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사회공헌 사업 소개

마음톡톡, 어린이들의 미래를 바꾸는 에너지가 되다

 

2018.9.6

 

 

GS칼텍스는 2013년부터 심리정서적인 문제로 인해 학교생활과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집단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마음톡톡사업을 펼치고 있다. 2013년부터 20188월까지 마음톡톡에 참여한 아동은 총 13,600여명에 달한다.

 

취약계층 아이들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

초기 마음톡톡은 취약계층의 아이들에게 적기에 심리정서적 지원을 제공하여 주어진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정서적 지원을 모색했다. 아동심리정서지원에 적극적인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와 협력하여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장기적인 심리지원체계를 구축하는데 주력했다. 전국의 좋은마음센터에 치유공간을 지원하고 마음톡톡 예술치료사를 파견하여 전문적인 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동시에, 치유가 필요한 아동들을 조기에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지원 할 수 있도록 학교,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탄탄히 하는 일이 진행되었다.

 

예술을 통해 배우는 사회성과 자존감

마음이 아픈 아이들을 만나면서 마음톡톡은 아이들의 사회성에 주목했다. 학령기 아이들은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고, 타인을 대하는 법을 배운다. 또래관계에서 사회성을 배우고, 또래관계에서 마음의 문제가 비롯되기도, 해결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아동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교가 문제 발단과 해결의 핵심적인 공간으로 떠올랐다. 예술매체를 활용하여 감정을 자연스레 표현하고, 집단활동을 통해 공감, 협력을 경험하며 건강한 또래관계를 맺는 방법을 배우는데 최적의 공간인 것이다. 2014년 중학교 한 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 교실힐링 프로그램을 시작한 데 이어, 2015년에는 교육부와 학교생활 위기학생 예술치유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학교 속으로 들어갔다

 

    마음톡톡 교실힐링 

  

마음톡톡 센터치유


마음톡톡 치유캠프

 

 

마음톡톡에는 우리사회와 아이들을 생각하는 GS칼텍스의 진심이 녹아있다. 심리치유는 장기간이 소요됨은 물론 효과 또한 명확이 드러나기 어려운, 기업으로서는 선택하기 어려운 분야이다. 하지만 GS칼텍스는 마음이 건강한 미래세대를 길러내는 일이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어렵더라도 누군가 해야 한다면 우리가 하자는 생각에 임직원들도 공감하여 전체의 40%가 넘는 임직원들이 만5년이 넘게 매월 마음톡톡 사업을 후원해오고 있다.

또한 제대로 된, 질 높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부분에도 세심한 노력을 기울인다. 현장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은 치료사의 선발, 국내 최고 교수진이 참여한 치료사 임상감독과 재교육, 타 매체 치료사간의 협력과 연구 등을 통해 치료의 핵심인 치료사의 역량을 성장시키는 동시에 다양한 학문적 연구를 지속하여 예술치유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마음톡톡의 사회적 영향 평가

마음톡톡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진단도구를 개발했다. 2015년부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참여 전·후 설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조 집단 조사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담임교사(학생 행동변화 평가)와 사업 수행 담당교사(만족도 조사)의 의견도 수렴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마음톡톡이 자아(자아존중감, 자기성장주도성)와 사회적 기술(자기표현, 공감, 협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인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음톡톡 치유캠프의 경우, 치료사와 자원봉사자의 만족도·의견까지 취합하여 더 나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진행되는 마음톡톡 프로그램은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에 대한 인식 변화와 예술치유 프로그램의 저변을 넓히는데 기여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마음톡톡은 다년간 축적된 전문성을 기반으로 조건부 기소유예·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청소년, 학교 폭력 가해·피해 학생에게도 확장되고 있다. 이처럼 아동·청소년들의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치유 하는 활동을 통해 위기 아동들의 사회 적응을 돕고,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음톡톡은 지역 사회를 비롯해 교육부, 굿네이버스 등 다양한 파트너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