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내외 에너지환경변화 및 주요이슈
1. 국제 경제동향
□ 2006년 동향
◦ 2006년 세계경제는 고유가 지속 및 원자재 가격상승 미국 경제의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경제 회복세가 뚜렷한 일본, EU와 중국, 인도, 러시아 등 신흥국의 고도 성장에 힘입어 비교적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주요 국내 기관들의 전망에 따르면 2006년 세계 경제성장률은 3.7~3.8% 수준으로
2005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
□ 2007년 전망
◦ 2007년 세계 경제는 올해보다 소폭 하락한 3.2~3.3% 수준의 경제 성장이 예상됨
- 중국, 인도, 러시아 등은 2007년에도 고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일본 및 EU 경제 역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어 미국경제 성장 둔화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상쇄할 것으로 전망 됨
2. 국제유가 전망
□ 2006년 동향
◦ 2006년 국제유가는 석유수요 급증, 공급능력 정체 등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국제 석유시장의 구조적인 트랜드가 고착화 되고 이란 핵문제 같은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가 추가 됨에 따라 연평균 61$/B 수준(두바이 기준)의 고유가가 형성 되었으나,
- 9월 이후, 미국의 공급차질 우려감이 해소되고, 이란 핵문제 등 산유국 리스크 프리미엄의 완화로 인하여 국제투기자금도 이탈됨에 따라 하락 안정세를 보이고 있음
< 최근 국제원유 가격추이 >
(단위 : 달러/배럴)
유종 | 2004 | 2005년 | 2006년 | ||||
평균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
Dubai | 33.64 | 49.37 | 61.97 | 58.01 | 64.89 | 65.98 | 56.61 |
Brent | 38.18 | 54.30 | 65.42 | 61.63 | 69.60 | 69.39 | 57.56 |
WTI | 41.43 | 56.46 | 66.55 | 63.32 | 70.45 | 70.41 | 58.65 |
※ 자료 : 한국석유공사(06.11.21 가격 기준)
□ 2007년 전망
◦ 국제 석유시장은 석유산업 투자부진에 따른 공급능력 정체, 중국/인도 등 신흥 공업국들의 폭발적인 소비증가, 생산비 급증, OPEC의 고유가 정책 등 2004년 이후 과거와는 다른 구조적 변화(유가 Leve-Up)에 진입한 한 것으로 평가 됨
◦ 이에 따라 2007년 석유시장 역시 타이트한 수급상황은 다소 개선되겠지만 여전히 불안한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 및 OPEC의 고유가 정책 등으로 인하여 2006년과 비슷한 연평균 60$/B (두바이 기준)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 됨
<주요기관의 국제유가 전망내역>
(두바이유 기준 환산, 단위:$/B)
기관 (전망시기) | 2006년 (A) | 2007년 (B) | (B)-(A) | 전제조건 |
한국석유공사 | 61.00 | 60.00 | -1.00 |
|
CERA | 60.50 | 55.50 | -5.00 | - 세계 석유수요와 비OPEC 공급 모두 160만 b/d씩 증가 |
EIA | 61.26 | 60.17 | -1.09 | - 세계 석유수요 150만 b/d 증가 - 비OPEC 공급 130만 b/d 증가 - 타이트한 OPEC 잉여생산능력 지속 |
PIRA | 61.45 | 59.50 | -1.95 | - 경기호조에 따른 석유수요 강세 - 지정학적 위험요인 증대 |
CGES | 64.8 | 49.9 | -14.90 | - OPEC의 감산합의에도 불구 실제 감산량은 연말까지 20만 b/d 수준 - 내년 초까지 동 생산수준 지속 |
도이치뱅크 | 63.55 | 57.00 | -6.55 | - OPEC 감산으로 인한 유가하락저지 - 세계 경제성장률 4.1% 수준 예상 |
골드만삭스 | 66.00 | 70.50 | 4.50 | - 미 석유재고감소전망 - 비OPEC 공급증대 지연예상 |
※ 자료 : 한국석유공사(CGES와 EIA(06.11월)를 제외하고 모두 06.10월 전망치임)
3. 세계 석유수요 전망
□ 2006년 동향
◦ 세계 경기회복과 중국, 인도 등의 경제성장 등으로 세계 석유수요는 전년대비 90~100만 b/d 증가한 8,460만b/d가 될 것으로 예상
□ 2007년 전망
◦ 2007년 세계 석유수요는 중국, 인도, 남미 등 신흥 공업국들의 수요 강세에 힘입어 금년대비 130만 B/D 증가한 8,590만B/D가 될 것으로 전망
<세계 석유수급 전망>
(단위 : 백만 b/d)
구 분 | 2006 (A) | 2007 | 증감
| |||||
1/4 | 2/4 | 3/4 | 4/4 | 평균 (B) | (B-A) | |||
수요 | 84.6 | 86.4 | 84.3 | 85.5 | 87.2 | 85.9 | 1.3 | |
공급 | 비OPEC | 50.9 | 52.0 | 51.8 | 51.9 | 52.8 | 52.2 | 1.3 |
OPEC NGL | 4.4 | 4.5 | 4.6 | 4.6 | 4.7 | 4.6 | 0.2 | |
합계 | 55.3 | 56.5 | 56.4 | 56.5 | 57.5 | 56.8 | 1.5 | |
OPEC 원유 수요 | 29.3 | 29.9 | 27.9 | 29.0 | 29.7 | 29.1 | -0.2 |
Ⅱ. 국내 석유시장 환경변화 및 주요이슈
1. 국내 경제동향
□ 2006년 동향
◦ 2006년은 내수 침체 및 고유가, 환율 절상 등 어려운 대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5.0% 내외의 성장을 달성할 전망.
