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주요국의 LPG산업 동향

본란은 해외석유산업에 대한 동향과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석유협회 홈페이지(www.oil.or.kr)에서 연재중인

석유정보다이제스트 내용을 발췌하여 실은 것이다.

- 편집자 주 -



1. LPG수급의 국제동향


세계LPG협회가 집계한 세계의 LPG수급(2003년)에 의하면, 세계의 LPG수요는 2003년에 2억710만톤으로 2002년의 2억730만톤에 비하여 약간 감소하였으나, 당초 예측치인 2억960만톤에 비해서는 큰 폭으로 감소했다.


<표-1> 세계의 자동차 LPG 수요와 자동차 대수(주요10개국)

순위

국 명

수요(만톤)

자동차대수

순위

국 명

수요(만톤)

자동차대수

1

한 국

364

176

2

일 본

162

30

3

폴란드

144

145

4

터 키

140

120

5

멕시코

120

100

6

호 주

121

49

7

이태리

120

122

8

미 국

73

19

9

중 국

50

15

10

캐나다

31

9


아시아/태평양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소비지역에서 감소했다. 유럽에서는 유일하게 폴란드가 2002년 대비 14% 증가한 170만톤에 달했고, 헝거리와 불가리아는 수요는 작지만 증가했다. 미국과 캐나다는 2002년 대비 각각 2% 감소하였다. 남미에서는 베네수엘라가 연간 253만톤의 수요를 기록, 1994년 이후 최저수준으로 감소했다.

한편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브라질, 페루 등은 생산이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는 생산이 2002년에 비해 3.2% 증가한 720만톤에 달했으며, 수요는 1.3% 감소하여 600만톤이었다. 사우디는 생산량이 2003년에 1,775만톤으로 전년대비 미미하게 증가했으나, 수요는 석유화학용 내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765만톤으로 전년대비 2.5% 감소했다. 석유화학용 내수을 제외한 사우디의 일반 LPG내수는 연간 160만톤에 지나지 않는다.


<표-2> 주요 産가스국의 LPG수급 (2003년)

(단위 : 만톤)    

국 명

생 산

전년비(%)

수 요

전년비(%)

사우디 아라비아

1,775

+0.9

765

▲ 2.5

바레인

23

▲ 2.2

-

-

이 란

430

+0.5

288

▲ 1.2

이라크

75

▲ 40.0

118

▲ 7.5

쿠웨이트

308

+1.8

13

+4.0

카타르

180

+13.9

61

▲ 3.2

UAE

711

+11.4

67

+3.9

예 멘

45

+1.6

45

+1.6

호 주

328

▲ 5.6

188

▲ 0.4

말레이시아

325

+8.2

221

+19.8

인도네시아

208

▲ 0.9

103

+0.1

알제리

960

▲ 2.0

182

+6.5

앙골라

24

+4.3

7

+4.6

리비아

85

+6.3

50

+2.5

나이제리아

109

+17.4

8

+2.7


중국의 수요는 증가추세이지만, 국제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국내정유공장에서 생산하는 LPG의 증산으로 대응하고 있다. 한편 華南地區에서는 LPG의 수입을 억제하여, 천연가스의 수요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표-3> LPG수출능력 확장계획(2005~2007년)

(단위 : 만톤)    

국 명

계 획

2005년

2007년

아부다비

2期

10

110

카타르

Qatargas II

-

80

Dolphin

-

290

이 란

Pars 石化

60

60

Petro Pars

-

100

Petro Pars 6~7 期

-

120

호 주

Bayu Undan

-

100

NW 棚

20

20

인도네시아

Tangguh LNG

-

40

알제리

120

160

나이지리아

Escravos

40

50

Bonny

100

160

Bonny(LNG)

50

80

앙골라

Sanha

50

90

노르웨이

-

40

페 루

Comisea LPG

20

-

합 계

470

1,500

자료 : Porter &Partners社, 2005년 봄



세계 자동차용 LPG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용 LPG수요는 2002년 1,590만톤, 2003년 1,640만톤이었으며, LPG자동차 대수도 2002년 900만대에서 2003년 940만대로 증가했다. 향후 청정연료로서의 지위를 활용하여 차량용 LPG수요의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産가스국의 LPG신규공급이 예상되고 있으며, 미확정계획도 있어 집계가 어렵기는 하지만 2007년이후에는 대폭적인 공급증가가 예상된다. 스웨즈以西에서 以東으로 대형 LPG 船으로 수송과 미국의 수입도 급증할 것으로 보이며, 공급면에서 ‘매수자’시장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으므로 생산계획의 향후 진척상태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2. LPG의 국제가격과 해상수송


