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석유수요 전망

이자료는 지난 12월 대한석유협회 석유수요전망위원회에서 작성한 자료를 요약·정리한 것이다 - 편집자 주 -

II. 국내외 에너지환경변화 및 주요 이슈

1. 국제 경제 동향

2008년 동향

∘ 2008년 세계경제는 미국발 금융위기 등으로 인해 하반기로 들어서며 경기침체 및 기업실적 악화가 본격화 되었으며 금융불안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경기 회복이 부진한 상황이며 신흥시장으로 경기둔화가 확산되고 있음.

∘ 주요 국내 기관들은 2008년 세계 경제성장률은 전년(2007년, 5.0%) 대비 큰 폭 하락한 3.6% ~ 3.8% 수준일 것으로 전망함.

2009년 전망

∘ 2009년 세계 경제는 경기침체가 지속되어 2.2% 수준의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IMF, 08년 11월)

- 선진국의 경기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중국, 인도 증 신흥국 경제의 경기도 본격적인 하강 국면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

- 미국에 이어 유로 지역은 물론 일본도 내수 위축과 수출 부진으로 성장률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전망.

- 이는 IT 버블 붕괴로 세계경제가 침체하였던 2001년(1.5%)과 유사한 수준이며 지난 20년간 세계경제 평균성장율은 3.5%임.

 

2. 국제 유가 전망

2008년 동향

∘ 2008년 국제유가는 상반기 국제석유상품 시장을 중심으로 한 투기적 수요 발생 및 미국 달러화 약세가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사상 초유의 고유가 현상을 보이며 7월 초 $140.7/Bbl(두바이유 기준)을 기록하였음. 그러나 7월 중순 이후 유가는 급속히 하락하며 12월 말 현재 연중 최저가인 $36.9/Bbl을 기록하고 있음.

∘ 9월 중순 이후 최근까지 미국발 금융 위기가 전세계로 확산되며 세계적 경기침체와 석유소비 감소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커지고 있어 국제 유가는 $30대까지 폭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PEC의 대규모 감산 합의에도 불구 유가 하락은 지속되고 있는 추세임.

<최근 국제원유 가격 추이>(단위: $/Bbl)

유종

2006년

2007년

2008년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Dubai

61.55

68.43

91.38

116.71

113.72

53.76

Brent

65.06

72.62

96.81

121.61

123.29

56.9

WTI

66.04

72.21

97.89

123.81

118.11

60.4

※자료: 한국석유공사 (2008.12.24 가격 기준)

2009년 전망

∘ 2009년 두바이 평균 가격은 약 50달러 수준으로 예상됨. 미국발 세계 경기 위축으로 석유 수요가 감소하면서 08년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할 전망. 향후 1~2년간 유가 변동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됨.

EIA : 2008-2015년 100불(현재 두배 수준), 유가의 단기적인 변동은 향후 1~2년간 극심할 것으로 예상됨.

<주요기관들의 유가전망>(단위:$/Bbl) 

기 관
(전망시기)

기준유종

2007년

2008년

2009년(E)

CGES
(11.17)

Brent

 

72.9

 

 

97.9

 

 

49.1

 

CERA
(11.17)

Dubai

68.5

99.6

76.0

EIA
(11.12)

WTI

 

72.3

 

 

101.5

 

 

63.5

 

PIRA
(10.28)

WTI

 

72.3

 

 

102.1

 

 

75.8

 

image 

 

3. 국내 경제 동향

2008년 동향

∘ 2008년의 연간 경제성장률은 3.7%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국은행)

∘ 2008년 국내 경제는 하반기로 들어서며 경기 하강이 본격화 되었으며 부진한 경제 실적과 대외불안이 상승 작용을 일으키며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짐. 이에 따라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하여 1,000포인트 아래로 추락하였으며, 원/달러 환율의 변동 폭이 50~60원에 달하고 있음.