- 지표 경제는 안정세를 보였으나 내수부진, 실업증가, 부동산 불안 등 체감 경기는 지표 성장율을 크게 하회함.
□ 2007년 전망
◦ 2007년 역시 4.4% 내외의 저성장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나 경기 둔
화폭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 됨
-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있고 원화값 상승에 따른 수출 타격, 북한핵 리스크등에 따른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나, 예상보다 견조한 세계경제 및 유가 안정세 등에 힘입어 큰 폭의 둔화세를 보이지는 않을 전망
2. 에너지 세제개편
◦ 정부의 에너지가격 적정화 추진화 방안으로 2001년 7월부터 2006년 7월까지 6단계로 나누어 1단계 에너지 세제개편을 추진하였으나, 시행과정의 문제점 등이 노출되어 2005년 7월부터 2007년 7월까지 3단계의 2차 에너지 세제개편을 추진하게 되었음
<2차 에너지 세제개편의 주요 내용>
구 분 | 휘발유 | 경유 | 수송용LPG | |
2005. 7 | 상대가격비 | 100 | 75 | 50 |
소비자가격 | 1,365 | 1,025 | 686 | |
특소․교통세 | 630 | 365 | 210 | |
유류세금1) | 745 | 446 | 346 | |
2006. 7 | 상대가격비 | 100 | 80 | 50 |
소비자가격 | 1,370 | 1,098 | 686 | |
특소․교통세 | 630 | 404 | 210 | |
유류세금2) | 745 | 497 | 411 | |
2007. 7 | 상대가격비 | 100 | 85 | 50 |
소비자가격 | 1,370 | 1,165 | 686 | |
특소․교통세 | 630 | 454 | 210 | |
유류세금 | 745 | 559 | 411 |
※ 자료 : 재정경제부
◦ 최근 국제 경유가격 급등으로 휘발유 대비 경유 상대가격이 85% 수준에 근접해 있고, 2007년 경유 세금 인상을 감안하면 수송용 경유 증가 위축 예상
3. 자동차 등록대수 등 자동차 산업 전망
◦ 자동차 보유 대수는 소득수준 향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6.11월 현재 전년동기 대비 3.4% 증가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자동차 내수 판매가 고유가로 인한 유지비 부담, 소비심리위축, 고용 불안정 등 부정적 요인이 개선되지 않아 부진을 보임에 따라 향후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는 소폭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
<자동차 보유대수>
(단위 : 천대)
| 휘발유 | 경 유 | LPG | 기 타 | 계 |
2002년 | 7,672.6 | 4,607.3 | 1,625.4 | 44.2 | 13,949.4 |
2003년 | 7,760.8 | 5,055.2 | 1,723.5 | 47.9 | 14,587.3 |
2004년 | 7,702.6 | 5,385.4 | 1,793.7 | 52.7 | 14,934.5 |
2005년 | 7,800.3 | 5,650.4 | 1,889.6 | 56.9 | 15,397.1 |
※ 자료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4. 대체에너지 현황 및 전망
□ 수송부문
◦ 하이브리드 자동차
- 세계 자동차 판매가 기술 발전과 고유가 상황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높은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2010년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독자기술 확보 등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보급 촉진을 위한 5개년('06~'10년) 기본계획" 을 설정하고 추진
◦ 바이오디젤
- 정부는 주행상 안전과 소비자 피해 방지 차원에서 바이오디젤 함량 0.5% 이하의 혼합경유(바이오디젤0.5)를 보급하기로 결정하고, 2006. 7월부터 향후 2년간 바이오디젤 9만㎘가 정유사를 통해 유통될 예정
◦ CNG버스
- 환경부의 대기환경 개선정책 일환으로 대기환경보전법 개정('99. 4. 15), 도시계획법 시행규칙('99. 6. 24) 등 관련 법률 개정을 통해 경유 버스의 천연가스버스 전환 유도
- 환경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도입 확대 방침에 따라 경유차량을 CNG버스로 '06년 현재까지 11.5천대 전환하였으며, 향후에도 지속 증가 예상
□ 가정상업부문
◦ 석유 → 타에너지 대체 지속
- 핵가족화 등에 따른 가구수 증가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총에너지는 증가하고 있으나, 가정상업 부문내 석유수요가 차지하는 비중은 1995년을 기점으로 감소추세가 지속되어 '95년 약 60%에서 ‘05년에는 26%로 크게 감소.