원유가격의 불안정한 급등락에 따라 중동LPG의 시황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결과적으로 2005년 5월 CP는 3개월 연속 상승하였다. 유럽과 미국의 LPG시장은 계절적 요인에 의한 수요감소로 인해 가격이 조정되고 있는 반면, 중동시장은 아시아지역의 수요가 여전히 왕성하여, 견실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LPG국제세미나가 2005년 2월에 東京에서 개최됐다. CP를 LNG에 연동하자고 일본이 제안했으나, 사우디는 LNG와 LPG는 다르며, LNG가격에 정해지고 있는 급격한 가격 변동완화책은 CP에도 반영된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계절적 요인에 의한 가격하락을 기대하는 구매자가 있는 반면, 여전히 적극적인 자세를 가진 구매자가 많아, 비수요기에 따른 대폭적인 가격 하락을 당장은 기대할 수 없다는 견해가 많다. 원유가격 동향외에 極東市況에서 볼 수 있는 현물입찰의 낙찰가격이 향후 시황을 좌우할 것으로 예측된다.

더욱이 중국과 인도의 수요증가, 미국의 LPG수입증가, 중국·인도·일본·한국의 현물계약과 부탄對 프로판 구매자의 동향이 주목되고 있다.


<표-4> 사우디産 LPG의 CP(Contract Price)

(단위 : FOG$/T)    

2004년

2005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프로판

315

338

383

398

463

417

365

365

377

415

420

393

부 탄

335

343

383

403

473

427

372

372

382

418

423

396


<표-5> BP의 北海産 LPG 公示價格(FOB)推移 ($/T)

(단위 : $/T)     

2004년

2005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프로판

305.5

373.5

384

445

452

448

377.5

363

411

422

392

366

부 탄

296

337

396

430

482

448

356.5

360

406

400

360

360


CP의 과거 10년을 돌이켜 보면, 1996년 10월은 프로판이 톤당 205달러, 환율은 1달러당 113엔이었으며, 엔화기준으로 23,165엔이었다. 1998년 10월에는 145달러, 환율이 136엔으로 20,400엔이었으며, 2005년 4월에는 415달러, 환율이 107엔으로 44,400엔으로 급등했다. 2004년 9월까지 10년간 월평균이 233달러, 아라비안 라이트원유대비 134%, 부탄이 230달러, 동 원유대비 134%, LPG가 232달러에 동원유대비 134%였다.

사우디産 금년 6월 선적분 프로판(393달러/톤)은 아라비안 라이트 원유가격(열량환산)比 103%(금년 3월 선적분은 113%, 4월선적분은 107%, 5월선적분은 105%). 한편 부탄(396달러/톤)은 105%(금년 3월선적분은 117%, 4월선적분은 110%, 5월선적분은 107%)로 원유가격이 고가에 머무르고 있는 있어 원유가격대비로는 하향 수정되고 있다.


<표-6> 사우디아람코産 LPG契約量 推定 (2005)


회 사 명

만 톤

회 사 명

만 톤

新日石가스

63

E1

65

出光 興産

55

SK Gas

57

코스모LPG

18

한국계

122

J-에너지

20

臺 灣

24

住商

21

인 도

150

日商LPG

12

BP

40

三菱商事

12

Exxon Mobil

33

丸紅

12

Chevron

12

伊藤忠

12

브라질

16

岩谷産業

35

노르웨이

21

全農

12

기 타

135

일본계

272

총 계

825


<표-7> 세계의 LPG 해상수출(2004) 推定

(단위 : 만톤)    

지 역

합 계

지 역

합 계

중동합계

2,380

아프리카합계

1,050

사우디아라비아

1,180

알제리

820

바레인

20

리비아

30

이 란

140

나이지리아

140

쿠웨이트

290

기 타

60

카타르

140

유럽합계

800

아부다비

540

北 海

770

두바이

30

기 타

30

샤르쟈

40

미 국

60

아시아/태평양합계

320

중남미

270

호 주

180

세계합계

4,880

인도네시아

110

말레이시아

30


알제리아産의 국영 SONATRACH의 LPG공시가격은 금년 6월 선적 프로판이 톤당 370달러(전월대비 23달러, 5.9% 하락), 부탄이 톤당 380달러(전월대비 18달러, 4.5% 하락)로 모두 가격이 하락했으나, 부탄이 프로판보다 톤당 10달러 높았다. 지중해연안 유럽지역에서는 부탄이 가정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지역의 부탄수요가 왕성한 것이 가격강세의 배경이라는 견해가 있다.

北海産은 금년 6월선적 공시가격이 프로판 366달러/톤(전월대비 26달러, 6.6%하락), 부탄은 360달러/톤(전월가격 거치)였으며, 계절성도 있어 부탄은 잉여상태에 있다. 北海産은 사우디産에 비해 프로판이 톤당 27달러, 부탄이 36달러 싸다.