 

▪ 2009년 전망

∘ 2009년 국내경제는 세계경제 위축에 따른 수출둔화, 미래소득 및 고용불 안에 따른 내수부진이 지속되며 2.0% 내외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임.(한국은행, 세계은행, IMF)

∘ 수출증가세가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미래 소득에 대한 불안, 일자리 창출력 약화 현상 등이 개선되지 못해 내수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 경상수지는 2008년 94억 달러의 적자에서 2009년 소폭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원/달러 환율은 경사수지 흑자 전환 등의 영향으로 2009년 평균 달러당 1,040원으로 하향 안정화될 전망임.

∘ 국가기본계획 상의 2010-2020년 잠재 성장률은 4.3%이며, 2009년 2.0%, 2010년 4.0%, 2011년 4.3%, 2012년 4.3% 임.

 

III. 국내 석유시장 환경변화 및 주요 이슈

1. 산업부문 관련 이슈

▪ 세계 에틸렌 신증설 계획

∘ 전세계 경기침체 장기화 가능성으로 석유화학제품의 수요 급감이 예상됨. 또한 2009년 대규모 설비 가동 예정으로 국내 석유화학제품 생산량에 감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2. 수송부문 관련 이슈

▪ 신차 판매 동향 및 전망

∘ 2009년 자동차 내수는 자산 가격 하락과 가계 부채 증가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전년대비 -8.7% 감소한 1백만 대 판매될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 등록 대수 추이

∘ 2009년 자동차 등록대수는 신차판매 부진과 폐차대수 증가로 전년대비 0.9%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

∘ 2007년에는 57만대가 폐차되었으나, 2008년 현재 76만대(33%증가)로 증가하였으며, 2009년에는 90만대(18%)가 폐차될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 대수 변화 요인

∘ 2009년에는 LPG 경차/LPG하이브리드/LNG화물차가 출시될 예정으로 휘발유/경유 소비에 감소효과로 작용, LPG 수요에는 증가효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LPG 경차: 2009년 1만대 출시 예정, 정부(산업연구원) 추정결과 2015년까지 48만대 수준의 보급을 전망했으나, 에너지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서 15만대 수준으로 조정함.

∘ LPG 하이브리드: 보급초기 단계의 세제 감면, 보조금 지원 등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 할 계획임.

∘ LPG 엔진개조:

- 수도권대기질 환경개선 시행 계획(2007~2014년)

- 5대광역시 배출가스 저감사업(2006~2008년)으로 LPG엔진개조차량은 현재까지 누적으로 약 십만 대 정도로 추정됨.

- 2009년 이후 50만 인구 이상 도시 적용 (청주, 전주, 천안, 포항, 창원). 현재 경유 차량(2007년 현재 1,250천대)의 1.7%가 2014년까지 매년 LPG로 전환됨. (매년 8천~10천대 수준임)

∘ CNG 버스: 2003년부터 상용화, 2004년~2008년까지 매년 3,500대씩 순증가 추세임.

∘ LNG 화물차 전환: 2009년까지 2,500대, 2012년까지 매년 2,000대씩 전환하여 누적으로 8,500대 개조 예상됨.

 

▪ 연료별 자동차 비중 추이

∘ 휘발유, 경유 차량이 전체 차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감소, LPG 차량은 LPG엔진개조와 LPG 경차/LPG 하이브리드 출시 등으로 그 비중이 14.2%까지 늘어날 전망임. 

<연료별 차량 등록대수 비중 연도별 증가율 추이>
image

 

3. 가정상업부문 관련 이슈

▪ 도시가스 조기 공급

∘ 정부는 기존 계획보다 도시가스 보급을 앞당겨 2013년까지 30여개 지방, 435만 가구에 추가로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현재 64%에 불과한 도시가스 보급률을 78% 까지 높이기로 함.

∘ 이에 따라 2009년에 7,000억 원 규모를 투입하여 경북 북부, 중부 내륙, 강원, 제주 등 미공급 지역 도시가스 주배관 건설공사를 조기 착공할 예정으로 등유 소비감소를 가속화 시킬 것으로 예상됨.

 

<도시가스 공급 계획> 

4. 발전부문 관련 이슈

▪ 발전소 폐지 계획

∘ 발전용 석유 사용량은 석유사용 발전소 폐지로 인하여, 2008년 현재 7.5%에서 점차 줄어들어 2013년 5.7%로 축소될 전망임.

