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정유 인수 양해각서 체결”
SK주식회사는 인천정유와 인천정유에 대한 유상증자 참여 및 회사채 인수(각각 1조6천억원)를 골자로 하는 ‘인천 정유 인수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지난 9월 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회사채의 인수 발생시기 및 조건은 인천정유의 자금 수요, 투자계획 등을 고려하여 별도 협의하기로 했다.
이번 MOU체결로 SK주식회사의 인천정유 인수가 본격화 됨에 따라 SK주식회사는 ‘아·태 지역 에너지·화학 메이저로의 도약’이라는 중장기 목표에 한발 다가서게 되었다.
인천정유 인수와 관련하여 SK주식회사는 “고도화 설비를 포함한 전략적 투자를 시행함으로써 조속한 시일 내에 인천정유 정상화를 이루어 양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입찰금액에는 이러한 중장기 사업계획에 필요한 투자비가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공인받은 투명경영’, 감사대상 수상
SK주식회사가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공동으로 시상하는 제6회 감사대상(監査大賞) 상장법인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지난 9월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제9차 감사인대회에서 상장법인 부문 수상자인 SK주식회사의 신헌철 사장이 주관단체로부터 감사대상을 수상하고 이어 SK주식회사 이사회사무국장 황규호 전무가 ‘SK주식회사 감사위원회 운영사례’를 발표했다.
SK주식회사는 수상공적으로 사외이사 3인으로 구성된 감사위원회를 중심으로 감사시스템을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SK주식회사 감사위원회는 회사의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용역업체를 공개적으로 직접 선정하여 구축 및 운영과정을 주도했고, 외부감사인 선임과 관련, 국내 법령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넘어서 외부감사 회계법인을 직접 선정하고, 분기별로 보고하도록 했다.
中 제1정유사 시노펙과 협력관계 강화
SK주식회사 신헌철 사장(왼쪽)과 중국 시노펙 왕티엔푸 총재가 지난 9월 22일 오전 서울 SK주식회사 본사에서 환담 후 손을 맞잡으며 양사 협력강화를 다짐했다.
SK주식회사가 중국 제1정유사인 시노펙(中國石油化工集團公司, Sinopec Petrochemical Corporation, 이하 시노펙) 왕티엔푸(王天普) 총재 일행의 방문을 받고, 양사 협력관계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
왕 총재는 지난 9월 22일 오전 서울 서린동 SK주식회사 본사를 찾아 신헌철 사장과 양사 현안에 대한 논의를 나누었다. 앞서 지난 9월 21일 오후에는 서울 광장동 W호텔에서 최태원 회장이 주관하는 만찬에 참석해 환담을 가지기도 했다.
LNG개발사업, 잇단 성과
SK주식회사가 지난 8월 초 페루LNG의 수출판로를 확보한 데 이어 자사가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예멘LNG의 개발계획을 예멘정부가 최근 최종 승인함에 따라 2008년 말 상업생산 개시를 목표로 본격적인 개발작업에 착수한다고 지난 8월29일 밝혔다.
예멘 LNG 프로젝트에는 SK주식회사 컨소시엄(SK(주)外 한국석유공사/삼환기업주식회사 참여, 10%), 현대종합상사(6%)와 해외기업인 예멘 국영가스회사(Yemen Gas Company, 23.10%), 미국의 헌트(Hunt Oil Company, 18%), 프랑스의 토탈(Total, 42.90%)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한국가스공사가 참여사들로부터 일정비율로 지분을 나눠받아 6%를 추가 취득할 예정이어서 한국측 지분률은 약 5% 가량 증가할 예정이다.
독자개발 신약물질, 미국에서 임상시험 진행
SK주식회사는 자체 개발한 신약물질이 미국 FDA(Food & Drug Administration : 식품의약품국) 임상시험 승인을 얻어 8월말부터 미국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다고 지난 8월29일 밝혔다.
SK주식회사가 이번에 美 FDA 임상시험 승인을 얻은 물질은 광범위한 중추신경계 질환에 탁월한 치료효과를 보이는 유망 신약물질 YKP3089로, 특히 ‘불안증’ 치료에 효과가 있어 ‘불안증’ 분야 임상시험(IND : Investigational New Drug) 승인을 받았다.
OK캐쉬백, 추석 특별한 선물 ‘추석특선’
SK주식회사가 추석을 맞아 OK캐쉬백 고객들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일부터 25일까지‘추석특선(추석 특별한 선물)’이라는 컨셉으로 추석 이벤트를 벌였다.
추석을 맞아 고객들의 이용률이 높아지는 SK주유소/충전소, 이마트 등 주요 대형 가맹점들에서 OK캐쉬백을 적립하면 추첨을 통해 300만원 상당의 1년 주유권, PS2, 네이트 드라이브 Kit 등의 경품을 제공했다.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본격 돌입
SK주식회사가 사회복지단체들과 함께 소외계층과 여성 일자리 창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SK주식회사는 지난 9월 20일 과천 그레이스호텔에서 지역아동센터, 보육시설 지원 및 사회적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출범식을 갖고, 복지단체들과 사업협약서를 체결했다. SK주식회사 관계자는 “이번에 진행하는 지원 프로그램은 SK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소외계층 1,600명의 일자리 창출’ 캠페인의 첫 시행모델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이 참석해 격려의 뜻을 전달했고, SK와 함께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회복지단체인 부스러기사랑나눔회, YMCA 및 한국아동복지연합회 관계자 외에 지역아동센터 교사 및 보육시설 운영인 등 250여명이 출범식에 참가했다.
상반기 매출 9조9,456억원, 영업이익 6,208억원
SK주식회사는 올해 상반기에 매출 9조9,456억원, 영업이익 6,208억원, 당기순이익 7,998억원으로 매출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 1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7% 감소했다고 밝혔다.
SK주식회사는 ▲유가상승으로 인해 석유 및 화학제품의 판매가가 높아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증가했으나, ▲석유제품 정제마진 하락과 고도화 설비의 정기보수로 인해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