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을 향해 힘찬 뜀박질을 내딛는 해
현대오일뱅크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무자년(戊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08년 새해에도 임직원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해는 Run to U! 비전 2012’를 외치며 경쟁력 있는 정제시설과 영업 네트워크를 완성하여 국내 최고의 효율성을 갖춘 석유 정제 및 마케팅 회사로의 도약을 선언하면서 ‘업그레이드 경영’을 펼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디딘 의미 있는 한 해였습니다.
그 결과, 고도화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론칭과 스페인 석유업체인 CEPSA와의 방향족 생산시설 증설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기업어음 신용등급 A2+ 상승, 또 업계 최초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여 국제공인 가이드 라인 A+ 레벨을 획득하는 등 우리 회사는 국내외적으로 신뢰를 확인할 수 있는 많은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한반도 최남단 제주 사업소 오픈과 대산 공장 무재해 200만시 달성, 최상의 제품으로 고객에게 다가 갈수 있는 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한국표준협회 주관 서비스품질지수 주유소 서비스 부문에서는 1위의 영광을 차지했던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국제유가의 고공행진이 지속되면서 유난히 사회적 압력이 높았던 2007년, 치열한 국내외 경쟁 시장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강한 정신력으로 임해 주시고 회사 발전에 앞장 서온 임직원 여러분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2008년 올 한해, 미국의 서브 프라임 사태가 여전히 국내 금융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국내 정유산업을 둘러싼 대외 경영환경은 여전히 국제유가 변수와 연동돼 기회와 위협 요인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경기전망과 동종업계의 고도화 설비 증설, 새로운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환경기준 강화, 각종 대체 에너지의 난립 등은 올 한 해도 우리의 경영환경이 결코 쉽지 않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려운 환경이나 위기 일수록 더욱 강해지는 기업문화와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바로 우리 임직원 모두의 역량이요 승부욕이라고 확신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올해 3월이 되면 우리는 비전 2012 Run to U 선포 1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비전 선포한 지 벌써 1년의 시간이 경과한 것입니다.
2008년 시작과 함께 우리 모두는 다시 한 번 ‘2012년까지 국내 최고의 효율성을 갖춘 석유 정제 및 마케팅 회사’가 되기 위한 굳은 마음가짐을 다져야 하겠습니다.
2008년은 우리에게는 매우 중요한 해입니다. 지난해의 발걸음이 제2의 도약을 위한 준비의 시기였다면, 올해는 출발선을 박차고 나가 비전을 향해 힘찬 뜀박질을 내디뎌야 하기 때문입니다.
국내 최고의 효율성을 갖춘 R&M이 되기 위해서 우리 모두는 가장 먼저, 화합(和合)과 용기(勇氣)와 신념(信念)으로 뭉쳐야 합니다.
모든 임직원은 자기 위치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혁신하여 국내업계 최고의 경쟁력으로 무장하고, 기존의 틀은 과감히 바꾸어 나가는 것에 모든 열정과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비전2012 선포 당시에 우리가 선언한 업그레이드 4U, 즉 Upgrade Refinery Facilities, Upgrade Sales Network, Upgrade Human Resources, Upgrade Process를 가슴 깊이 새기고 이의 실행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영업력 제고를 위해서는 Sales Network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업그레이드 4U는 우리가 향후 4년간 반드시 실천하고 달성해야 할 핵심 전략입니다. 올해 사업목표 달성 과정에도 4가지 핵심전략이 고스란히 담겨져서 2012년 성공적인 비전 달성을 위한 주춧돌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자산활용의 효율성을 도모하여 안정과 성장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기반을 확고히 해 나가야 합니다.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장기적 생존과 성장 발전을 위해서 우리는 현재의 위치를 넘어설 도전을 결코 멈출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고도화 설비 증설 및 BTX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자금의 효율적 운용과 수익성 제고를 통한 Cash 창출 노력 등에 힘을 쏟는 자구노력으로 시설투자 자금의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생산설비와 원유 및 제품 공급라인의 안정적 운영은 물론 기업 투명성을 제고하고, 윤리경영은 확고한 정착을 넘어 전사적 확산의 단계로 발전시켜야 하겠습니다.
많은 기업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 오는 법입니다. 공장설비 및 공급 인프라의 안정적 가동을 위해서 끊임없는 노력과 강조가 실행돼야 하며, 모든 임직원은 위기관리 무한책임 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회사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HDO 스타일의 윤리경영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 강화하여 기업윤리적 의사결정능력과 글로벌 스탠더드에 걸 맞는 기업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사랑 가득 희망 에너지는 우리 회사의 CSR 슬로건이면서 회사가 지향하는 기업철학이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는 고객들에게 감동과 희망을 담아 사랑을 나눠 주고, 주주 사랑과 임직원 사랑의 실천으로 희망 에너지를 크게 만들어 가는 것이 바로 우리가 큰 성과를 만들어야 하는 본원적 요소이기도 합니다.
불확실한 시대에 찾아 오는 위기는 적극적인 의지와 강인한 도전 자세, 창의력과 적응력, 팀워크로 반드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올 한 해, 긍정적 사고와 꿈과 희망 속에서 당당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