 

IV. 최근 석유 수요 동향 및 2008년 수요

1. 최근 석유수요 동향

◦ 최근 석유 수요는 고유가 및 경기침체 현상이 동시에 발생하면서 거의 모든 유종에 있어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경기 견인 수요 감소시기 분석

(1) IMF와 IT버블, 카드사태 시에는 유가와는 상관없이 경기침체로 인하여

큰 폭으로 석유소비가 감소하였음.

(2) IT버블, 카드사태 시에는 2분기 간 소비가 마이너스 성장하였으며 소비가 완전히 살아나기 까지는 약 1년의 기간이 소요되었음. IMF 시기 또한 1여 년간 석유소비가 감소했던 것을 감안했을 시, 경기 침체기에는 일반적으로 1년간은 석유소비가 주춤하였음.

(3) 그 후 하락한 유가와 기저효과(Base Effect)로 인해 다음해에는 소비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음.

◦ 2008년의 수요 감소 분석

(1) 2008년 상반기에는 유가 급등으로 소비감소가 일어났으며 하반기에는 유가가 급락하며 유가요인은 많이 줄어들었음.

(2) 유가하락에도 불구, 석유소비는 수출/내수 모두 부진하여 산업수요 중심으로 매우 크게 감소하였음.

(3) 2004년과 2006년, 2008년 상반기까지 걸쳐서 발생한 석유소비 감소는 유가견인 수요감소이지만, 2008년 4분기부터는 경기견인 수요감소 현상이 발생하고 있음.

 

2. 2008년 부문별 석유 소비

2008년 석유수요는 2007년 대비 -4.5 % 감소한 759백만Bbl을 보일 것으로 추정

- 산업부문·수송부문 수요는 납사 수요 감소 및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가 둔화되며 감소하였고, 가정/상업부문 수요는 경유차의 등유 혼합 사용으로 예년의 감소폭 보다 둔화되며 3.9% 감소하였음.

                                                      <부문별 석유소비>

(단위 : 백만Bbl, %) 

 

산업

수송

가정

상업

발전

공공

기타

도시

가스

합계

2007

429

268

59

28

9.0

0.7

795

2008

421

257

57

15

8.3

0.8

759

증감

-2.0

-4.3

-3.9

-46.3

-8.2

8.6

-4.5

 

산업부문

-산업 부문은 중국올림픽 이후 수요 감소와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에틸렌 시설 증가로 인한 화학제품 수출 감소로 지난 7년간의 연평균 3.0%대의 증가세를 마치고 2008년 -2.0% 감소가 예상됨. 

수송부문

-수송부문 수요는 유가급등에 따른 통행량 감소, 신차 판매둔화, 환율

상승으로 인한 여행객 수 감소,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4.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가정/상업부문

-고유가로 인한 소비감소, 도시가스/연탄대비 가격 경쟁력 열세 지속, 기온상승 등의 감소요인의 많았으나, 경유차의 등유혼합 사용증가로 예년의 평균 감소율(-15%)보다 둔화된 -3.9% 감소로 추정됨.

발전부문

-유가급등으로 인한 LNG 대비 경제성 악화로 수요가 매우 부진하며,

전년대비 -0.7% 감소할 것으로 추정됨.

공공기타 부문

-유가상승으로 예산 제약에 따른 한국군 수요감소, 공공기관의 에너지 절약 캠페인 등으로 전년대비 -8.2% 감소 예상됨

 

3. 2008년 유종별 석유수요

휘발유

-휘발유 수요는 고유가 상황 및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영향으로 차량운행을 자제하며 -0.3% 감소하였음. 휘발유 차량은 경유

국제가 상승에 따른 경유차 매력도 감소로 인한 반사이익으로 2.1%의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갔음.

등 유

-2008년 등유 수요는 전년대비 -2.9% 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최근 5개년 간 타에너지로의 대체로 15%대 이상의 수요 감소를 보여오던 등유는 주 사용자가 저소득층임에 따라 유가 급등으로 가격에 큰 민감성을 보여 소비 감소 및 연탄 보일러 전환이 가속화 되었음

- 2008년 1월 등유특소세 한시적 인하 효과와 경유차의 등유 혼합사용으로 감소폭이 예년보다 줄어들었음.