5. 환경규제 강화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 2014년까지 미세먼지와 이산화질소의 오염도를 주요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서울/인천/경기 24개시에 지역배출 허용 총량을 할당하고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 오염물질별로 기준년도(2001년) 대비 38∼53% 삭감
- 자동차는 경유차에 대한 배출허용 기준을 강화하여 기준 미달 차량에 대하여 배출저감장치 부착 또는 저공해 엔진 개조 의무 부여
- 대형사업장을 대상으로 단계별('07.7월∼)로 오염물질 총량제 및 배출권 거래제 실시
◦ 향후, 경유차에 대한 배출허용 강화로 경유의 LPG 일부 전환과 수도권 지역내 산업용 수요 감소가 예상
6. 석유화학사 신 증설 계획
◦ 2006년 12월부터 2008년 상반기까지 석유화학사들의 에틸렌 공장 증설 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공정의 투입 원료인 나프타의 수요는 '09년까지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7. 유사석유제품
◦ 고유가 상황이 지속되면서 유사석유제품의 유통은 지속되고 있으나, 정부의 지속적인 단속 강화 및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한 국회/정부의 입법 추진으로 유사석유제품 유통 수요는 점차 감소될 것으로 전망 됨
Ⅲ. 석유수요추이 및 2006년 석유수요
1. 2006년 부문별 석유 소비
◦ 2006년 석유수요는 2005년 대비 0.2 % 감소한 759,809 천Bbl을 보일 것으로 추정
- 2005년에 비해 회복된 경제성장율 및 민간소비에도 불구하고 고유가로 인해 석유수요는 정체 수준에 머뭄
- 산업부문․수송부문은 납사 수요 증가 및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로 증가세를 보였으나, 가정/상업부문은 타에너지로의 대체 지속과 전년 대비 온난한 날씨로 인해 전년대비 큰 폭 감소함
<부문별 석유소비>
(단위 : 백만Bbl, %)
| 산업 | 수송 | 가정 상업 | 발전 | 공공 기타 | 도시 가스 | 합계 |
2005 | 388.8 | 255.3 | 78.1 | 27.3 | 9.9 | 1.4 | 761.0 |
2006 | 394.9 | 260.3 | 68.0 | 27.7 | 8.0 | 0.8 | 759.8 |
증감 | 1.6 | 1.9 | -13.0 | 1.3 | -18.9 | -42.8 | -0.2 |
◦ 산업부문
- 산업 부문은 석유화학업 원료인 납사 수요가 중국경제 고성장에 힘입어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년대비 1.6% 증가가 예상됨
․ 납사 제외시는 수출증가 및 경기회복에도 불구하고 LNG 등 타에너지로의 연료대체, 에너지 저소비 구조로의 산업구조 전환으로 3.5% 감소
◦ 수송부문
- 수송부문 수요는 유가급등에도 불구하고 항공/해운용 수요 증가로 1.9% 증가 예상
․ 육상용 수요는 차량대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유가상승에 따른 차량 운행자제로 소폭 상승에 그쳤으나, 항공/해운용은 해외여행객 증가 및 수출경기 호조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견조한 증가세를 보였음
◦ 가정/상업부문
- 고유가로 인한 소비감소, LNG/연탄대비 가격경쟁력 열세 지속, 기온상승 등으로 가정상업 부문의 석유수요는 전년대비 13.0% 감소할 것으로 추정됨. 이상한파로 등유 소비감소율이 둔화했던 ‘05년(-9.9%)에 비해 ’ 06년 등유 수요는 22.4% 하락할 것으로 예상 됨.
◦ 발전부문
- 상반기까지는 수요가 부진하였으나, 하반기 이후 유가하락, LNG 수급상황 및 남제주화력 증설로 B-C 수요가 증가하면서 발전부문 소비는 1.3% 증가
2. 2006년 유종별 석유수요
◦ 휘발유
- 고유가 상황과 경기 양극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영향으로 차량운행을 자제하고, RV 차량 증가에 따른 휘발유 차량 등록대수 증가의 정체, '03년이후 크게 증가한 유사 휘발유 유통 범람 지속으로 2006년 수요는 전년대비 0.2% 감소 예상
◦ 등 유
- 2006년 등유 수요는 전년대비 20.8% 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여타 유종에 비해 가장 큰 감소폭을 나타냄
․ 최근 5개년간 타에너지로의 대체로 10%대 이상의 수요 감소를 보여오던 등유는 주 사용자가 저소득층임에 따라 유가 급등으로 가격에 큰 민감성을 보여 소비 감소 및 연탄 보일러 전환이 가속화 되었음
․ 또한, ‘06년 날씨가 전년보다 온난하여 전년대비 감소폭이 크게 나타남
◦ 경 유
- 제2차 에너지 세제 개편에 따른 단계적 세금인상과 유가상승에 따른 휘발유/부탄대비 상대적 가격상승에 따른 RV차량의 증가세 둔화, 경유 승용차 판매부진으로 수송용 수요가 정체되고, 수협 등 농어업용 수요 감소로 전년대비 0.5% 감소 예상
◦ B-C유
-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해운용 수요는 증가하였으나, 타에너지로의 연료대체 지속 및 유가 상승으로 3.4% 감소함
◦ 나프타
- 중국의 수요증가 등에 따른 석유화학업종의 경기 호전과, SK의 Reformer 증설 가동('06.7월)에 따른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3.7% 증가 예상
◦ LPG
- 프로판은 난방 및 취사용 수요 감소세 지속과 충북/전남도시가스의 LNG 전환으로 전년대비 4.1% 감소
- 부탄은 2차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른 LPG차량 증가와 석유화학용 원료 사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3.5% 증가 예상
◦ 항공유
- 수송용 수요는 해외여행객 증가 및 항공기 증편으로 4%대의 성장세를 지속하였으나, 고유가 등에 의한 군용 수요 부진 영향으로 2.5% 감소 추정
Ⅳ. 2007년 수요 전망
1. 총괄
◦ 2007년 석유 수요는 전년대비 2.1% 상승한 775,896 천Bbl로 전망
