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S칼텍스, 2013년 시무식 개최
GS칼텍스(대표이사 허진수 부회장)는 지난 1월 2일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허진수 부회장과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 시무식 행사를 갖고 회사의 지속성장을 위한 각오를 다졌다. 이날 CEO로서 첫 공식행사에 참석한 허진수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허동수 회장님은 입사 40년, CEO 재직 19년간 GS칼텍스의 비약적인 발전을 선도하여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오셨다”며 “앞으로도 허동수 회장님이 “주주간 협력관계와 해외관련 사업, 그리고 중장기 전략수립 등을 통해 GS칼텍스의 지속발전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경영환경과 관련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등 대내외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위기를 넘어 일상화가 되었고, 생존을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올해 ‘업계 최고의 성과창출’이라는 도전적인 경영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와 전략적 대응 ▲정제마진의 극대화 ▲업계 최고의 투하자본수익률 극대화 ▲회사와 구성원의 사회적 책임 강화 ▲성과창출 중심의 GSC way 실천 등 5가지 중점 실행과제를 들었다.
이날 시무식에는 2012년 상, 하반기 신입사원들이 입문연수기간 중 틈틈이 준비한 공연을 선보였다. 이번 공연은 GS칼텍스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비전을 달성하겠다는 신입사원의 각오를 아카펠라와 합창, 뮤직비디오 등으로 표현하는 퍼포먼스로 구성되었다.
한편 이날 시무식은 지난해에 이어 여수공장과 대전연구소 등 전국의 지방 사업장은 물론 해외지사에서도 인터넷 동영상 생중계를 통해 모든 임직원이 시무식에 함께 참여하여 경영목표를 공유했다.
2.GS칼텍스, 2013년 VIP고객 새해 상견례 개최
GS칼텍스(대표이사 허진수 부회장)는 지난 1월 10일 오전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2013년 GS칼텍스 새해 상견례를 개최했다. 이날 새해 상견례는 회사의 VIP고객 60여명과 허진수 부회장이 함께 신년인사를 나누는 시간과 오찬행사로 구성되었다.
허진수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VIP고객들의 지속적인 애정과 성원을 바탕으로 상생의 파트너십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 모두가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서로 믿고 협력하자”고 당부했다.
이후 초청된 VIP고객들과 오찬을 가졌으며, 허진수 부회장은 행사 내내 고객들과 담소를 나누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끌어나갔으며 고객들과의 악수로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3.GS칼텍스 예울마루, 문화소외계층 <맘마미아> 관람 지원
여수문화 예술공원 ‘GS칼텍스 예울마루’에서는 지난 1월 19일부터 이틀간 예울마루 대극장에서 개최되는 뮤지컬 <맘마미아>가 전석 매진된 가운데도 지역 내 여성복지시설의 소외여성과 여수 지역 내 저소득층 가정의 초•중학생을 초청했다.
GS칼텍스 예울마루는 지역 내 문화소외계층들이 예울마루의 자체 기획 공연 및 전시를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문화나눔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또한 GS칼텍스 예울마루는 지역문화예술계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예술가들에게는 대관료를 30% 할인해 주고 있으며, 지역 관현악단에게 무료로 리허설 룸을 연습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더 많은 지역민들이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공연 티켓 가격과 전시 관람료를 저렴하게 책정하고 다양한 할인 정책을 병행하고 있다.
4. GS칼텍스 허동수 회장, 대한바둑협회 회장 선출
GS칼텍스 허동수 회장이 지난 1월 22일 서울명동 은행회관에서 개최된 사단법인 대한바둑협회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 제3대 대한바둑협회장으로 선출됐다.
허동수 회장은 선출 후 소감을 통해 “협회의 현황 파악과 의견 수렴을 위한 ‘발전-개혁위원회’를 구성해 현안 과제에 대한 종합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며 “2013년을 대한바둑협회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허동수 회장은 2001년 한국기원 제14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이래 현재 17대까지 4기 연속 연임 중이며 이번 대한바둑협회 회장 당선으로 프로 부문을 관장하는 한국기원과 아마부문을 담당하는 대한바둑협회를 총괄하게 된다.
5. GS칼텍스, 지역 IT 전문인력 직접 키운다
GS칼텍스(대표이사 허진수 부회장)는 IT전문 계열사인 GS ITM과 손잡고 지난 1월 24일 여수시 공화동에 위치한 여수 IT 교육센터에서 <지역 IT 전문인력 양성교육 과정> 개강식을 개최했다.
<지역 IT 전문인력 양성교육 과정>은 GS칼텍스가 IT 교육을 받기 위해 타 지역으로 향하는 여수 지역 젊은이들의 이탈을 막고,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IT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지역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 GS칼텍스는 교육 수료생들이 IT기업 취업 시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우수 수료생들에게는 GS ITM 및 GS ITM의 협력사로의 취업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6. 「GS칼텍스 어린이 마음치유 프로그램 ‘마음톡톡’」 협약식 개최
GS칼텍스(대표이사 허진수 부회장)는 지난 3월 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 등 유관 사회단체와 어린이 심리정서 지원사업인 「GS칼텍스 어린이 마음치유 프로그램 ‘마음톡톡’」 협약식을 가졌다.
「GS칼텍스 어린이 마음치유 프로그램 ‘마음톡톡’」은 단순한 직접지원 형태에서 벗어나 국내 예술치료 전문가들과 힘을 합쳐 새로운 치료모델을 개발하고, 치료사 양성체계를 구축하는 등 장기적인 ‘어린이 힐링’을 위한 새로운 「CSR모델」을 제시하는 의미 깊은 사업이다.
허진수 부회장은 협약식에서 “이번 힐링사업을 계기로 소외 받고 상처 받은 아이들이 미래를 꿈꾸고 밝은 모습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새로운 형태의 사회공헌 사업인 어린이 마음치유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