北西유럽에서는 石化用 원료로는 나프타가격(100)에 대하여 프로판은 88%, 부탄은 95%로 경합가격이다. 北西유럽의 나프타시황은 금년 6월 중순 현재 톤당 420달러이며, BP의 6월 선적 프로판가격은 366달러/톤(나프타가격의 86%), 부탄이 360달러/톤(나프타가격의 85%)로 LPG가 경합가능상태이다.

미국의 프로판재고는 EIA(미국에너지省 에너지정보국)조사에 의하면 2004년 1월 말 292만톤, 7월말 422만톤, 12월말 476만톤, 금년 1월말 359만톤, 5월말 363만톤이다. 미국 멕시코灣岸의 프로판 Spot시황은 2004년 7월말에 422달러/톤, 12월말에 390달러/톤, 금년 1월말 382달러/톤, 3월말 480달러/톤, 5월말에는 413달러/톤으로 약간 낮아졌다.


3. 국별 LPG수급동향


(1) 한국

한국의 LPG수요는 현재 766만톤/년이며, 부탄수요가 프로판수요를 약간 상회하고 있다. 국내생산 LPG는 약350만톤/년으로 수요의 약 40%이며, 프로판 수요가 60%를 차지하고 있다. 프로판과 부탄의 생산비율은 1대 3이다. 2004년에는 국내생산이 47%, 수입이 53%였다. 수입기지는 전국에 5개소이며, 저장능력은 도합 120만톤, 비축의무량은 국내판매량(日量기준)으로 2003년이 37일분, 2004년은 30일분, 2005년부터 2년마다 3일이 증가하여 2014년에는 45일분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표-8> 한국의 자동차연료 가격체계 (제2차 개정)

휘발유

디젤연료

LPG

2005년 1월 1일

100

70

54

2005년 7월 1일

100

75

50

2006년 7월 1일

100

80

50

2007년 7월 1일

100

85

50

OECD평균(2005년현재)

100

86

45



LPG수요는 1997년에 630만톤, 2000년에 726만톤이었으며, 2004년에는 766만톤으로 연 2.8% 증가하였다. 2004년의 경우 가정업무용이 231만톤(전체의 30.1%), 도시가스용이 7만톤(0.9%), 수송용이 376만톤(49.1%), 공업용이 152만톤(19.9%)이었다. 특히 자동차용은 최근 수년간 연 10% 이상 대폭적으로 증가하였다.

한국정부는 LPG가 청정연료이므로 자동차연료로서의 수요확대를 지원한다는 방침을 결정하고, 수송용연료의 가격체계를 개선하기로 했다.

한국의 LPG업계에서는 이러한 조치를 취하더라도 자동차용 LPG수요는 연 3~5%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폴란드나 터키의 현황에 비추어 성숙시장이며, 세제면에서 가격체계를 변경하더라도 소비자들이 디젤차에서 LPG차로 전환할 유인이 아직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한국의 자동차등록대수는 2004년 말에 1,493만대이며, 이 가운데 휘발유차가 770만대(전체의 51.5%), 디젤차가 539만대(36.1%), LPG차가 179만대(12%)를 차지하고 있다. LPG차의 증가율이 매우 높으며, 정부는 향후 LPG차로의 개조비용을 보조금으로서 지원할 방침이며, LPG업계의 LPG수요증가에 대한 기대가 크다.


(2) 중국

중국의 LPG수요와 생산은 2004년에 전년대비 10% 증가했다. 주로 상반기에 증가했으며, 그 증가분은 정유공장의 증산으로 보충했다. 하반기에는 국제가격의 상승에 맞추어 국내가격을 인상했기 때문에 LPG 수입은 전년 동기대비 8.7% 감소했으며, 연간 전체수입량은 전년대비 0.3% 증가에 머물렀다. LPG 생산과 수요는 과거 10년간 도시와 지방의 가정용 수요증가에 힘입어 세계 최고의 신장율을 나타냈으며, 수입도 급증하고 있다. 향후 수년간 거대한 인구와 경제의 급성장에 따라 세계 최고의 수요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LPG산업은 과거 10년간 장래 수요증가에 대비한 기반조성에 노력해 왔다. 청정연료로서의 평가 때문에 자동차용으로 증가했다. LPG 또는 CNG(압축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1998년의 1.1만대에서 2001년에는 11만대로 증가했으며, 이중 75%는 LPG차이다. LPG차는 당초 12개 도시에서 시험적으로 사용했으나, 다른 도시에도 보급되고 있어 2005년에는 20만대, 2010년에는 3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