◦ 가정/상업부문의 수요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석유화학업체 신증설로 비교적 높은 수요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석유화학 원료용인 납사를 제외하면 0.4% 감소 예상
◦ 제품별로는 납사 및 수송용 유류인 부탄/항공유 수요는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 등유/B-C/프로판은 감소 전망
<부문별 석유소비>
| 산업 | 수송 | 가정 상업 | 발전 | 공공 기타 | 도시 가스 | 합계 |
2006 | 394.9 | 260.3 | 68.0 | 27.7 | 8.0 | 0.8 | 759.8 |
2007 | 409.3 | 263.6 | 63.0 | 30.1 | 9.2 | 0.8 | 775.9 |
증감 | 3.6 | 1.2 | -7.4 | 8.5 | 13.8 | 4.0 | 2.1 |
2. 부문별 석유수요
□ 2007년 석유 수요는 전년대비 2.1% 상승한 775,896 천Bbl로 전망
(1) 산업부문
◦ 산업부문 석유 소비중 74% 이상을 차지하는 납사의 수요 증가세가 이어져 '07년 산업부문 소비는 3.6% 증가가 예상됨
◦ 중국 경제성장에 따른 석유화학 제품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07년에는 석유화학사의 증설계획이 있어 수요 증가율이 높게 나타남
◦ 납사를 제외한 산업부문은 LNG로의 연료대체, 에너지 저소비 산업구조 전환 지속으로 전년대비 3.4% 감소함
(2) 수송부문
◦ 고유가 지속 및 소비심리 회복 지연 등 부정적 요인은 있으나, 자동차 등 록대수 증가와 환율하락에 따른 해외 여행객 증가로 전체적으로는 1.2% 증가 예상
◦ '07년 경유 세금 인상, 고유가 지속에 따른 차량 운행량 감소로 육상용 수 요는 자동차 증가율 미달 예상
(3) 가정상업부문
◦ 고유가 지속으로 소비 감소 지속 및 도시가스/지역난방/연탄으로의 대체 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
- '07년 수요는 유가급등 및 전년보다 온난한 날씨에 따른 수요감소폭(-22.4%) 이 컸던 '06년에 비해서는 수요감소율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
(4) 발전부문
◦ 발전부문 수요는 남제주 화력 증설('06. 10월), 최근 B-C 가격 하락에 따른 LNG 발전대비 가격경쟁력 개선 및 LNG 수급을 감안한 중유사용 증가 예상으로 전년대비 8.5% 증가 예상
3 . 유종별 석유수요
(1) 휘발유
◦ 소비 양극화와 고유가에 따른 소비자의 운행량 감소, 휘발유 차량의 경유 /LPG 차량 전환에 따른 차량 대수 증가 정체, 유사휘발유 유통 등으로 전년보다 0.7%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
- 휘발유 수요는 '03∼'04년 큰 폭 감소한 이후 차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음
(2) 등유
◦ 등유 수요는 전년대비 13.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06년에 비해서는 감소폭 둔화 예상
- 가정상업 부문 여타 연료에 비해 수요감소율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에도 10% 대 이상의 수요 감소가 예상
- 정부의 도시개발 확대에 따른 기존 사용가구수 감소, 유가 상승에 따른 LNG 대비 가격경쟁력 열세와 저소득층의 연탄으로의 난방전환에 기인함
(3) 경유
◦ '02∼'03년 큰 폭 증가하던 경유 수요는 2차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른 세금 지속 상승으로 인한 RV 차량 증가세 둔화로 수송용 수요가 소폭 상승에 그침에 따라 '07년은 전년수준 유지 전망
- 특히, 고유가로 인한 영세 화물차량의 수요감소 및 수협 수요 감소로 산업용 수요가 큰 폭 감소함
(4) B-C
◦ 수출증가 및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해운용 수요와 한전의 B-C사용 발전소 증설에 따른 수요 증가요인은 있으나, 타에너지 연료대체 및 환경규제 강화로 전체 수요는 1.0% 감소 전망
(5) 납사
◦ 중국의 고성장 추세 지속과 석유화학사의 '07년 신증설 계획이 예상되어 있어 전년대비 6.4%의 높은 성장률 예상
(6) 프로판
◦ 도시가스 수요증가에도 불구하고 난방 및 취사용 수요 감소로 3.4% 감소 예상
(7) 부 탄
◦ 고유가 상황에서 경유 세금인상에 따른 상대적으로 부탄 가격경제성 확 보와 휘발유/경유 차량의 LPG차량 전환 증가 예상으로 1.2%의 높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2007년 유종별 석유수요 전망>
(단위 : 천Bbl, %)
| 2004 | 2005 | 2006 | 2007 | ||||
| 물량 | 증감 | 물량 | 증감 | 물량 | 증감 | 물량 | 증감 |
휘발유 | 58,150 | -3.9 | 59,558 | 2.4 | 59,467 | -0.2 | 59,878 | 0.7 |
등 유 | 43,089 | -18.5 | 39,390 | -8.6 | 31,205 | -20.8 | 27,073 | -13.2 |
경 유 | 143,801 | -1.1 | 142,521 | -0.9 | 141,874 | -0.5 | 141,998 | 0.1 |
B-A | 2,292 | -14.7 | 2,360 | 3.0 | 2,578 | 9.2 | 2,608 | 1.2 |
B-B | 1,705 | -3.1 | 1,792 | 5.1 | 1,673 | -6.7 | 1,651 | -1.3 |
B-C | 100,968 | -9.3 | 96,357 | -4.6 | 93,037 | -3.4 | 92,100 | -1.0 |
나프타 | 262,871 | 4.1 | 273,250 | 3.9 | 283,336 | 3.7 | 301,496 | 6.4 |
용제 | 3,894 | 44.1 | 4,380 | 12.5 | 5,062 | 15.6 | 5,801 | 14.6 |
제트유 | 21,226 | 3.1 | 25,059 | 18.1 | 24,427 | -2.5 | 26,404 | 8.1 |
프로판 | 37,978 | -6.7 | 39,741 | 4.6 | 38,100 | -4.1 | 36,813 | -3.4 |
부탄 | 50,452 | 5.4 | 51,918 | 2.9 | 53,749 | 3.5 | 54,391 | 1.2 |
