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정유 인수 계약 체결
SK주식회사는 2005년 12월 16일 오전 11시 SK주식회사 서린동 본사에서 최태원 회장, 신헌철 사장, 인천정유㈜ 김재옥 법정관리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정유 인수를 위한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2일 MOU 체결 이후 정밀실사 등을 거쳐 1조 6천억원의 유상증자 참여 및 1조4천4백억원의 회사채 인수를 최종 확정하고 이번에 인수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번 인천정유 인수로 SK주식회사는 하루 정제량이 111만 5000배럴로 늘어나 단숨에 아·태지역 4위의 석유 메이저로 뛰어 오르며 에너지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는 중국 수출의 교두보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페루 LNG 프로젝트 본격 돌입
SK주식회사가 페루 정부와 LNG 투자협정을 체결하고, 올해부터 페루 LNG(액화천연가스) 프로젝트에 본격 돌입한다.
지난 1월 13일 오전(한국시간) 알레한드로 톨레도 페루 대통령 주관으로 페루 리마 남부 팜파 멜초리타에서 열린 LNG 투자협정체결식에 SK주식회사 R&I(해외자원 개발 및 해외사업)부문장 유정준 전무, 미국 헌트오일(Hunt Oil) 레이 헌트 회장, 스페인 렙솔(Repsol)-YPF 안토니오 브루파우 회장 등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3개 석유회사 최고위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LNG프로젝트와 관련해 페루 정부와의 제반협의와 승인절차 완료하는 투자협정서에 공식 서명하고, 공장착공을 앞두고 페루정부가 공장지 공여를 약속하면서 프로젝트의 공식수행을 선언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설연휴 맞아 불우이웃돕기에 약 1억원 성금 지원
SK주식회사가 설연휴를 맞아 마라톤을 통해 모은 성금 1억여원으로 불우이웃돕기에 나선다.
SK주식회사는 신헌철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지난해 실시된 ‘국토종단이어달리기 등 마라톤에 참가해 모금한 불우이웃돕기 후원금 5천만원과 동일한 금액의 회사 매칭펀드(Matching Fund)로 출현한 5천만원의 성금을 더해 총 1억원의 성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는 SK주식회사 신헌철사장과 임직원들이 출전하는 매 경기마다 마라톤 완주를 후원하는 지인 및 임직원들의 이름을 등에 메고 달리면서 모아진 성금이다.
올해 SK주식회사는 이 기금을 임직원 자원봉사 단체인 전체 46개팀의 SK주식회사 천사단들에게 전달하고 천사단들이 설 전후에 각 지역 보육원, 장애인 복지관 등을 직접 찾아가 설빔이나 명절선물 등으로 제공하였다.
신제품 고성능 경유 (HPD) 출시
SK주식회사는 RV/SUV 및 디젤 세단 등의 승용 경유차량을 위한 신제품 친환경 고성능 경유 (HPD ; High Performance Diesel)를 출시하고 지난 1월 10일부터 서울 및 수도권내 11개 주유소에서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휘발유 차종의 내수판매량이 감소 혹은 정체되고 있는 상황에 비해, 2001년 말 68만대 불과했던 ‘승용 경유차량’은 2005년 말에는 194만대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2010년에는 330만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새롭게 변모되는 시장과 고객의 니즈 (Needs)에 부응하기 위해 맞춤형 연료인 고성능 경유를 출시했다.
年 매출 600억 규모 EPDM 공장 재가동
SK주식회사가 자동차용 합성고무를 생산하는 EPDM (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 에틸렌, 프로필렌 등 원료를 이용해 만든 합성고무제품) 공장을 내년 상반기 중 재가동한다고 지난 12월 5일 밝혔다. EPDM은 내후성(기후 변화에 대한 내성), 내열성, 내오존성이 우수한 합성고무제품으로, 주로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된다.
광양港에 국내 최초/최대 화물차 전용 복합 휴게소 준공
국내 최초로 광양港에 화물 운전자들을 위한 대규모 복합 휴게소가 들어섰다.
SK주식회사는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과 공동으로 광양港에 화물운전자를 위한 ‘화물차 전용 복합 휴게소’ 를 건설하고, 준공식을 지난 12월 9일 개최했다. 준공식에는 우윤근 국회의원, 해수부 오거돈 장관 등 정계 및 정부 관계자와 SK주식회사 신헌철 사장, 한국컨부두공단, 화물연대 관계자 및 지역 주민들이 참석하였다.
전국 아동복지시설 난방지원
SK주식회사는 동절기인 2005년 12월부터 3달간 전국 아동복지시설 274곳에 18억원 상당의 난방油와 난방비 지원한다고 밝혔다.
2005년 9월 선포된 SK그룹의 ‘행복나눔 계절’의 실천 방안으로 실시되는 이 행사는 전국 아동복지시설에 난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는 전국의 아동복지시설 274개소에서 있는 19,000여명의 아동들을 지원하는 규모이다.
투명경영을 윤리경영으로 확대
SK주식회사가 새해부터 윤리경영 강화에 나선다. SK주식회사는 2006년 1월 1일부터 새로운 윤리경영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4년 윤리경영 강화를 위해 사장 직속의 윤리경영실을 신설한 바 있는 SK주식회사는 새해 1월 1일 부로 기존의 ‘임직원 윤리강령’과 ‘윤리강령 준수절차’를 ‘윤리규범’ 및 ‘윤리규범실천지침’으로 개정·선포하고 관련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