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을 주도할 크로스 테크놀로지 100

저자 : 닛케이 BP사 옮긴이 : 이정환 / 출판사 : 나무생각

융합과 재생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신기술들

2018년 이후에는 빅데이터를 통해 똑같은 상품임에도 값이 달라지는 상품과 서비스가 잇달아 등장할 것이다. 인간의 행동이나 컨디션, 기호, 신용까지, 개인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분석함으로써 각기 다른 값이 매겨지는 것이다. 주목해야 할 것은 보험, 융자, 숙박 등 이전부터 존재해온 서비스가 빅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갖는 시대가 열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크로스 테크놀로지 시대에 발맞춰 경영자와 기술자, 업종과 업종, 전통 기업과 신생 기업,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의 융합을 적극 채용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국적과 관계없이 전 세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 및 연구 중인 새로운 기술들을 소개하는 한편, 기술 진보가 가져오는 현실에서의 가치와 사회적 의의에 관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지식의 착각

저자 : 스티븐 슬로먼, 필립 페른백 옮긴이 : 문희경 / 출판사 : 세종서적

무지한 인간이 지구상에 살아남아 번창한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이 일어나는 장소인 뇌는 동물과 인간을 구별해주는 가장 큰 표지이자 우리 몸에서 제일 섬세하고 복잡한 기관이다. 그러나 저자들의 생각은 다르다. 저자들은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근거로 들어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생각은 뇌의 독립적인 작용이 아니라고 말한다. 마음은 뇌를 비롯한 여러 가지를 동원해서 정보를 처리한다. 마음은 몸의 도움을 받고, 사회에 깃든 지식에 의지하며, 주변 사람들이 가진 정보에 기대어 우리를 행동으로 이끈다. 이처럼 이해의 착각에 빠져 사는 무지한 개인을 구원하는 것이 바로 지식 공동체다. 저자들은 인간은 무지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똑똑한 지식 공동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자각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오늘날 더욱 중요해진 지식 공동체의 역할을 설명하고, 개인이 그 안에서 어떻게 기여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논한다.

 

작은 몰입

저자 : 로버트 트위거 옮긴이 : 정미나 / 출판사 : 더퀘스트

인간에게는 짧은 시간 동안 배워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작은 학습이 필요하다!

최소 단위의 몰입으로 무엇이든 쉽게 빨리 배우는 마스터의 기술을 이야기하는 작은 몰입. 작은 몰입만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최소 단위의 과제를 뜻하는 마이크로마스터리. 마이크로마스터리의 관점에서 몰입하면 무엇이든 가능하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자신에게 맞는 마이크로 마스터리가 있다. 마이크로마스터리를 해낸다는 건 그 자체로 완벽한 하나의 능력을 가졌다는 뜻으로, 이는 그보다 더 큰 능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이크로마스터리를 통해 삶이 놀랍도록 편해지고, 지속적으로 작은 몰입과 성취를 맛본 사람에게는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해내는 의욕과 끈기가 생긴다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