아스팔트 | 11,668 | 10.6 | 10,486 | -10.1 | 10,800 | 3.0 | 10,890 | 0.8 |
기타 | 14,217 | 5.0 | 14,243 | 0.2 | 14,502 | 1.8 | 14,804 | 2.1 |
총계 | 752,311 | -1.4 | 761,055 | 1.2 | 759,809 | -0.2 | 775,896 | 2.1 |
Ⅰ. 국내외 에너지환경변화 및 주요이슈
1. 국제 경제동향
□ 2006년 동향
◦ 2006년 세계경제는 고유가 지속 및 원자재 가격상승 미국 경제의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경제 회복세가 뚜렷한 일본, EU와 중국, 인도, 러시아 등 신흥국의 고도 성장에 힘입어 비교적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주요 국내 기관들의 전망에 따르면 2006년 세계 경제성장률은 3.7~3.8% 수준으로
2005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
□ 2007년 전망
◦ 2007년 세계 경제는 올해보다 소폭 하락한 3.2~3.3% 수준의 경제 성장이 예상됨
- 중국, 인도, 러시아 등은 2007년에도 고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일본 및 EU 경제 역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어 미국경제 성장 둔화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상쇄할 것으로 전망 됨
2. 국제유가 전망
□ 2006년 동향
◦ 2006년 국제유가는 석유수요 급증, 공급능력 정체 등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국제 석유시장의 구조적인 트랜드가 고착화 되고 이란 핵문제 같은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가 추가 됨에 따라 연평균 61$/B 수준(두바이 기준)의 고유가가 형성 되었으나,
- 9월 이후, 미국의 공급차질 우려감이 해소되고, 이란 핵문제 등 산유국 리스크 프리미엄의 완화로 인하여 국제투기자금도 이탈됨에 따라 하락 안정세를 보이고 있음
< 최근 국제원유 가격추이 >
(단위 : 달러/배럴)
유종 | 2004 | 2005년 | 2006년 | ||||
평균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
Dubai | 33.64 | 49.37 | 61.97 | 58.01 | 64.89 | 65.98 | 56.61 |
Brent | 38.18 | 54.30 | 65.42 | 61.63 | 69.60 | 69.39 | 57.56 |
WTI | 41.43 | 56.46 | 66.55 | 63.32 | 70.45 | 70.41 | 58.65 |
※ 자료 : 한국석유공사(06.11.21 가격 기준)
□ 2007년 전망
◦ 국제 석유시장은 석유산업 투자부진에 따른 공급능력 정체, 중국/인도 등 신흥 공업국들의 폭발적인 소비증가, 생산비 급증, OPEC의 고유가 정책 등 2004년 이후 과거와는 다른 구조적 변화(유가 Leve-Up)에 진입한 한 것으로 평가 됨
◦ 이에 따라 2007년 석유시장 역시 타이트한 수급상황은 다소 개선되겠지만 여전히 불안한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 및 OPEC의 고유가 정책 등으로 인하여 2006년과 비슷한 연평균 60$/B (두바이 기준)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 됨
<주요기관의 국제유가 전망내역>
(두바이유 기준 환산, 단위:$/B)
기관 (전망시기) | 2006년 (A) | 2007년 (B) | (B)-(A) | 전제조건 |
한국석유공사 | 61.00 | 60.00 | -1.00 |
|
CERA | 60.50 | 55.50 | -5.00 | - 세계 석유수요와 비OPEC 공급 모두 160만 b/d씩 증가 |
EIA | 61.26 | 60.17 | -1.09 | - 세계 석유수요 150만 b/d 증가 - 비OPEC 공급 130만 b/d 증가 - 타이트한 OPEC 잉여생산능력 지속 |
PIRA | 61.45 | 59.50 | -1.95 | - 경기호조에 따른 석유수요 강세 - 지정학적 위험요인 증대 |
CGES | 64.8 | 49.9 | -14.90 | - OPEC의 감산합의에도 불구 실제 감산량은 연말까지 20만 b/d 수준 - 내년 초까지 동 생산수준 지속 |
도이치뱅크 | 63.55 | 57.00 | -6.55 | - OPEC 감산으로 인한 유가하락저지 - 세계 경제성장률 4.1% 수준 예상 |
골드만삭스 | 66.00 | 70.50 | 4.50 | - 미 석유재고감소전망 - 비OPEC 공급증대 지연예상 |
※ 자료 : 한국석유공사(CGES와 EIA(06.11월)를 제외하고 모두 06.10월 전망치임)
3. 세계 석유수요 전망
□ 2006년 동향
◦ 세계 경기회복과 중국, 인도 등의 경제성장 등으로 세계 석유수요는 전년대비 90~100만 b/d 증가한 8,460만b/d가 될 것으로 예상
□ 2007년 전망
◦ 2007년 세계 석유수요는 중국, 인도, 남미 등 신흥 공업국들의 수요 강세에 힘입어 금년대비 130만 B/D 증가한 8,590만B/D가 될 것으로 전망
<세계 석유수급 전망>
(단위 : 백만 b/d)
구 분 | 2006 (A) | 2007 | 증감
| |||||
1/4 | 2/4 | 3/4 | 4/4 | 평균 (B) | (B-A) | |||
수요 | 84.6 | 86.4 | 84.3 | 85.5 | 87.2 | 85.9 | 1.3 | |
공급 | 비OPEC | 50.9 | 52.0 | 51.8 | 51.9 | 52.8 | 52.2 | 1.3 |
OPEC NGL | 4.4 | 4.5 | 4.6 | 4.6 | 4.7 | 4.6 | 0.2 | |
합계 | 55.3 | 56.5 | 56.4 | 56.5 | 57.5 | 56.8 | 1.5 | |
OPEC 원유 수요 | 29.3 | 29.9 | 27.9 | 29.0 | 29.7 | 29.1 | -0.2 |
Ⅱ. 국내 석유시장 환경변화 및 주요이슈
1. 국내 경제동향
□ 2006년 동향
◦ 2006년은 내수 침체 및 고유가, 환율 절상 등 어려운 대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5.0% 내외의 성장을 달성할 전망.
