르 공장 준공식 개최
오만 현지시간으로 4월 18일 오만 국영정유회사인 소하르 정유사(Sohar Refinery Company LLC) 공장 준공식이 개최되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허동수 회장을 비롯해 오만의 알 루미(H.E. Dr. Mohammed Bin Hamad Al Rumhy) 석유부 장관과 막불(H.E. Maqbool Bin Ali Sultan) 상공부 장관 등 오만 정부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해 성공적인 상업가동을 축하했다.
GS칼텍스는 2003년 9월, 오만 소하르 공장 위탁운영권을 획득했으며, 2010년까지 정유공장 운전, 정비, 교육, IT 및 경영혁신 기법을 포함해 정유공장의 운전 전반에 걸친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회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유공장 운영기술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외 기술수출을 추진해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반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허동수 회장, 2012여수 세계박람회 홍보활동 적극 전개
허동수 회장, 오만 알라위 외무부장관 및 막불 상공부장관 접견
허동수 회장은 4월 15일 오만을 방문해 유세프 빈 알라위 빈 압둘라(H.E. Yousuf Bin Alawi Bin Abdullah) 오만 외무부장관과 만나 여수의 세계박람회 준비상황 및 다양한 유치활동 등에 설명하고 여수 세계박람회 개최에 대한 지지를 부탁했다. 한편, 4월 18일에는 막불(Maqbool Bin Ali Sultan) 상공부장관을 만나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허동수 회장,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 위한 대통령 만찬 참석
허동수 회장은 여수신항 1부두 충무공 이순신함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세계박람회 실사단 방문을 기념해 마련한 환영만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성진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등 정부 관계자들과 오현섭 여수시장 등 지역 인사들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노무현대통령은 2012세계박람회 여수 유치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허동수 회장을 비롯한 재계 대표들도 정부와 기업, 전 국민이 함께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노력한다면 반드시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5억불 규모의 10년 만기 글로벌 본드(Global Bond) 성공적 발행
GS칼텍스는 4월 17일 5억달러 규모의 10년 만기 글로벌 본드(Global Bond)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발행금리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금리에 1995년 이래 회사의 8차례의 해외사채 발행 중 최저 가산금리인 0.98%를 더한 5.672% 수준으로써 쿠폰은 5.5%로 결정되었다.
회사는 No.2 HOU, No.4 Diesel HDS 등 석유정제설비 고도화, LNG 사업, 유전개발사업 등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바, 이번 글로벌본드 발행으로 안정적 성장을 위한 투자자금을 저렴한 이자로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제 15회 스타 페스티벌 개최
GS칼텍스는 5월 17일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제 15회 GS칼텍스 스타 페스티벌 행사가 개최했다. 회사 임직원들과 파트너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는 월계주유소가 대상을 차지했으며 이외에도 최우수상 15명, 우수상 64명 등 총 80명이 뜻깊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교육버스 ‘킥스 익스프레스’ 제막식 개최
GS칼텍스는 4월 30일 GS타워 앞에서 교육버스 ‘킥스 익스프레스’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허동수 회장은 킥스 익스프레스에 탑승하여 운행계획과 고객서비스 교육내용을 직접 체험했다. ‘킥스 익스프레스’(Kixx Express)는 고객 접점인 주유소 현장직원들의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제작한 전국 순회 교육버스이다. 회사는 ‘킥스 익스프레스’ 운영을 통해 표준서비스를 주유소 영업현장에 빠르게 전파하고, 파트너들과의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브랜드 자산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제14회 GS칼텍스 환경미술대회 및 제14회 GS칼텍스 어린이글쓰기대회 개최
GS칼텍스는 5월 13일 올림픽공원내 88놀이마당에서 ‘제14회 GS칼텍스 환경미술대회’를 개최했다. 어린이들에게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주기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는 2012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30m짜리 소망벽화에 어린이들의 글과 그림을 장식했다.
이날 대회에는 명영식 사장과 이규용 환경부차관 등 내외빈과 어린이와 학부모 등 3만여 명이 참가해 즐거운 시간을 함께했다.
한편 5월 12일에는 여수시 진남체육관과 그 일대에서 ‘제14회 GS칼텍스 어린이 글쓰기 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대회에는 오현섭 여수시장을 비롯해 주승용 국회위원, 김광현 2012 여수세계박람회 여수시 준비위원장 등 관내 초등학생 및 학부모 등 1만5천여 명이 참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