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도 GS칼텍스 시무식

    

GS칼텍스는 지난 1월 2일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허동수 회장을 비롯한 본사 임직원 500 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무식을 거행했다. 허동수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석유 및 석유화학 제품의 마진 축소와 소비 침체로 인한 업체간 경쟁심화, 각종 대체에너지의 난립 등 안팎으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소기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또한 허동수 회장은 ‘획기적 가치창출’과 ‘조직역량 강화’, ‘리스크 관리강화’를 올해의 3대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주요 투자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생산적 노사관계 구축, 발생가능한 모든 위험에 대한 철저한 점검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산학협력을 위한 협약식


허동수 회장은 지난 12월 15일 연세대에서 정창영 연세대 총장과 GS산학협력관 건립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식을 열었다. 이번에 체결된 협약에 따라 GS칼텍스는 2007년까지 연세대 서울 부지에 지상 5층, 연건평 1,400평 규모의 산학협력관을 건축해 기부하고 연구장치를 설치, 운영한다. 또한 연세대는 산학협력관 건립 부지를 제공하고 GS칼텍스와 공동으로 산학협동 연구 및 교육을 실시한다. GS칼텍스는 이번 산학협력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등 미래 에너지를 본격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GS칼텍스배 프로기전 결승대국 시상식


‘제10기 GS칼텍스배 프로기전’ 시상식이 지난 12월 23일 매일경제 미디어센터 12층 중강당에서 대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는 허동수 회장과 매일경제신문의 장대환 회장이 참석하여 우승자인 최철한 9단과 준우승자인 이창호 9단에게 상금과 상패를 수여했다. 이날 우승을 차지한 최철한 9단은 상금 5,000만원, 준우승을 차지한 이창호 9단은 상금 1,500만원을 받았다.



2006년 임원인사 실시


GS칼텍스는 나완배 정유영업본부장과 허진수 생산본부장을 사장으로 임명하는 등 2006년 임원인사를 실시했다. 이번 임원인사는 미래성장사업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기존 사업에 대한 경쟁우위를 더욱 강력하게 확보함으로써 회사의 비전인 ‘The Leader in providing Total Energy Service’ 달성을 위해 이루어졌다.



노사합동 기본회복 연중 캠페인 시작


GS칼텍스와 노동조합은 ‘노사합동 기본회복 연중 캠페인’을 지난 1월 2일부터 시작했다. 이날 허진수 생산본부장은 박주암 노조 위원장과 함께 공장의 현장을 방문해 연중 캠페인의 첫 번째인 ‘따뜻한 마음으로 인사를 잘합시다’라는 문구가 적힌 전단지를 배포하고, ‘칭찬ㆍ격려’ 배지를 직원들의 작업복에 부착해 주는 등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부곡 복합화력발전소 2호기 건설 프로젝트 파이낸스 약정 체결


GS EPS는 지난 12월 15일 한국산업은행과 부곡 복합화력발전소 2호기 건설 프로젝트를 위한 파이낸스 약정식을 가졌다. GS EPS는 이번 파이낸스 약정을 통해 15년 만기 고정금리부 대출 900억 원과 변동금리부 대출 844억 원을 포함한 2,047억 원을 신디케이션 방식으로 조달했다.

부곡 복합화력발전소 2호기는 생산된 전기를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Merchant Power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2008년 3월에 완공되면 현재 운전 중인 1호기와 통합운영을 통해 관리비 및 운용비용을 절감하고 전력수요 성수기에 안정적인 전기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인천시험소, IIS로부터 우수시험소로 인증받아


GS칼텍스 인천시험소가 2005년 12월 20일 세계적인 시험소 숙련도(proficiency) 비교ㆍ평가 기구인 IIS(Institute for Interlaboratory Studies)로부터 2005/2006 화학분야 연료유 부문 우수시험소 인증을 받았다. IIS의 숙련도 테스트는 각각의 시험소들이 동일한 시료를 동일한 조건하에서 시험하도록 하여 그로부터 도출된 데이터의 분산분포를 서로 비교하면서 각 시험소의 우수성을 판단하는 것으로, 이번 테스트에는 62개국에서 총 156개 시험소가 테스트에 참가했다.



아름다운 재단에 기금 전달


GS칼텍스는 지난 12월 20일 ‘사랑의 자선팔찌’ 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2억 2,900여 만원을 아름다운 재단에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한 기금은 지난해 9월부터 3개월 동안 전국 주유소 및 충전소에서 캠페인에 참여한 10여 만 명의 고객들로부터 모은 성금과 그 금액만큼 매칭 그랜트 형식으로 GS칼텍스가 기부한 금액을 합한 것으로, 향후 소년소녀가장과 환경운동단체, 장애우들을 돕는데 쓰여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