◦ 경 유

-이례적인 경유 국제가 상승에 따른 경유 소비자가의 휘발유 소비자가 추월 현상이 발생하며 경유 소비는 급감하였음(-6.9%).

- LPG 전환 지속, CNG 버스전환 등의 감소요인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경기침체에 따른 산업체 수요도 매우 큰 하락세를 보였음.

◦ B-C

-유가 급등에 따른 LNG 대비 경제성 열위로 전년대비 -26.0%감소하였음. 경기 침체에 따른 해운 물동량 감소로 하반기 이후 급격히 소비 감소하였음.

◦ 나프타

-올림픽이후 중국수요 감소와 하반기 나프타 가격 급락에 따른 석유화학업체의 나프타 구매 지연효과로 -1.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LPG

-프로판은 경기침체로 음식점업 수요 감소, 원료용 산업체 수요 감소하며 4.9%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부탄은 상반기 납사가격 급등에 따라 석유화학 원료용 사용이 크게 증가하여 11.3% 증가 예상됨.

◦ 항공유

- 항공유 수송용 수요는 환율급등 및 실질소득 감소에 따른 여행객수 감소로 -2.8% 감소할 것으로 추정됨.

◦ 용제

-정부의 단속강화(사용차 처벌)로 인하여 용제 수요는 정상적인 용제 산업 수요로 회귀하고 있음.

 

V. 2009년 석유수요 전망

1. 총괄

∘ 지난 7년간 연평균 1.1%의 성장세를 보였던 석유수요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2009년 3.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부문별 수요 전망은 아래와 같음.

                -산업부문: 산업부문은 납사 수요 감소 및 원료용 LPG 수요 감소 등으로 인해 3.6% 감소가 전망됨.

                -수송부문: 수송부문은 최종 소비자 소비 감소 등으로 인해 1.8% 감소가 예상됨.

-가정상업부문: 가정상업부문은 도시가스 조기 공급 등으로 인한 타 에너지로의 전환과 경유차 등유 혼합사용 감소로 16.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발전부문: 발전부문은 발전소 폐지 계획이 미미하여 0.7% 감소할 전망임.

<부문별 석유소비>

 

산업

수송

가정상업

발전

공공기타

도시가스

합계

2008

421.1

256.8

56.6

15.1

8.3

0.8

758.8

2009

405.9

252.1

47.2

15.0

8.2

0.8

729.3

증감

-3.6

-1.8

-16.6

-0.7

-1.9

2.9

-3.9

(단위 : 백만Bbl, %)

2. 부문별 석유수요

(1) 산업부문

산업부문의 석유수요는 약 3.6% 감소하여 2009년 산업부문 석유제품 수요는 405.9 백만bbl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유종별로 살펴보면, 산업부문에서 비중이 큰 나프타가 2.2%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경유 및 프로판, B-C 유종은 모두 상당 폭의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아스팔트만 7.0%의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됨.

- 경유: 2009년 건설 수주가 4.2% 감소될 전망이며 감척사업 추진 등으로 수요 감소가 예상됨.

- B-C: LNG대비 B-C가격 경제성이 개선되며, B-C 수요가 급감했던 전년과 대비하여 수요 감소폭은 둔화될 전망임.

- 나프타: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가 예상되며 중동 및 중국의 석유화학 생산능력 증가로 다운사이클이 가속화 되며 국내기업 가동율 하락이 전망됨.

- 프로판/부탄: 2008 납사가격 급등으로 LPG 산업용 원료 수요가 일시적으로 증가하였음. 2009년은 정상 수요로 회복이 예상되나 화학 산업 위축으로 전년대비 수요 감소가 예상됨.

