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석유시장 환경
1. 국제석유시장의 여건변화와 향후 전망
2. 석유제품 수출시장 현황 및 전망
3. 2008년 석유화학시장 동향과 향후 전망
2008년 석유화학시장 동향과 향후 전망
- 나프타를 중심으로 -
글 | 문홍실_여천NCC㈜ 구매물류1팀 차장
원유 및 나프타가격 추이
금년 2월 19일 종가기준 배럴당 100.00 $ 선을 넘는 신기원을 기록하며 출발한 서부텍사스중질유( 이하 WTI ) 가격은 이후 OPEC 의 일관적인 주장대로 실질적인 석유 펀더멘털 측면의 요인을 뛰어넘는 폭등세를 보이며, 지난 7월 11일 장중 배럴당 147.27 $ 선의 사상 최고가격을 기록하였다.
당시 골드만삭스등 투자은행들의 가격 전망치가 금년중 배럴당 200.00 $선 도달도 가능할 것이란 예상들로 시장내 불안 수위를 높였으나, 베이징 올림픽 종료후 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의 확대와 전세계적인 경기침체 우려 및 이로 인한 석유수요 감소 예상이 시장을 지배하며, 지난 9월 중순 배럴당 100.00 $ 선을 하향 돌파한 이래 WTI 가격이 다시 작년초 수준인 배럴당 50.00 $ 선까지 급락하는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이고 있다 ( 고점대비 66 % 하락 )
동기간중 석유화학사의 주요 원료인 나프타가격도 연초 일본도착도가격 ( 이하 MOPJ )이 톤당 870.00 $ 선에서 시작되어 지난 7월 14일 톤당 1,246.00 $ 선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후 원유가격의 빠른 하락세와 함께 4달만에 톤당 280.00 $ 선까지 하락세를 보였다 ( 고점대비 78 % 하락 )
특히 금년 2/4분기 이후 아시아지역 및 전반적인 정유사들의 Middle 제품 Crack margin 호조에 따른 정유사들의 고가동률 유지와 동반 나프타 생산량 증가세가 유지되어온 점이 눈에 띄며, 9월 이후 석유화학사들의 폴리머 제품 수요 하락 추세와 한국 및 여타 아시아지역 Cracker 들의 가동률 조정 하락에 의한 나프타 수요 감소로 인해 원유대비 더 큰폭의 나프타 가격 하락이 나타난 점이 금년 시장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표 1. 원유 및 나프타 가격 변화> ( 단위 : $/BBL, $/MT, FOB KOREA )
구 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
평균 | 평균 | 평균 | 평균 | 상반기 | 3/4분기 | 4/4분기 | |
WTI | 41.36 | 56.58 | 66.27 | 72.41 | 110.59 | 118.53 | 68.87 |
MOPJ | 388.47 | 486.56 | 582.87 | 696.14 | 956.45 | 1016.77 | 424.94 |
ratio | 9.39 | 8.60 | 8.80 | 9.61 | 8.65 | 8.58 | 6.17 |
ETHYLENE | 908.00 | 869.00 | 1,133.50 | 1,134.76 | 1,390.19 | 1,374.23 | 560.71 |
☞ YNCC 가격 산정기준, ratio : MOPJ / WTI
한편 10월 이후 급격한 원료가격 하락에 따른 아시아지역 Cracker 들의 변동비를 밑도는 마진 악화 및 Trader 들의 Maximum cargo nomination ( 30,000 MT ) 증가로 인한 Cracker 들의 나프타 재고증가와 가동률 하락 조정등이 발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난 3/4 분기까지 시장상황과 시장심리가 급격히 변하기 시작한 4/4분기 이후의 주요 시장요인을 살펴보고 향후 시장을 예상해 보기로 한다.
아시아 나프타시장 전개상황
1/4 ~ 3/4 분기 : 나프타 부족 발생
아시아 나프타 시장은 지난 9월까지 건실한 석유화학 마진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사들의 꾸준한 Spot 나프타 구매수요 유입과 인도 내수 증가로 인한 인도 정유사들의 수출 물량 감소세, 중국 수출 물량 감소와 더불어 롯데대산 Cracker 증설로 인한 수요 증가등이 영향을 미치며, 전통적인
나프타 수입지역의 지위를 보였다.
<표2. 나프타 CRACK 및 SPREAD 추이>
☞ GINGA Petroleum 자료인용
이로 인해 금년 8월까지 유럽산 Arbitrage cargo가 2007년의 230만톤선을 넘어서는 270만톤이 유입되었고, 동기간중 급격한 원유가격 상승과 동반 나프타 가격 상승에 따른 Trader 들의 Minimum nomination ( 22,500 MT ) 증가로 인해 Cracker 들의 나프타 재고수준이 매우 낮은 상태로 유지되어 왔으며, 1/4분기의 경우 몇몇 Cracker 들은 Dead-stock 수준까지 재고가 하락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였다.
