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해

image尊敬하는 고객, 주주 여러분 !

2008년 戊子年의 희망찬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고객님, 주주님과 여러분의 가정에 幸福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주주님, 고객님들의 관심과 성원에 지주회사 체제를 성공적으로 출범하였으며, 기업가치 및 시너지 제고를 위한 SK인천정유와의 합병 결정, New FCC사업 추진 등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들을 착실히 진행하였습니다.

3년 연속 수출 100억 달러 달성으로 수출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였으며, 신일본석유, Pertamina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성사 시켰으며,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으로 글로벌 사업 지역을 꾸준히 확대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고객, 주주 여러분

2008년은 3차 To-be 가 시작되는 첫 해이며, 우리는 3차 To-be 기간(2008~2010년) 동안

석유/화학 등 핵심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석유개발 및 윤활유 사업의 해외시장진출 확대를 통해 가시적인 글로벌 성과를 창출하며,
신/대체 에너지의 기술적 발전을 통한 미래성장 잠재력을 확보하는 것을 핵심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2010년 까지 이러한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재무적으로는 누적 EVA 2조원이라는 3차 To-be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매우 Challenging 한 것으로
1차, 2차 To-be 목표 달성보다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 임직원 모두의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 다음 사항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CIC 체제를 조기에 정착하겠습니다.

‘자율/책임 경영체계 구축’ 및 ‘Global 성장을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하여 CIC 체제를 도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단위 회사별로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적극으로 Globalization을 추진하겠습니다.

경쟁력을 갖춘 사업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글로벌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야 하고 신규 Project 및 M&A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야 하며,
新성장 동력기반을 확보 하겠습니다.

성장 Option을 발굴/실행할 수 있도록 Global Technology 확보, Global Management Infra 구축 등 핵심역량을 확보하겠습니다.

셋째, 인천정유 合倂을 통해 효율적 운영을 제고하겠습니다.


인천정유와의 성공적인 합병을 통해 Value Chain 전반에 걸친 최적의 통합 운영과 Resource 배분의 효율성을 추구하여 기업가치와 시너지를 제고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행복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기업이 생존하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이익창출은 물론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고객, 주주 여러분!

3차 To-be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여전히 산적해 있고 금년 경영환경도 작년보다 더 좋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우리 구성원 모두의
패기와 역량을 결집하여 3차 To-be 목표를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戊子年 새해 고객님, 주주님과 여러분 가족의 모든 所望이 뜻대로 이루어지고, 행복이 넘치는 가정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