- 지표 경제는 안정세를 보였으나 내수부진, 실업증가, 부동산 불안 등 체감 경기는 지표 성장율을 크게 하회함.
□ 2007년 전망
◦ 2007년 역시 4.4% 내외의 저성장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나 경기 둔
화폭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 됨
-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있고 원화값 상승에 따른 수출 타격, 북한핵 리스크등에 따른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나, 예상보다 견조한 세계경제 및 유가 안정세 등에 힘입어 큰 폭의 둔화세를 보이지는 않을 전망
2. 에너지 세제개편
◦ 정부의 에너지가격 적정화 추진화 방안으로 2001년 7월부터 2006년 7월까지 6단계로 나누어 1단계 에너지 세제개편을 추진하였으나, 시행과정의 문제점 등이 노출되어 2005년 7월부터 2007년 7월까지 3단계의 2차 에너지 세제개편을 추진하게 되었음
<2차 에너지 세제개편의 주요 내용>
구 분 | 휘발유 | 경유 | 수송용LPG | |
2005. 7 | 상대가격비 | 100 | 75 | 50 |
소비자가격 | 1,365 | 1,025 | 686 | |
특소․교통세 | 630 | 365 | 210 | |
유류세금1) | 745 | 446 | 346 | |
2006. 7 | 상대가격비 | 100 | 80 | 50 |
소비자가격 | 1,370 | 1,098 | 686 | |
특소․교통세 | 630 | 404 | 210 | |
유류세금2) | 745 | 497 | 411 | |
2007. 7 | 상대가격비 | 100 | 85 | 50 |
소비자가격 | 1,370 | 1,165 | 686 | |
특소․교통세 | 630 | 454 | 210 | |
유류세금 | 745 | 559 | 411 |
※ 자료 : 재정경제부
◦ 최근 국제 경유가격 급등으로 휘발유 대비 경유 상대가격이 85% 수준에 근접해 있고, 2007년 경유 세금 인상을 감안하면 수송용 경유 증가 위축 예상
3. 자동차 등록대수 등 자동차 산업 전망
◦ 자동차 보유 대수는 소득수준 향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6.11월 현재 전년동기 대비 3.4% 증가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자동차 내수 판매가 고유가로 인한 유지비 부담, 소비심리위축, 고용 불안정 등 부정적 요인이 개선되지 않아 부진을 보임에 따라 향후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는 소폭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
<자동차 보유대수>
(단위 : 천대)
| 휘발유 | 경 유 | LPG | 기 타 | 계 |
2002년 | 7,672.6 | 4,607.3 | 1,625.4 | 44.2 | 13,949.4 |
2003년 | 7,760.8 | 5,055.2 | 1,723.5 | 47.9 | 14,587.3 |
2004년 | 7,702.6 | 5,385.4 | 1,793.7 | 52.7 | 14,934.5 |
2005년 | 7,800.3 | 5,650.4 | 1,889.6 | 56.9 | 15,397.1 |
4. 대체에너지 현황 및 전망
□ 수송부문
◦ 하이브리드 자동차
- 세계 자동차 판매가 기술 발전과 고유가 상황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높은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2010년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독자기술 확보 등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보급 촉진을 위한 5개년('06~'10년) 기본계획" 을 설정하고 추진
◦ 바이오디젤
- 정부는 주행상 안전과 소비자 피해 방지 차원에서 바이오디젤 함량 0.5% 이하의 혼합경유(바이오디젤0.5)를 보급하기로 결정하고, 2006. 7월부터 향후 2년간 바이오디젤 9만㎘가 정유사를 통해 유통될 예정
◦ CNG버스
- 환경부의 대기환경 개선정책 일환으로 대기환경보전법 개정('99. 4. 15), 도시계획법 시행규칙('99. 6. 24) 등 관련 법률 개정을 통해 경유 버스의 천연가스버스 전환 유도
- 환경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도입 확대 방침에 따라 경유차량을 CNG버스로 '06년 현재까지 11.5천대 전환하였으며, 향후에도 지속 증가 예상
□ 가정상업부문
◦ 석유 → 타에너지 대체 지속
- 핵가족화 등에 따른 가구수 증가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총에너지는 증가하고 있으나, 가정상업 부문내 석유수요가 차지하는 비중은 1995년을 기점으로 감소추세가 지속되어 '95년 약 60%에서 ‘05년에는 26%로 크게 감소.