기간중 Brent 대비 Crack 도 톤당 + 80.00 ~ + 150.00 $ 선의 강한 수준을 , 월물간 Spread 시장 또한 + 1.00 ~ + 15.00 $ 선의 Backwardation 을 보이며 Premium 시장이 형성되었다.
( Crack = 근월물 나프타가격 - 근월물 Brent X 7.5 )
베이징 올림픽전까지 아시아지역 Cracker 들의 100 % 가동에 의한 꾸준한 나프타 구매 수요 유입이 상기 강한 Crack 및 Spread 형성의 근간을 이루었다.
<표 3. 인도산 나프타 수출물량 감소 : 2008년 120만톤 하락>
☞ INTEROECAN / NIS 자료 혼합 인용
4/4 분기 : 나프타 잉여 발생
베이징 올림픽 이후 미국 및 유럽의 경기 침체 우려 증가로 인한 중국산 프라스틱 제품의 수출 감소와 이로 인한 아시아 Cracker 들의 가동률 하락 조정이 전통적인 원료 수입 지위에 있었던 아시아지역을 오히려 빠르게 수출지위로 변화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9월 이후 발생한 석유화학 폴리머 제품 수요 감소로 인해 아시아지역 Cracker 들의 가동률이 10월 들어 소폭 감소되는 기미를 보였고, 11월 들어서는 아시아 전지역의 NCC ( Naphtha cracking center ) 가동률이 본격 하락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중동산 및 일부 인도산 나프타들의 유럽향 Mogas blending 용도로의 역 Arbitrage거래가 성사되었고, 나프타 Crack 이 연일 하락세를 보이며 10월 들어 처음 마이나스 Crack 을 기록하였다.
<표 4. East <-> West Arbitrage 거래 규모>( 단위 : 천톤 )
구 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비 고 | |
유입 | 1,100 | 200 | 200 | 2,400 | 3,200 |
|
|
유출 | 2,600 | 3,000 | 2,000 | 300 | 1,100 |
|
|
11월들어 월물간 Spread 시장이 - 20.00 ~ - 30.00 $ 선의 기록적인 Contango 를 유지한 가운데 Crack 시장도 - 100.00 ~ - 170.00 $ 선의 사상 최저 수준을 유지하였다.
상기 깊은 Contango 유지로 인해 시장내 Trader 들의 기합의된 나프타 공급 도착구간보다 더 이른 구간 Delivery 대한 유혹이 강화되었고, 이는 월물간 Spread 가 선박의 체선료를 보상하고도 남는 상황이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 cf. Half month spread 15.00 $, 25,000 mt 선박이 10일간 체선할 경우 Spread 이익 375,000 $ > 체선료 300,000 $ )
이로인해 가동률 하락을 보이던 아시아지역 Cracker 들의 나프타 재고 수준이 탱크탑 수준까지 증가하게 되었고, 나프타 가격 급락에 따른 Trader 들의 Maximum cargo nomination 증가로 인해 아시아지역 거의 모든 부두에 선박들이 적체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근래들어 벌크선박들의 운임 ( Baltic dry index )이 최고점대비 1/10 수준까지 하락하였음에도 석유제품 운반선 ( TANKER ) 의 운임이 그나마 완만한 하락세를 보여온 원인중 하나도 상기전반적인 선박들의 적체로 인한 원활한 이동 전환의 어려움에서 찾을 수 있다.
향후 시장 전망
지금까지 아주 급박하게 전개되어온 금년 나프타 시장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9월 이후 나프타 시장 및 석유화학 제품시장의 빠른 가격 하락세로 인해 향후 Cracker 들의 저율 가동 지속 여부가 향후 시장방향을 가늠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보인다.
