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인사이트 -기술혁명의 안쪽을 들여다보는 통찰의 시선
저자: 임일 / 출판사: 더메이커
이 책은 4차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기술들, 즉 인공지능, IoT, 가상/증강현실, 자율주행자동차, 3D프린터, 빅데이터 등을 살펴보고 있다.
경영학자이자 ICT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은 4차산업혁명의 본질에 좀 더 다가설 수 있는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기술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변화는 가상성과 물리성이 점점 더 강력하게 결합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보고 있으며, 따라서 가상성과 물리성은 4차산업혁명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 개념을 적용하여 ICT 신기술이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가, ICT 기술의 발전을 어떤 시각으로 보아야 할 것인가 등을 살펴보고 있다. 책의 뒷부분에서는 ICT의 영향에 대해 뜨거운 논쟁을 불러온 ‘기술적 특이점’의 개념을 소개하고, ICT의 미래에 대해 예측해 보고 있다.
2030 미래의 대이동
저자: 최윤식, 최현식 / 출판사: 김영사
저자 최윤식은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문미래학자PROFESSIONAL FUTURIST이다.
저자는 미래가 원하는 인재상을 S/M/A/R/T로 요약한다. SENSE(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감각, 판단, 통찰력), METHOD(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생각 및 업무 방법), ART(지식과 기술을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린 장인), RELATIONSHIP(사물, 로봇, 인공지능,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 확보), TECHNOLOGY(최신 기술 활용 및 기술지능 제고)를 갖추어야 한다고 설명하며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이 책은 바로 미래의 주인이 되려는 이들, 위기를 기회로 바꾸려는 이들을 위해 쓰인 ‘미래전략 입문서’이다. 대담한 통찰과 정밀한 미래분석을 바탕으로 미래변화의 큰 틀과 흐름, 핵심과 실제, 미래 인재의 조건을 설명하면서, 다가오는 기회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명쾌하게 알려준다.
뜨거운 지구를 살리자
저자 : 이철환 / 출판사 : 나무발전소
저자는 경제적 관점에서 기후변화를 바라보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핵심과제인 지구온난화가 인간의 경제활동에서 비롯되었고, 그 해결책 또한 에너지정책과 경제운용의 문제로 귀결된다는 것에 주목했다.
책은 기상이변의 징후, 기상이변의 원인과 폐해, 그리고 기상이변에 대응하는 국제사회와 우리나라의 움직임, 환경과 경제의 조화방향, 에너지 정책과 경제운용방향의 전환 등에 대한 내용들을 담았다. 특히 경제적 관점에서의 기후변화 대응 방향에 방점을 두고 있다. 기상전문가나 기업을 운영하는 경제인, 일반 학생들도 기후변화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썼다. 2016년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우수출판 콘텐츠’ 선정도서이다.
태양광 선언
저자 : 이완근 / 출판사 : 햇빛e세상
[태양광 선언]은 이 모든 문제가 태양광 발전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환경 문제 해결은 물론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기 자급자족이라는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은 여러 미래 학자들이 예견하는 한계비용 제로, 분산형 에너지, 프로슈머, 자급자족과 자아실현의 세상과 닿아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청년 실업, 노후 복지 미비 등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으로서 태양광 에너지의 가능성도 강조한다.
2016대한민국에너지대전
2016.11.8~11.11 일산킨텍스 제1전시장2~3홀
주최/주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공단
올해 36회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 에너지산업 전문 전시회로서 에너지신산업, 고효율에너지인증,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된 기자재 및 관련기술에 대한 전시가 이루어진다. 또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한 세미나가 개최된다.
(전시품목: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자재 및 인프라산업, 태양광·풍력·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자재 및 인프라산업, 에너지 관리를 통한 환경개선 기술 및 인프라산업, 주요에너지 정책 및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