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에너지·화학 메이저로 도약하는 SK!
SK주식회사 대표이사 회장 최태원 |
존경하는 주주, 고객 여러분!
그 동안 SK주식회사를 믿고 성원해 주신 주주, 고객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회사는 2004년 1st To-be 목표달성을 통해 생존기반을 확고히 한데 이어, 지난 해에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연간 매출 20조원을 돌파하고 인천정유 인수를 통해 아태지역 에너지·화학 메이저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과 “일 하는 이사회”를 통한 투명경영으로 투자적격의 국제신용 등급을 획득하고, 기업지배구조 개선 우수사례로 선정됨은 물론, 감사대상도 수상하는 등 국내외의 신뢰를 확인 받았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이 몸과 마음으로 참여하는 자원봉사 활동 뿐만 아니라, 중소협력업체와의 행복동반자 관계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행복나눔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쌓아가고 있으며, 행복나눔 경영의 SKMS 철학을 새로운 로고 ‘행복날개’에 담아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주주, 고객 여러분께서 보내 주신 변함 없는 격려와 성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2005년 회사의 주요 경영실적을 간략히 보고 드리면, 고유가 지속 및 내수경기 회복 지연, 석유 정제마진 축소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확대와 비용 절감 등 효율성 개선 노력 등을 통하여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매출액 21조 9,236억원과 영업이익 1조 2,233억원의 경영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석유사업은 국제 유가 급등 및 정제마진의 악화, 국내 석유시장의 수요정체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국제석유시황의 변동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해외매출확대를 통한 수익성 증대, Risk 관리활동 강화, 효율 개선 등의 노력으로 총 2억 2천만 배럴의 판매량을 달성하였으며 5,004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하였습니다.
화학사업은 유화경기 둔화, 중국 내 신규공장 가동에 따른 공급물량 증가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 하에서도 적극적인 해외시장 확대 및 원가절감 노력 등으로 4,297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으며, 2차 전지 핵심소재 개발 및 상업화 추진, 용제 중국 JV 설립 등 기술개발 및 Globalization을 통한 미래성장 기반 확충 노력도 지속하였습니다.
윤활유 사업은 ZIC XQ, Group Ⅲ 기유 등 고급 제품 판매증대 등으로 양호한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제3기유공장 건설 추진 등 고급 기유 시장 글로벌 리더의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석유개발사업은 페루 카미시아 광구 등의 원유생산량 증대와 고유가에 힘 입어 2,097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베트남 및 브라질 광구 등에서 상업성 있는 유전을 추가 발견하고 예멘 LNG 사업에 본격 착수하여, 국내 원유 소비량의 반년치에 달하는 4억 배럴의 원유 매장량을 보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신규사업분야에서도 기존사업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인 OK캐쉬백 서비스, 운전자 고객을 대상으로 한 Nate Drive 서비스, DPF(경유차량 매연저감장치) 사업 등에서 지속적으로 성과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주주, 고객 여러분!
회사는 이미 2004년 1st To-be 목표 달성을 통하여 생존을 위협하는 지난 몇 년간의 여러 난관을 극복하였고, 지난해부터는 2nd To-be 목표를 수립하여 생존을 넘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06년의 경영환경은 작년보다 더욱 불확실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우리에게는 이미 1st To-be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소중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역량을 결집한다면 2006년 목표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올해 우리가 중점을 두어 추진하고자 하는 주요 경영과제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아태지역 에너지·화학 메이저로의 도약’을 위해, 국내에서의 선도적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중국내 제2의 SK 건설을 착실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정유 인수를 통해 기대되는 대규모 시너지 효과를 가시화 할 수 있도록, 인천정유의 경영을 조속히 정상화시키고 양사의 통합 운영 최적화를 빠른 시일 내에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국 Biz. 기회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사업 추진 역량을 착실히 축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으로 안정과 성장을 동시에 이루어 나가는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여 성장 추구와 아울러 시장의 불확실성 확대에도 대비하겠습니다.
수익 확대를 통한 Cash 창출, 자산유동화를 통한 자구노력과 함께 투자자금 Sourcing 방법의 다양한 개발 등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셋째,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생존할 수 있는 적응력을 갖출 수 있도록 SKMS를 지속적으로 진화, 발전시키고, 실천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회사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SKMS 실행원리를 만들어, 이사회 중심경영을 지속적으로 보완 강화하고 To-be Model을 Up-grade하며 책임경영체제를 조속히 정착시키겠습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능력과 Risk Management 수준 및 SUPEX추구환경 조성 수준을 한 차원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따로’를 더 잘하기 위해 ‘같이’에 대한 노력을 병행하여, ‘따로 또 같이’ 경영을 정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 독자 경영을 통해 안정과 성장을 이루어 나가되, 고객을 공유하고 문화를 공유하는 ‘같이’ 경영으로 관계사와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같이' 경영을 통해 '따로' 경영이 더욱 잘 되게 하고, 결과적으로 '따로 또 같이'가 지속적인 선순환 구조를 이루게 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모습입니다.
존경하는 주주, 고객 여러분!
SK의 철학은 생존을 통해 지속적으로 행복을 창출하고 행복을 나누자는 것입니다. 저희 임직원은 올 한 해에도 더 많은 행복을 창출하고 더 많은 행복을 나눌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며, 회사의 경영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함으로써 아태지역 에너지·화학 메이저로 도약하는 SK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주주,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와 충고를 부탁 드리며 주주, 고객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