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소식

지난호 보기
협회보 바로보기 협회보 다운로드 전체 목차보기

중국 청도市에서 주유소 1호점 기공식 및 현지법인 현판식 개최

ICON ICON

중국 청도市에서 주유소 1호점 기공식 및 현지법인 현판식 개최
GS칼텍스는 지난 2월 18일 중국 청도市 청도경제기술개발구에서 중국 현지법인인 GS칼텍스(청도)석유유한공사의 현판식과 제1호 주유소 기공식을 열었다. 이날 기공식에는 허동수 회장을 비롯해 10여명의 회사 임직원이 참석했으며, 중국 측에서는 조우쟈빈(周嘉賓, zhou jia bin) 산동성 대외경제무역청장, 위총(于沖, yu chong) 청도시 부시장 등 정부유관기관 인사가 행사에 참여했다. GS칼텍스(청도)석유유한공사는 중국사업의 전초기지로서 앞으로 중국내 석유류 제품 판매 및 주유소 설립ㆍ운영을 담당하는 중국 현지법인이다.

허동수 회장, 일본 석유화학 업계 방문
허동수 회장은 지난 3월 1일부터 5일까지 일본 석유화학업계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기간 동안 허동수 회장은 미쓰이케미컬(Mitsui Chemicals)사의 나가니시(Hiroyuki Nakanishi)회장과 쇼와쉘(Showa Shell)사의 니이미(Haruyuki Niimi)회장 등과 만나 석유 및 석유화학시장의 전망과 상호간 지속적인 협력증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러시아 서캄차카 해상지역
석유개발을 위한 주주간 계약 체결식 참여
허동수 회장은 지난 2월 14일 경기도 안양 한국석유공사 세미나실에서 열린 러시아 서캄차카 해상지역 석유개발을 위한 주주간 계약(Shareholders’ Agreement) 및 부속계약 체결식에 참여했다. 서캄차카 해상지역 석유개발 사업은 매장량이 37억 배럴로 평가받고 있는 대규모 광구로서, 한국컨소시움에는 총 7개 회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GS칼텍스는 그 중 1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허동수 회장, 한ㆍ중동
민간교류협력위원회 창립총회 참석
허동수 회장은 지난 2월 21일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한·중동 민간교류협력위원회’ 창립총회에 참석했다. 한·중동 민간교류협력위원회는 경제분야 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에서 상호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중동국가와의 교류협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위원회는 중동국가와의 교류협력이 가장 활발한 에너지·자원, 플랜트·건설 분과와 향후 교류협력 가능성이 큰 상품·투자, 문화·지원협력분과 등 4개 분과로 구성되었으며, 앞으로 민관합동 중동 경제사절단 파견, 중동 주요 발주처 유력인사 초청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소비자 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 전사적 도입
GS칼텍스는 지난 2월 28일부터 ‘소비자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소비자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CCMS: 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이란 기업이 발생 가능한 소비자의 불만 사항을 사전에 예방하고, 불가피하게 소비자 불만이 제기됐을 경우 신속한 사후 구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캐나다, 일본, 미국 등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제도이다. GS칼텍스는 앞으로 이 프로그램에 맞춰 각종 자율관리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에너지산업 해외진출협의회’ 출범식 참여
GS칼텍스는 지난 2월 22일 경기도 안양시 석유공사 본사에서 열린 ‘에너지산업 해외진출협의회’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에 출범한 협의회는 GS칼텍스를 포함한 민간자원개발기업, 석유공사 등 에너지공기업, 해외진출 지원기관 등 총 14개 기관으로 구성된 협의체로서, 회원사들은 협의체내에서 각각 발전설비, 플랜트, 도로, 통신 등 에너지산업 인프라와 해외자원개발을 협력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에너지산업 해외진출협의회는 에너지 자원을 단순히 돈을 주고 구입하는 게 아니라 자원보유국에 필요에 따른 사회기반시설 등을 구축한 뒤 그 대가로 해외자원을 확보해 나가는 상호 윈윈방식의 종합전략을 활용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고액납세의 탑 수상
GS칼텍스는 지난 3월 3일 납세자의 날을 맞아 국세청으로부터 ‘고액납세의 탑’을 수상했다. 이날 명영식 사장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0회 납세자의 날’ 행사에 참석해 GS칼텍스를 대표해 기념탑을 수상했다. 고액납세의 탑은 국세청이 지난 한 해 동안 세금을 성실히 납부한 법인에 대해 수여하는 상으로, GS칼텍스는 지난해 3천 억원 이상의 법인세를 성실히 납부해 국가 재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이번에 기념탑을 수상하게 되었다.


제2차 민ㆍ관투자협의회 참석
GS칼텍스의 명영식 사장과 GS EPS 정종수 사장은 지난 2월 27일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2차 민ㆍ관투자협의회’에 참석했다. 민ㆍ관 투자협의회는 지난해 6월 29일 민간기업의 투자활성화 기반 확충을 위해 조직된 것으로, 기업의 투자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정책과제를 논의하는 자리이다. 이 날 회의에는 산업자원부장관, 재정경제부, 건설교통부, 환경부 차관 등 정부측 인사들과 경제단체장 및 투자 상위기업 대표 등 총 38명이 참석하였다.
한편, 이 날 정종수 사장은 2001년 책정된 이후 그동안 현실화되지 못한 LNG복합화력발전소 용량요금의 상향 조정을 건의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