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라이프

지난호 보기
협회보 바로보기 협회보 다운로드 전체 목차보기

[문화]문화산책

ICON ICON



충청남도 미세먼지 못살겠다(eBook)
저자 : 서울교육방송 / 출판사 : 서울문학


  서울교육방송은 서울교육청과 교육부를 출입하는 인터넷교육방송으로서, 오직 정책과 사실에 근거해 보도하는 언론팀이다. 이 책은 서울교육방송의 ‘정치부 뉴스’의 기사 모음집으로 충청남도의 홍제표 도의원이 ‘미세먼지 경고등’을 주장하면서 석탄 때문에 충청남도가 전국에서 미세먼지 1위라는 사실을 얘기한다. 또 홍의원은 “정부의 값싼 전력 공급 정책이 결국 미세먼지, 온실가스 등 환경오염 물질 배출로 환경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이로 인한 경제적 피해와 사회적갈등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나 혜택이 미비하다. 충남이 미세먼지 생산 공장으로 전락할 우려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홍의원이 얘기하는 충청남도의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자책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세계미래보고서 2055
저자: 박영숙, 제롬 글렌 / 출판사: 비지니스북스


 저자 박영숙은 “행동하지 않으면 미래학자가 아니다”라는 신념을 갖고 한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각종 행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 책은 기존의 “유엔미래보고서”시리즈의 명칭을 변경한 것으로 21세기의 절반을 넘어 22세기가 가까워지는 분기점과도 같은 2055년의 모습을 예측한다. 저자는 경계와 한계를 초월하고 불가능을 없애는 기술이 바꿀 세상의 모습을 상세히 그렸고, 그러한 풍요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달라질지 살표보고자 했다. 또한 요즘 가장 뜨거운 화두인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지각변동이 무엇인지, 미래학자들이 예측하는 한계와 경계가 사라진 사회의 전반적인 모습은 어떠한지 미래에는 오늘날과 같은 국가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바탕으로 권력의 분산을 다루고, 새롭게 진화한 인류의 미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어 쩌 다 한국인
저자 : 허태균 출판사 : 중앙북스


 저자 허태균은 사회심리학 분야의 대표적 학자다. 그는 이 책에서 ‘헬조선’으로 바뀌어 버린 작금의 대한민국을 이렇게 만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원인을 ‘한국인의 마음’, 그것들이 모여서 이루는 사회현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흔히들 불편하다고만 생각하는 우리 사회의 진실과 한국인의 민낯을 “냉정하게, 부정적이지 않게, 더구나 근거 없이 긍정적이지도 않게” 드러냄으로써 우리 스스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이끈다. 불행한 사회를 만드는 데 우리들이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제대로 알아야만 갈등과 혼란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상황에 대해 정확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