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에서 유전개발 성공
SK주식회사가 국내 최초로 브라질에서 유전개발에 성공했다.
SK주식회사는 5천만 배럴 이상의 원유 매장량이 추정되는 브라질 BM-C-8 광구의 상업성을 확인하고 개발단계에 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주식회사는 동 광구에 4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추정 매장량 중 약 2천만 배럴이 SK주식회사의 몫이다.
브라질 BM-C-8 광구는 브라질 리오 데자이네루 동쪽 250Km 해상에 위치한 광구로, SK주식회사는 지난 2000년 9월 미국의 석유개발 전문기업인 데본에너지(Devon Energy)(지분율 60%)와 함께 광권을 취득해 탐사 및 개발을 진행해 왔다.
양사는 광권 계약 체결 후, 3개의 탐사정과 2개의 평가정 시추를 통해 탐사 및 평가작업을 진행한 결과 5천만 배럴 이상의 원유 추정 매장량을 확인했다. 금번 상업성 확인에 따라 2006년 초부터 하루 5만 배럴의 원유를 처리할 수 있는 생산설비 건설에 착수해 2007년 하반기부터 상업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광권계약에 따라 SK주식회사/데본에너지 양사는 BM-C-8 광구에서 향후 27년간 원유를 개발/생산할 계획이다.
세계 최초 개발 'APU 기술' 수출
SK주식회사는 지난 7월 6일 서울 서린동 본사에서 최태원 회장, 신헌철 사장 등과 악센스社의 장 싼토낙(Jean Sentenac)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SK주식회사가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APU 기술(열분해 가솔린 최적 활용 기술, Advanced Pyrolysis Gasoline Upgrading Technology)’의 세계 시장 마케팅을 위한 사업협력계약을 프랑스 악센스(Axens)社와 체결했다.
이번 계약체결로 세계적인 촉매/공정 기술판매(라이센싱) 회사인 악센스는 전세계 석유화학공장에 SK주식회사가 개발한 APU 공정과 촉매를 판매하고, SK주식회사는 악센스로부터 기술 판매 로얄티와 함께 촉매공급에 따른 촉매 판매수익을 받게 된다.
판매사 CEO와 ‘고객만족 한마음’
SK주식회사 신헌철 사장과 SK네트웍스 정만원 사장은 지난 5월 31일 각 각 SK의 대표 주유소인 반포주유소와 여의도주유소에서 매장을 찾은 고객들을 직접 맞이하며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듣는 ‘일일 주유소 현장체험 행사’에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임직원들의 고객만족 마인드를 제고하고 고객만족 활동을 생활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SK주식회사 E&M사업부문 및 SK네트웍스 에너지판매부문 임직원 등 총 1천600명이 참여했다.
폴리머 제품 중국시장 적극 개척에 나서
SK주식회사는 “6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중국 광조우에서 열리는 국제 플라스틱 및 고무산업 박람회(차이나플라스, CHINAPLAS 2005)에 자사의 합성수지 제품 등을 출품한다”고 지난 6월 21일 밝혔다.
올해로 19회를 맞이한 차이나플라스(CHINAPLAS 2005)는 미래의 플라스틱 산업 기술방향을 제시하는 아시아 최대 플라스틱 전시회다. 이번 차이나플라스 2005에는 국내 업체로는 SK주식회사, 삼양사를 비롯 11개사가 제품 전시에 참여하였으며, 오스트리아/캐나다/ 프랑스/독일/일본/이탈리아 등 10개국이 국가관 출품을 하는 등 전세계 1천개 이상의 업체가 출품 신청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인차량관리시스템(FMS) 출시
SK주식회사는 법인차량관리시스템(FMS : Fleet Management System, 이하 FMS)을 이달부터 출시하고 시범서비스를 원하는 법인들을 대상으로 무료체험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Cartizen사업은 2000년도에 우수법인 및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1년 이상 차량 장기대여 하는 렌터카사업을 시작으로, 이번에 SK주식회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정보통신기술과 차량관리 노하우를 기반으로 FMS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하였다.
독자개발 촉매 기술 중소벤처기업에 제공
SK주식회사는 지난 6월 15일 보령 및 하동 화력발전소 탈질설비에 소요되는 500톤 규모의 배연탈질 촉매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배연탈질 촉매(배연탈질용 선택적 환원촉매, SCR촉매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Catalyst)는 발전소, 소각로, 화학공장 등의 굴뚝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에 포함되어 있는 환경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200~450℃의 온도에서 환원제인 암모니아와 혼합해 환경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환원시켜 제거하는 환경오염 방지용 촉매로서 미국, 일본, 유럽의 일부 선진국들만이 기술을 보유해 국내에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다.
‘상생경영 마스터플랜’ 설명회 개최
SK주식회사는 지난 5월 31일 서린동 본사에 자사 비즈니스 파트너인 협력업체를 초청, ‘중소기업 상생경영 마스터 플랜’ 설명회 및 협약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신헌철 사장은 “SK주식회사는 협력업체와 더불어 동반 성장하여야 한다는 진리를 지난 2년간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더욱 더 깨닫게 되었으며, SK주식회사가 추구하는 이해관계자의 행복극대화를 위해서 협력업체와 어떻게 아름다운 동행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하여 항상 고민하고 있다.”며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국내최초 포인트 장학금 프로그램
‘i promise(아이 프라미스)’서비스 시작
SK주식회사는 지난 7월 1일부터 부모가 모은 OK캐쉬백 포인트를 자녀의 포인트 저금통에 적립해 학자금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장학금‘i promise (아이 프라미스)’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i promise 서비스는 부모가 아이 이름으로 된 저금통을 개설하여 일정기간 포인트를 적립하고, 적립된 포인트를 이용해 학자금 혹은 입학에 필요한 학용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 신개념 서비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