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충실(基本充實)과 일심전진(一心前進)하는 한 해 되기를

현대오일 대표이사 사장 서 영 태

정해년(丁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회사 발전에 앞장 서온 임직원 여러분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06년은 공급이 내수를 초과하는 시장환경과 불확실한 국제 원유가격 변동, 전반적인 경기 둔화 등으로 인하여 정제마진과 내수판매 마진이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회사는 5년 연속 흑자기조를 이어갔지만, 수익은 크게 감소하여 만족할만한 성과를 일궈내지는 못했습니다.

비록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는 아쉬움을 남겼지만, 통제 불가능한 외부의 난기류를 꿋꿋이 이겨내고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임직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고 덕분이었습니다.

지난해 우리는 전사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한 PI/ERP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했고, 스페인 CEPSA와 BTX 시설 확충을 위해 MOU를 체결했으며, 주유소 서비스 부문에서 국가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알찬 결실들은 혼연일치된 임직원 여러분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지난해의 아쉬운 점들과 간과해서는 안 되는 과제들은 외면하지 말고, 지혜와 슬기로서 되새겨야 하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

새롭게 시작하는 2007년의 국내 석유시장 경영환경은 지난해 보다 더욱 불확실할 것으로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금리상승에 따른 금융비용은 증대되고 각국은 환경기준을 강화하고 나섰습니다. 내수경기 둔화와 가계부채의 부실화, 그리고 업체간 심화된 과당경쟁과 앞다툰 고도화 증설투자 등 다양한 이슈들이 우리의 경쟁력으로 대응하기에는 경영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려움과 위기를 극복하고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우리의 역량을 결집시킨다면 2007년 목표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007년 올해, 우리 모두는 <기본충실(基本充實)>과 <일심전진(一心前進)>이라는 사자성어를 마음에 품고 중점 경영과제를 추진하였으면 합니다.

기본이 충실해야 미래가 있고 발전도 있습니다. 또 우리 모두는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지난해 보다 더욱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뚫고 나아가야 합니다.

다음 네 가지는 올해 우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주요 경영과제입니다.

첫째, 내실과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경영활동으로 우리 회사의 대외가치를 더욱 높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분명 한계를 안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실과 성장을 위한 결연한 의지만은 절대 양보하지 않겠습니다. 장기적 성장과 발전을 위해 우리의 노력과 전진을 결코 멈출 수 없습니다.
생산과 영업, 수급 트레이딩은 유기적인 협조체제의 구축과 파트너십을 통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우리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스스로 우리의 위치를 굳혀버려서는 안 됩니다.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 우리는, 메이저 리더가 되고 메이저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내실과 성장을 함께 실현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 내수경쟁력을 더욱 키워 나가야 하겠습니다.

지난 해 4분기, 우리는 국내 시장의 경질유 Market Share를 20%대로 끌어 올렸습니다. 국가고객만족도는 업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입니다.
영업현장에서는 수많은 Best Practice를 생산해 내 전파하고, 고객과 서비스에 대한 마인드를 업그레이드하여 모름지기 내수 시장에서의 Quantum Jump를 이끌어내야 하겠습니다.

셋째, PI/ERP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전사적인 Let's활동을 더욱 발전시켜야 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우리 모두의 지원과 참여로 PI/ERP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축돼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로써 개별 경영자원은 ERP를 통해 모든 업무 프로세스가 전사최적화를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PI/ERP 시스템을 토대로 업무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우리 회사의 특성에 잘 맞는 Let's 제도를 활성화하고 정착시켜, 각 분야별로 문제해결능력 개선과 경영성과 창출의 동력으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넷째, 항구적 생존을 위한 지속가능경영을 전개하고, '사랑과 신뢰'의 경영을 정착시켜야 하겠습니다.

우리 스스로의 생존능력을 높이기 위해 윤리 경영과 사회책임 경영, 그리고 환경 경영이라는 외부적인 역할을 다하면서 사회와 조화를 이루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사회 그리고 고객과의 경영활동 공유를 통해 내부적인 이익기반을 구축하고, '지속가능성장율'의 극대화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 모두가 서로 사랑하고, 믿고 믿어주는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회사 사랑의 마음을 더욱 크게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

오랜 과거의 문화와 역사에서 이젠 벗어나 우리 현대오일뱅크만의 철학과 문화를 세워 보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면서 의무가 됐습니다.

현대오일뱅크의 가장 소중한 자산은 바로 임직원 여러분입니다. 여러분이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기본충실(基本充實)과 일심전진(一心前進)의 마음으로, 그리고 사랑과 믿음으로, 새해에도 우리의 활기찬 삶의 터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