5. 환경규제 강화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 2014년까지 미세먼지와 이산화질소의 오염도를 주요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서울/인천/경기 24개시에 지역배출 허용 총량을 할당하고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 오염물질별로 기준년도(2001년) 대비 38∼53% 삭감
- 자동차는 경유차에 대한 배출허용 기준을 강화하여 기준 미달 차량에 대하여 배출저감장치 부착 또는 저공해 엔진 개조 의무 부여
- 대형사업장을 대상으로 단계별('07.7월∼)로 오염물질 총량제 및 배출권 거래제 실시
◦ 향후, 경유차에 대한 배출허용 강화로 경유의 LPG 일부 전환과 수도권 지역내 산업용 수요 감소가 예상
6. 석유화학사 신 증설 계획
◦ 2006년 12월부터 2008년 상반기까지 석유화학사들의 에틸렌 공장 증설 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공정의 투입 원료인 나프타의 수요는 '09년까지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7. 유사석유제품
◦ 고유가 상황이 지속되면서 유사석유제품의 유통은 지속되고 있으나, 정부의 지속적인 단속 강화 및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한 국회/정부의 입법 추진으로 유사석유제품 유통 수요는 점차 감소될 것으로 전망 됨
Ⅲ. 석유수요추이 및 2006년 석유수요
1. 2006년 부문별 석유 소비
◦ 2006년 석유수요는 2005년 대비 0.2 % 감소한 759,809 천Bbl을 보일 것으로 추정
- 2005년에 비해 회복된 경제성장율 및 민간소비에도 불구하고 고유가로 인해 석유수요는 정체 수준에 머뭄
- 산업부문․수송부문은 납사 수요 증가 및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로 증가세를 보였으나, 가정/상업부문은 타에너지로의 대체 지속과 전년 대비 온난한 날씨로 인해 전년대비 큰 폭 감소함
<부문별 석유소비>
(단위 : 백만Bbl, %)
| 산업 | 수송 | 가정 상업 | 발전 | 공공 기타 | 도시 가스 | 합계 |
2005 | 388.8 | 255.3 | 78.1 | 27.3 | 9.9 | 1.4 | 761.0 |
2006 | 394.9 | 260.3 | 68.0 | 27.7 | 8.0 | 0.8 | 759.8 |
증감 | 1.6 | 1.9 | -13.0 | 1.3 | -18.9 | -42.8 | -0.2 |
◦ 산업부문
- 산업 부문은 석유화학업 원료인 납사 수요가 중국경제 고성장에 힘입어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년대비 1.6% 증가가 예상됨
․ 납사 제외시는 수출증가 및 경기회복에도 불구하고 LNG 등 타에너지로의 연료대체, 에너지 저소비 구조로의 산업구조 전환으로 3.5% 감소
◦ 수송부문
- 수송부문 수요는 유가급등에도 불구하고 항공/해운용 수요 증가로 1.9% 증가 예상
․ 육상용 수요는 차량대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유가상승에 따른 차량 운행자제로 소폭 상승에 그쳤으나, 항공/해운용은 해외여행객 증가 및 수출경기 호조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견조한 증가세를 보였음
◦ 가정/상업부문
- 고유가로 인한 소비감소, LNG/연탄대비 가격경쟁력 열세 지속, 기온상승 등으로 가정상업 부문의 석유수요는 전년대비 13.0% 감소할 것으로 추정됨. 이상한파로 등유 소비감소율이 둔화했던 ‘05년(-9.9%)에 비해 ’ 06년 등유 수요는 22.4% 하락할 것으로 예상 됨.
◦ 발전부문
- 상반기까지는 수요가 부진하였으나, 하반기 이후 유가하락, LNG 수급상황 및 남제주화력 증설로 B-C 수요가 증가하면서 발전부문 소비는 1.3% 증가
2. 2006년 유종별 석유수요
◦ 휘발유
- 고유가 상황과 경기 양극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영향으로 차량운행을 자제하고, RV 차량 증가에 따른 휘발유 차량 등록대수 증가의 정체, '03년이후 크게 증가한 유사 휘발유 유통 범람 지속으로 2006년 수요는 전년대비 0.2% 감소 예상
◦ 등 유
- 2006년 등유 수요는 전년대비 20.8% 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여타 유종에 비해 가장 큰 감소폭을 나타냄
․ 최근 5개년간 타에너지로의 대체로 10%대 이상의 수요 감소를 보여오던 등유는 주 사용자가 저소득층임에 따라 유가 급등으로 가격에 큰 민감성을 보여 소비 감소 및 연탄 보일러 전환이 가속화 되었음
․ 또한, ‘06년 날씨가 전년보다 온난하여 전년대비 감소폭이 크게 나타남
◦ 경 유
- 제2차 에너지 세제 개편에 따른 단계적 세금인상과 유가상승에 따른 휘발유/부탄대비 상대적 가격상승에 따른 RV차량의 증가세 둔화, 경유 승용차 판매부진으로 수송용 수요가 정체되고, 수협 등 농어업용 수요 감소로 전년대비 0.5% 감소 예상
◦ B-C유
-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해운용 수요는 증가하였으나, 타에너지로의 연료대체 지속 및 유가 상승으로 3.4% 감소함
◦ 나프타
- 중국의 수요증가 등에 따른 석유화학업종의 경기 호전과, SK의 Reformer 증설 가동('06.7월)에 따른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3.7% 증가 예상
◦ LPG
- 프로판은 난방 및 취사용 수요 감소세 지속과 충북/전남도시가스의 LNG 전환으로 전년대비 4.1% 감소
- 부탄은 2차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른 LPG차량 증가와 석유화학용 원료 사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3.5% 증가 예상
◦ 항공유
- 수송용 수요는 해외여행객 증가 및 항공기 증편으로 4%대의 성장세를 지속하였으나, 고유가 등에 의한 군용 수요 부진 영향으로 2.5% 감소 추정
Ⅳ. 2007년 수요 전망
1. 총괄
◦ 2007년 석유 수요는 전년대비 2.1% 상승한 775,896 천Bbl로 전망
◦ 가정/상업부문의 수요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석유화학업체 신증설로 비교적 높은 수요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석유화학 원료용인 납사를 제외하면 0.4% 감소 예상
