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석유수출시장 진단과 과제
1. 석유제품 수출호조의 국제배경 / 오세신
2. 최근 석유화학시장 동향과 전망 / 문홍실
3. 석유 순수출국의 꿈을 위하여 / 김현무
최근 석유화학시장 동향과 전망
문홍실_여천NCC㈜ 구매물류팀
지난 2004년 10월 서부텍사스중질유 ( 이하 WTI ) 가격이 강한 심리적 저항선으로 여겨지던 배럴당 50 달러 선을 상향 돌파한 이래 2005 ~ 2006년 기간중 원유가격은 매년 배럴당 10 달러 선의 평균가격 상승세를 보이며, 2005년 56.58 달러, 2006년 66.27 달러 선을 기록하였다.
2006년 7월 중순에는 장중 배럴당 78.40 달러 선의 사상 최고가격을 경신한 가운데 금년 들어 1/4분기중 미 북동부지역의 온난한 동절기 기온 지속에 따른 난방유가격의 상대적 안정세 유지와 이란 및 나이지리아 문제의 안정세로 배럴당 55 달러 선을 시도한후, 4월 이후 여름철 드라이빙 시즌을 앞두고 휘발유 에 대한 시장 펀드 들의 선매입 투자 전략이 시장을 지배하며, 다시 배럴당 70 $선의 강세를 유지중이다 ( WTI 기준 : 53.00 → 71.85 $, + 35 % 상승 )
2007년 상반기 나프타 가격 추이
동기간 아시아지역 석유화학사의 주요 원료인 나프타의 경우 톤당 466 달러 에서 출발하여, 최근 원유가격 상승세와 궤를 같이하며, 7월초 톤당 700 달러 선까지 톤당 + 234 달러 ( + 50 % ) 상승하여, 원유대비 더 큰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금년 들어서는 2006년 이후 아시아지역 나프타분해시설의 신증설에 따른 나프타 수급 Tight 심리를 반영하며 나프타가격의 원유대비 상승폭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나프타를 주요 원료로 사용중인 아시아지역 나프타분해시설 들의 Cracking margin 이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어, 최근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요 동인을 중심으로 단기간 시장 변화요인을 살피고자 한다.
중동을 포함한 아시아지역 나프타분해시설 들의 활발한 에틸렌 시설 증설에 따라 아시아지역 자체로 볼 경우 연간 300 만톤 이상의 나프타 부족이 예상되고 있다. 물론 유럽산 및 지중해산 역외 Cargo 들이 아시아지역으로 유입되는 규모에 따라서 상기 부족분이 어느정도 보완될 것으로 전망되나, 단기적으로는 트레이더 및 중동 산유국, End-user 등 시장 참여자들의 원료 확보에 대한 심리적 충격 내지 절대가격 상승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기엔 충분해 보이는 상황이다.
이로인해 런던 브랜트 대비 아시아 나프타 ( MOPJ = PLATTS 일본 도착도 ) CRACK 이 2000년 이후 톤당 100.00 달러 선 이하에서 2006년 이후 큰폭의 상승을 보이며, 최근에는 톤당 150.00 ~ 220.00 달러선에 다다르는, 매우 큰 상승을 유인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아시아 나프타 시장내 눈여겨 봐야할 주요 요인으로는
① 신규 및 증설에 의한 나프타 수요 증가
2006년 YNCC 의 증설 ( + 35만 MT, 에틸렌 기준 ) 에 이어 금년 국내 LG 화학 대산단지의 26만톤, 삼성토탈 20만톤의 증설과 더불어 대만 FORMOSA #3 CRACKER 의 신규 가동 ( 120 만톤 ) 에 따라 아시아지역내 C2 기준 224만톤의 활발한 시설 증설이 기존 아시아지역내 나프타 수급을 Tight 한 상황으로 몰아간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공급면에서 역내 정유사들의 CDU 증설등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상기 수요 증대분이 고스란히 시장내 원유대비 나프타 CRACK 의 상승 및 심리적인 SPREAD 상승요인 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② 인도산 수출 물량 증대 추세
2006년 보였던 원유 및 나프타시장의 급격한 변동만큼이나 금년 상반기 시장도 그에 못지 않은 많은 변화들이 연속적으로 시장에 전개되었다. 1/4분기중에는 그동안 아시아지역 나프타 부족분의 결정적인 공급원이었던 인도 나프타 수출 물량이 예상밖의 원활치 못한 자국내 LNG 수급 균형 불일치로 월평균 약 13만톤선의 소폭 감소세를 보이면서 ( 77만톤 → 64만톤 ) 시장은 월물간 SPREAD 가 톤당 +25 $ 선에 달하는 매우 Tight 한 Backwardation 으로 급변하는 양상을 보였고, 4월 이후 인도산 수출 판매 물량이 다시 정상수준 내지 소폭 증가함에 따라 다시 -4.00 $ 선의 Contango 로 발빠르게 전환된 점은 금년 아시아 나프타시장이 매우 작은 수급 변화요인에도 매우 민감히 반응하는 바닥이 얇은 장세임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③ 유럽 및 지중해산 ARBITRAGE 유입 여부
상기 단기간 인도산 수출 물량 감소로 인한 아시아지역 나프타 가격의 상승에 따라 지난 2월 이후 유럽산 및 지중해산 Cargo 들의 아시아향 ARBITRAGE 유입이 활성화되었고, 이로인해 상당부문 아시아지역의 나프타 수급이 숨이 트이는 장세로 돌아서게 되었다. 7월 이후 미국 Mogas 가격 강세로 인해 유럽지역 Heavy 나프타들의 미국향 Mogas blending 용도로의 역 ARBITRAGE 이탈에 따라 아시아 유입이 중단되기까지 약 220만톤선의 유럽산 물량이 아시아로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④ 아시아지역 정유사들의 가동률 변화
지난해에 이어 사상 최고가격을 기록하고 있는 나프타가격에 따라 아시아지역 정유사들의 가동률이 전반적으로 상승해 오고 있음을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다. 물론 Mogas 및 여타 MIDDLE 제품의 마진호황에 비하면, 나프타 마진은 오히려 적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전반적인 정유사 가동률 증가가 분명 나프타 동반 생산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은 명확해 보인다.
향후 하반기 나프타 시장의 중요 동인
이상에서 금년 상반기 나프타 시장에 영향을 미친 몇가지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2006년말 시장 참여자들이 예상했던 것처럼 금년 상반기는 " 수급상의 원료 부족 발생 " 을 아시아지역 정유사들의 가동률 상승에 따른 나프타 생산량 증가 ( 인도산 수출 물량 포함 ) 와 유럽산 ARBITRAGE 물량 유입으로 상당부문을 완충시키며, 그나마 다행스럽게 지내온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금년내 위와 같은 시장내 부족 발생은 여전할 것으로 예상되며, Cracker 들의 나프타 외 대체원료를 찿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한국의 예에서 보듯 대체 원료가 차지하는 비율이설비상 제약 ( 전용 Tank 및 Cracking Furnace 부족) 으로 인해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하반기 이후 상당기간 아시아지역 Cracker 들의 Cracking margin 은 매우 불투명 할 것으로 보여, 추가 정유사 가동 증가 및 호의적인 ARBITRAGE 환경 발생에 따른 나프타 수급 완화와 절대가격 하락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