- 아스팔트: 2008년 건설경기위축 및 아스콘업체 파업 영향으로 인하여 수요가 급감 했으나, 2009년 정부의 대규모 SOC사업 조기 추진으로 수요회복이 예상됨. (도로부문 예산 전년대비 4.2%증액)

 

(2) 수송부문

∘ 수송부문의 석유수요는 2009년 1.8% 감소하여 252.1백만bbbl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휘발유, 경유, 부탄 등 육상 수송용 제품 수요는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 및 LPG 경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LNG 자동차 등의 자동차 신기술에 따른 연료소비 패턴 변화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 휘발유: 소비위축으로 휘발유 차량은 0.5% 증가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며, LPG하이브리드 및 LPG경차 출시, 2009년 1월 세금환원으로 수요 감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 경유: 타연료로의 전환이 가속화(-0.67% 효과) 될 것으로 예상되며 (LPG 전환, CNG 버스, LNG 화물차) 2009년 1월 세금환원으로 수요 감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 부탄: 세금차이로 인한 상대적 경제성이 있으며, LPG 우선정책 (LPG경차, LPG화물차전환, LPG 하이브리드 )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됨.

- 제트유: 금융 위기로 인한 교역량 및 여행객 감소가 전망되나 미국비자 면제 효과로 미국 여행은 5% 수준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3) 가정상업부문

∘ 가정상업부문의 석유수요는 도시가스 조기 공급 등으로 인한 LNG 등 대체 연료의 수요 증대로 2009년 16.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등유: 도시가스 조기 공급 등으로 인한 타에너지로의 지속적 전환과 경유차량의 등유 혼합 사용 감소로 22.7% 감소가 예상됨.

- B-C: 타 에너지로의 대체로 2009년 15.1% 감소가 예상됨.

 - 프로판: 경기 침체로 인한 음식점업 사용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며 11.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4) 공공기타부문

    ∘ 공공기타부문의 석유수요는 과거 추세를 반영하였음. 이에 2009년에는 -1.9%의 감소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5) 발전부문 

∘ 발전부문은 발전소 폐지 계획이 미미하여 -0.7% 소폭감소할 전망임.

∘ 제주화력(10MW), 도서지역(2.7MW) 발전소 설비 폐지 예정임.

 

3. 유종별 석유수요

(1) 휘발유

∘ 차량 증가세 둔화 및 LPG경차, LPG 하이브리드 출시로 휘발유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차량운행 감소, 세금 변화로 인하여 2008년 12월로 수요가 이전되며 2009년 휘발유 수요는 2.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2) 등유

∘ 등유는 도시가스로 전환이 가속화 되고, 2008년 증가하였던 경유차의 등유 혼합 사용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2009년 등유 수요는 18.6%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3) 경유

∘ 경유 차량의 증가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LPG 전환, CNG 버스, LNG 화물차 증가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경기침체로 인하여 건설 및 수산업의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세금변화로 2008년 12월로 수요 이전이 예상되어 2009년 경유 수요는 5.0% 감소가 전망됨.

(4) B-C

∘ B-C는 LNG 대비 가격 경제성이 개선되며 감소폭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발전 부문 수요는 전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09년 B-C 수요는 3.9% 감소가 예상됨.

(5) 항공유

∘ 금융 위기로 인한 교역량 및 여행객 감소가 수요 감소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 비자 면제로 인한 미국 여행객 증가가 수요 증가 효과로 작용하여, 2009년 항공유 수요는 1.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6) 나프타

∘ 세계 경제 침체로 인한 수요감소로 인해 나프타의 생산분 중 수출 비중이 50%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중동 및 중국의 석유화학 생산 능력 증가로 다운사이클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09년 나프타 수요는 2.2%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7) 프로판

∘ 2008년에는 LPG 산업용 원료 수요가 일시적으로 증가하였으나 2009년에는 정상 수요로 회귀하며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경기 침제로 인한 음식점업 수요 감소로 2009년 프로판 수요는 4.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8) 부탄

∘ 부탄 또한 2008년 LPG 산업용 원료 수요가 일시적으로 증가하였으나 2009년에는 정상 수요로 돌아가며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차량 대수 증가 (LPG 전환/LPG 경차/LPG 하이브리드 등)가 수요 증가 효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2009년 부탄 수요는 6.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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