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지난호 보기
협회보 바로보기 협회보 다운로드 전체 목차보기

[신년사]2SK에너지-조경목 대표이사

ICON ICON

석유협회보 신년사

 

사랑하는 SK에너지 구성원 여러분,

2018 무술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많이 받으시고, 깊은 아침을 맞아 구성원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지난해 SK에너지는 내수시장의 어려운 환경 하에서도 수출호조 조직별 핵심과제 달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높은 수준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노사가 하나되어 미래지향적인 노사 상생 협력 결과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이는 각자 맡은 업무에 자발적으로 몰입해준 SK에너지 구성원 여러분의 땀과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은 석유패권을 둘러싼 산유국 간의 주도권 경쟁, 중동 정치적 갈등 심화 미국의 금리인상 등이 지속되며, 이는 우리산업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작용할 전망입니다.

우리는 이제 지난 년간의 성공에 안주해서는 안됩니다.  다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마음 뜻이 되어 다가올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해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는다음 사항들을 함께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어떠한 환경에서도 생존과 성장이 가능하도록 우리의 기초체력을 더욱 단단히 나갑시다.

 

우리는 지속적인 CLX마진 개선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왔습니다.  

올해에도 지속적인 성과개선 활동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어떠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우리의 생존이 가능하도록 수익구조를 견고히 다져나가야 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설비에 기반한 Speed & Flexibility 추가개선 Item 준비해야 것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는 판매 Network 효율적 자산운영을 통해 내수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더욱 치열해지는 내수시장에서 우리의 Market Leadership 더욱 공고히 하여야 입니다. 

 

둘째, 미래가 있는 사업구조를 만들기 위해 Global Partnering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지난 우리는 여러 Global Project 추진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특정 Project 우리의 필수요구조건이 관철되지 못하면서 전략적으로 불참을 결정하였지만, 과정에서 O&M, SHE 우리가 보유한 Refinery 운영역량의 가치를 Global 시장에서 확인한 것은 유의미한 성과였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Global Project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국내에서 해외로 우리의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공유 Infra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우리의 성장 Story 공유하겠습니다.

 

주어진 제약조건 하에서 생존을 위해 경쟁우위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라는 기존 사고에서 벗어나, 어떻게 하면 새로운 가치, 새로운 시장을 만들 것인가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룹의 Deep Change 방향성에 따라, SK에너지는 현재 주유소 Network 기반의 새로운 사업 Idea Partner 확보해 나가고 있는 우리의 무형 자산을 개방형 Platform으로 전환하여, Biz Partner 함께 새로운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당당/상상/치열 기반의 기업문화를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SK에너지가 가진 당당/ 상상/ 치열이라는 기업문화를 더욱 공고히 하여 회사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갑시다.  먼저, 리더들은 구성원 역량을 더욱 폭넓게 강화하기 위해 책임감 있는 지원을 부탁 드립니다. 또한, 구성원 누구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실현할 있도록 격의 없이 소통하여 주시고, 자발적 동기부여를 통해 패기가 발현될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성원 여러분들도 리더와 함께 우리의 기업문화를 더욱 발전시킬 있도록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를 위해 더욱 성숙된 하는 문화 만들어 리더와 구성원간 생각의 간극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소통 Channel 기회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여러분의 목소리를 직접 듣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SK에너지 구성원 여러분,

2018년도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 많은 고민이 필요한 해입니다.  또한, 품격 있고 존경 받는 노사문화를 단계 Upgrade시킬 있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제가 SK에너지 사장으로서 항상 먼저 고민하고 앞장서서 뛰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힘을 모아 어느 보다 높은 성과를 만들고, SK에너지의 미래를 준비할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주시기 바랍니다.

2018 우리 구성원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건강과 좋은 일만 가득 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SK에너지 대표이사 사장 조경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