기존에는 중동지역 및 여타 아시아지역의 나프타 신규 공급 프로젝트에 따라 시장의 강, 약세를 점쳐보는 요인이 되어 왔으나, 이후에는 공급측면 보다는 수요측면의 수요 감소 규모가 당분간 시장을 전망하는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표 5. 나프타 공급증가>( 단위 : 천톤 )
구 분 | 프로젝트 | GRADE | 가동시기 | 2009년 공급물량 | 비 고 | ||
아부다비 | OGD3/AGD2 |
| SPLITTER | 2009. 5 | 1,500 |
|
|
| OGD3/AGD2 |
| PENTANES | 2009. 5 | 2,100 |
|
|
두바이 | ENOC SPLITTER | FRN | 2008. 11 | 100 |
|
| |
사우디 | HAWIYAH |
| A 180 | 2008. 7 | 400 |
|
|
| R.T. MERCURY TRAP | A 310 | 2008. 3 | 100 |
|
| |
쿠웨이트 | KARO |
| KPC | 2009. 1 | - 1,500 |
|
|
카타르 | ORYX |
| GTL | 2008. 7 | 100 |
|
|
| AKG |
|
| 2008. 9 | 300 |
|
|
| RAS LAFFAN SPLITTER |
| 2009. 1 | 340 |
|
| |
소 계 |
|
|
|
| 3,440 |
|
|
<표 6. 나프타 수요 증가>( 단위 : 천톤 )
구 분 | 회사 | CAPA | FEEDSTOCK | 추가수요 | 비 고 | ||
인도 | HALDIA | 150 | 나프타 |
| 450 |
|
|
한국 | LOTTE | 350 | 나프타 |
| 1,050 |
|
|
| 호남 | 30 | 나프타 |
| 90 |
|
|
태국 | PTT | 100 | 에탄 |
|
|
|
|
이란 | JAM | 1,320 | 에탄/나프타 |
| 900 |
|
|
사우디 | SHARQ | 1,200 | 에탄/프로판 |
|
|
|
|
| YANSAB | 1,300 | 에탄/프로판 |
|
|
|
|
| CHEVRON | 260 | 나프타 |
| 780 |
|
|
| P.RABIGH | 1,300 | 에탄 |
|
|
|
|
소 계 |
|
|
|
| 3,270 |
|
|
상기 신규 나프타 공급과 수요 증가가 서로 상쇄된다고 볼 경우 향후 아시아 나프타시장의 변수는 동지역 정유사들의 가동률 변화와 Cracker 들의 가동률 추이가 될 것이다.
석유화학시장의 모습이 상당기간 적어도 내년 1/4분기까지 현재와 같은 어려운 시황을 이어갈 경우 2009년 아시아 나프타 구매수요는 분명 하락할 것이고, 이 수요 감소분이 정유사들의 나프타 공급량 하락 조정과 유럽산 Arbitrage 유입 감소로 매칭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당장 아시아지역 정유사들의 가동률 감소여부는 전술한 Middle 제품의 가격 호조와 동절기 계절적인 수요 증가를 앞두고 있어 불확실한 변수로 보이며, 금년 8월까지 호조를 보인 유럽산 Arbitrage 유입물량이 2009년 들어 갑자기 감소할 것으로 보기에도 어려운 형편이다.
금년 아시아 주요국들의 정유사 가동률이 약 90.4 % 정도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세계 경제 침체로 인한 석유수요도 감소로 인해 향후 아시아지역 정유사들의 가동률 감소를 전제하여, 아시아 주요국들의 정유사 가동 하락에 따른 나프타 생산량 감소를 예상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표 7. 아시아 주요국 정유사 가동률>
O 대상 :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4개국
O 2008년 가동률 : 90.4 % 추정
O 나프타 생산 YIELD : 한국(20.5 %), 일본 ( 9.8 %), 대만 ( 13.0 % ), 싱가포르 ( 11.2 % )
구 분 |
| 정유사 THRU-PUT | 나프타 생산량 | 비 고 | |||
|
| 2008년 | 2009년 | 2008년 | 2009년 |
|
|
85% | 천BD | 8,680 | 8,180 | 1,170 | 1,100 |
|
|
천톤 |
|
| 47,300 | 44,600 |
|
| |
82% | 천BD | 8,680 | 7,840 | 1,170 | 1,050 |
|
|
천톤 |
|
| 47,300 | 42,700 |
|
|
☞ NIS ( Naphtha Information Services,LLC ) 社 자료인용
상기 주요국 정유사들의 가동률 3 % 선 변화에 동반 생산되는 나프타 감소물량이 2009년 기준 약 190만톤선으로 예상되므로 결국 내년 석유화학시장의 변화 모습에 따라 정유사 나프타 생산량 변화로 원료수급은 어느정도 균형을 이루어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동 대규모 몇몇 Cracker 및 Down-stream 프로젝트들이 원료 ( 에탄 ) 수급의 어려움 및 적기 기자재 조달문제로 지연되고 있다는 소식이고 보면 현재 한국 및 전세계를 짓누르고 있는 경기침체의 우울한 터널이 단기간으로 마감되어, 예의 석유화학사 Full 가동 -> Full 생산 ->Full 수출 -> 마진 호조 -> 재투자의 선순환 구조의 모습을 다시 보여 주었으면 하면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