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식 거행
회사는 지난 8월 27일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GS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식을 거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허동수 회장을 비롯한 GS계열사 사장과 임직원, 협력회사 관계자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해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허
동수 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오늘 협약체결을 통하여 지금까지 GS와 협력회사가 구축해온 상생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협력회사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실질적이고도 다양한 지원사항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호열 공정거래위원장 및 김영선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경배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등이 참석하여 그 동안 모범적인 상생협력 관계를 보여 준 회사를 비롯한 GS계열사와 협력회사의 더 큰 발전을 기원하였다.
LNG 장기 구매계약 체결
지난 8월 21일 허동수 회장은 쉐브론(Chevron)과 회사의 첫 번째 LNG 장기 구매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계약의 체결로 회사는 2015년부터 호주의 고르곤 프로젝트(Gorgon Project)와 쉐브론의 LNG Portfolio로부터 각각 25만 톤씩 총 50만 톤의 LNG를 20년간 공급받게 된다.
이로써 전략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LNG사업이 한층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허동수 회장과 Chevron Global Gas의 죤 개스(Mr.John Gass) 사장 및 Chevron Asia Pacific Exploration & Production Company의 짐 블랙웰(Mr.Jim Blackwell) 사장이 이번 두 계약에 서명하였다. 이 자리에는 쉐브론의 데이비드 오라일리(David O’Reilly) 회장도 함께 참석하여 회사와 쉐브론의 LNG사업 발전 및 양사의 돈독한 협력관계 유지를 기원하였다.
2009 GS Executive Conference
허동수 회장은 지난 8월 28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엘리시안 강촌리조트에서 진행된 2009 GS Executive Conference에 참석했다. 이날 Conference에서는 미국 미시간대학교 김응한 교수와 서강대학교 송의영 교수가 진행하는 ‘Case Study’와 ‘국제금융시장 메커니즘 이해’ 등에 관한 강연이 진행되었다.
허동수 회장은 맺은 말을 통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사람들이기에 파괴적 혁신이 더욱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필요하다면 자신이 만들어낸 것이라도 Zero Base에서 다시 시작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작은 실패도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과 실행으로 함께 새 역사를 만들어 나가자”고 참석한 고위 경영진들에게 강조하였다.
일본 쇼와셀 접견
허동수 회장은 지난 9월 1일 본사 접견실에서 일본의 석유화학업체인 쇼와셀 세키유(Showa Shell Sekiyu k.k.) 시게야 가토(Mr, Shigeya Kato) 회장과 준 아라이(Mr, Jun Arai) 사장을 접견했다. 허동수 회장은 이날 양국 간 경제적 상황과 석유산업 활성화 방안에 따른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였다. 또한, 친환경과 대체에너지가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된 가운데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태양전지사업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였다. 쇼와셀은 현재 미야자키현에 2개의 태양전지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연산 8만㎾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녹색성장위원회-산업계 간담회 참석
허동수 회장은 지난 8월 31일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개최된 ‘녹색성장위원회-산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대한 정부와 산업계의 입장을 서로 공유하고, 국가 전체적으로 바람직한 감축방향이 무엇인지를 모색하였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KBCSD회원사는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시나리오에 대해,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경제상황/타국과의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발적인 감축 노력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산업계 의견을 제시하였다.
기후변화포럼 일행 공장 방문
지난 8월 18일 김성곤, 정두언 국회의원 등 기후변화포럼과 엑스포시민포럼, 정부부처, 학계, 여수시청 관계자 등 50여 명이 여수공장을 방문했다. 이날 일행은 회사의 녹색성장 전략과 기후변화 대응 추진 현황에 대해 브리핑을 받고, 이어 No.3 HOU프로젝트 현장을 방문해 진행 경과를 둘러봤다.
한편, 이날 기후변화포럼 관계자들은 회사에 감사패를 전달했는데, 이 감사패는 기후변화포럼 단체회원으로서 회사가 온실가스감축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은 데 따른 감사의 뜻으로 수여된 것이다. 기후변화포럼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정책결정자, 전문가 등이 참여해 범국가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설립한 단체로, 기후변화대응 공청회 및 세미나, 캠페인, 입법지원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여수지역 나눔교육의 장 마련
회사는 지난 9월 12일 여수시 덕충동에 위치한 GS칼텍스 밸류센터에서 여수지역아동센터 교사 및 초등학교 교사, 비영리단체 실무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나눔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은 어린이들에게 나눔의 즐거움과 참 의미를 길러주기 위해 일선교육을 담당하는 초등학교 교사와 방과 후 학습을 담당하는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을 위한 나눔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2007년부터 3년째 아름다운재단과 공동으로 나눔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날 교육에는 공교육 현장에서 오랫동안 나눔교육을 실천해온 ‘나눔교육교사연구회’ 소속 초등학교 교사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일선 교육현장에서 재밌게 실천할 수 있는 띠앗놀이, 공부방 나눔수칙 등 다양한 나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였다.
특히 이날 교육에 참가한 교사들에게는 이들 나눔교육교사연구회 소속 교사들의 풍부한 현장경험이 녹아있는 ‘나눔교육 길라잡이’ 책자를 비롯해 다이어리, 저금통, 띠앗카드 등 나눔교육 교구 일체를 무료로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