◦ 제품별로는 납사 및 수송용 유류인 부탄/항공유 수요는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 등유/B-C/프로판은 감소 전망
<부문별 석유소비>
| 산업 | 수송 | 가정 상업 | 발전 | 공공 기타 | 도시 가스 | 합계 |
2006 | 394.9 | 260.3 | 68.0 | 27.7 | 8.0 | 0.8 | 759.8 |
2007 | 409.3 | 263.6 | 63.0 | 30.1 | 9.2 | 0.8 | 775.9 |
증감 | 3.6 | 1.2 | -7.4 | 8.5 | 13.8 | 4.0 | 2.1 |
2. 부문별 석유수요
□ 2007년 석유 수요는 전년대비 2.1% 상승한 775,896 천Bbl로 전망
(1) 산업부문
◦ 산업부문 석유 소비중 74% 이상을 차지하는 납사의 수요 증가세가 이어져 '07년 산업부문 소비는 3.6% 증가가 예상됨
◦ 중국 경제성장에 따른 석유화학 제품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07년에는 석유화학사의 증설계획이 있어 수요 증가율이 높게 나타남
◦ 납사를 제외한 산업부문은 LNG로의 연료대체, 에너지 저소비 산업구조 전환 지속으로 전년대비 3.4% 감소함
(2) 수송부문
◦ 고유가 지속 및 소비심리 회복 지연 등 부정적 요인은 있으나, 자동차 등 록대수 증가와 환율하락에 따른 해외 여행객 증가로 전체적으로는 1.2% 증가 예상
◦ '07년 경유 세금 인상, 고유가 지속에 따른 차량 운행량 감소로 육상용 수 요는 자동차 증가율 미달 예상
(3) 가정상업부문
◦ 고유가 지속으로 소비 감소 지속 및 도시가스/지역난방/연탄으로의 대체 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
- '07년 수요는 유가급등 및 전년보다 온난한 날씨에 따른 수요감소폭(-22.4%) 이 컸던 '06년에 비해서는 수요감소율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
(4) 발전부문
◦ 발전부문 수요는 남제주 화력 증설('06. 10월), 최근 B-C 가격 하락에 따른 LNG 발전대비 가격경쟁력 개선 및 LNG 수급을 감안한 중유사용 증가 예상으로 전년대비 8.5% 증가 예상
3 . 유종별 석유수요
(1) 휘발유
◦ 소비 양극화와 고유가에 따른 소비자의 운행량 감소, 휘발유 차량의 경유 /LPG 차량 전환에 따른 차량 대수 증가 정체, 유사휘발유 유통 등으로 전년보다 0.7%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
- 휘발유 수요는 '03∼'04년 큰 폭 감소한 이후 차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음
(2) 등유
◦ 등유 수요는 전년대비 13.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06년에 비해서는 감소폭 둔화 예상
- 가정상업 부문 여타 연료에 비해 수요감소율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에도 10% 대 이상의 수요 감소가 예상
- 정부의 도시개발 확대에 따른 기존 사용가구수 감소, 유가 상승에 따른 LNG 대비 가격경쟁력 열세와 저소득층의 연탄으로의 난방전환에 기인함
(3) 경유
◦ '02∼'03년 큰 폭 증가하던 경유 수요는 2차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른 세금 지속 상승으로 인한 RV 차량 증가세 둔화로 수송용 수요가 소폭 상승에 그침에 따라 '07년은 전년수준 유지 전망
- 특히, 고유가로 인한 영세 화물차량의 수요감소 및 수협 수요 감소로 산업용 수요가 큰 폭 감소함
(4) B-C
◦ 수출증가 및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해운용 수요와 한전의 B-C사용 발전소 증설에 따른 수요 증가요인은 있으나, 타에너지 연료대체 및 환경규제 강화로 전체 수요는 1.0% 감소 전망
(5) 납사
◦ 중국의 고성장 추세 지속과 석유화학사의 '07년 신증설 계획이 예상되어 있어 전년대비 6.4%의 높은 성장률 예상
(6) 프로판
◦ 도시가스 수요증가에도 불구하고 난방 및 취사용 수요 감소로 3.4% 감소 예상
(7) 부 탄
◦ 고유가 상황에서 경유 세금인상에 따른 상대적으로 부탄 가격경제성 확보와 휘발유/경유 차량의 LPG차량 전환 증가 예상으로 1.2%의 높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2007년 유종별 석유수요 전망>
(단위 : 천Bbl, %)
| 2004 | 2005 | 2006 | 2007 | ||||
| 물량 | 증감 | 물량 | 증감 | 물량 | 증감 | 물량 | 증감 |
휘발유 | 58,150 | -3.9 | 59,558 | 2.4 | 59,467 | -0.2 | 59,878 | 0.7 |
등 유 | 43,089 | -18.5 | 39,390 | -8.6 | 31,205 | -20.8 | 27,073 | -13.2 |
경 유 | 143,801 | -1.1 | 142,521 | -0.9 | 141,874 | -0.5 | 141,998 | 0.1 |
B-A | 2,292 | -14.7 | 2,360 | 3.0 | 2,578 | 9.2 | 2,608 | 1.2 |
B-B | 1,705 | -3.1 | 1,792 | 5.1 | 1,673 | -6.7 | 1,651 | -1.3 |
B-C | 100,968 | -9.3 | 96,357 | -4.6 | 93,037 | -3.4 | 92,100 | -1.0 |
나프타 | 262,871 | 4.1 | 273,250 | 3.9 | 283,336 | 3.7 | 301,496 | 6.4 |
용제 | 3,894 | 44.1 | 4,380 | 12.5 | 5,062 | 15.6 | 5,801 | 14.6 |
제트유 | 21,226 | 3.1 | 25,059 | 18.1 | 24,427 | -2.5 | 26,404 | 8.1 |
프로판 | 37,978 | -6.7 | 39,741 | 4.6 | 38,100 | -4.1 | 36,813 | -3.4 |
부탄 | 50,452 | 5.4 | 51,918 | 2.9 | 53,749 | 3.5 | 54,391 | 1.2 |
아스팔트 | 11,668 | 10.6 | 10,486 | -10.1 | 10,800 | 3.0 | 10,890 | 0.8 |
기타 | 14,217 | 5.0 | 14,243 | 0.2 | 14,502 | 1.8 | 14,804 | 2.1 |
총계 | 752,311 | -1.4 | 761,055 | 1.2 | 759,809 | -0.2 | 775,896 | 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