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디젤자동차 인식개선 어디까지 왔는가?
이경옥
한국로버트보쉬(주) 디제마케팅 차장
한국 보쉬 디젤 사업부가 지난 2008년부터 실시해 온 승용차 이용 실태 및 클린디젤 소비자 인식 조사는 2012년에 3회째를 맞이 하였다. 지난 4년간의 결과를 보게된 것이다. 인식의 변화는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조사 결과를 보면서 작지만 변화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2012년 이 번 3회차 조사는 한국갤럽조사연구소를 통해 진행 되었으며, 지난 2012년 1월 17일부터 2월 3일까지 전국 6대 도시(서울, 인천, 부산, 대구, 대전, 광주)에 거주하고 있는 만 20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 자가 운전자 1,013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 조사 방법(Face-to-Face Interview)으로 진행되었고, 95% 의 신뢰수준에 +/- 3% 오차범위를 가지고 있다.
‘승용차 이용 실태 및 클린 디젤’ 소비자 인식 조사 주요 결과
조사 응답자 중 가솔린 차량 소유자는 전체 응답자 중 731명(72.2%)으로 가장 많았고 디젤 차량 소유자 182명(18.0%), LPG 차량 소유자 100(9.9%) 순이었다.
가솔린 차량의 대부분(98.4%)은 세단형이었으며 디젤 차량은 87.4%가 레저형으로 차종 별 엔진유형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조사 결과 대비 ‘세단형’ 디젤 차량 비율이 6.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구입하고 싶은 차종에 대해서는, 국산 세단형(51.8%), 국산 레저형(27.1%)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입차(21.2%)보다는 국산차(78.8%)를, 레저형(33.5%)보다는 세단형(66.5%)을 구입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1>
향후 자동차 구매 시 가장 고려할 요소는 차량 안전성(39.2%), 유지비용(30.6%), 구입비용(27.6%) 그리고 차종 및 브랜드의 이미지(26.2%)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0년 조사 결과 대비, 차량 안전성과 유지비용, 구입비용에 대한 고려율이 높아진 결과. (그림 2)
<그림 2>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등 대체 에너지를 이용하는 자동차 유형을 대표적인 환경자동차로서 인식하고 클린 디젤의 친환경성에 대한 인식은 다소 미흡한 수준으로, 이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
<그림 3>
엔진 유형 별 구입 의향은, 디젤 구입 의향율이 46.4%로 2010년 조사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가솔린 구입 의향율은 약 7% 낮아진 결과를 보였다.
유로IV 환경 기준을 충족하는 ‘클린 디젤’ 용어 및 장/단점에 대한 인지도는 40.2%로 2010년 11월 대비 4.2%가 높아졌으며, 2008년도 대비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클린 디젤의 장점 중에서는 ‘환경 친화성(53.5%)’, ‘고효율 경제성(47.5%)’, ‘우수한 주행능력(41.5%) 등의 순으로 인지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림 4>
클린 디젤의 전반적인 인지도 및 호감도와 구입의향도 등 지속 상승함에 따라, 기존의 디젤 차량의 단점 요소인 고가 구입가격과 진동 및 소음 등 나쁜 승차감에 대한 의식 개선 시 소비자들의 구입 의향율 증가 예상
‘클린 디젤’ 자동차에 대한 호감도는 ‘호감율’ 70.3%, ‘비호감율’ 12.0%로, 호감도는 높은 편으로 ‘10년 11월 대비 호감율은 5.8% 상승하고 비호감율은 2.7% 감소하였으며, ‘08년 대비 지속적으로 호감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림 5>
‘클린 디젤’ 자동차 ‘구입 의향’은 52.3%, ‘비구입 의향’은 18.0%로 구입 의향자가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10년 11월 대비 구입 의향율은 8.6% 상승했고, ‘08년 11월 조사 이후 지속적으로 구입의향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로5 배기규제 충족 차량에 대한 ‘환경개선부담금’ 면제 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차량 구입시 정부의 보조금 또는 세제 혜택 등을 인지하는 경우 클린디젤 차량에 대한 구입 의향은 53.8%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림 6>
클린 디젤 택시 사업과 관련하여, 연료 수급 다양화를 위한 클린 디젤 택시 도입에 대해 응답자의 81.1%가 ‘도입 필요’의 입장을 보이며,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도입 이유로는 온실가스, CO2 배출량 감소 등의 친환경성에 대한 긍정적 기대가 주요했으며, 효율적 연비/경제성 및 폭발 안정성에 대한 이유가 그 뒤를 이으며, 클린 디젤 택시 보급이 클린 디젤 차량에 대한 인지도 및 의식 개선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그림 7>
클린디젤 인식 개선의 중요성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젤 차량의 연비 효율에 따른 경제성, 주행성능 우수성, 환경친화성 등 긍정적인 인식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디젤 차량의 소음, 불편한 승차감, 환경오염 등의 부정적 인식은 감소하고, 우수한 주행성능, 환경친화성 등 긍정적인 인식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제로 종합지수 결과, 2010년 대비 5.9%의 긍정적 인식율이 증가하였으며, 동시에 6.6%의 부정적 인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등 대체 에너지를 이용하는 자동차 유형을 대표적인 환경 자동차로서 인식하고 클린 디젤의 친환경성에 대한 인식은 다소 미흡한 수준으로, 이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특히, 현재 소비자들은 유로5 배기규제 충족 차량에 대한 환경개선부담금 면제 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으로 나타나, 클린 디젤의 친환경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범국민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우수한 친환경 차량으로서 권장되고 있는 클린 디젤 차량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클린 디젤의 장점인 ‘고효율의 경제성, 환경친화성, 우수한 주행성능’ 등의 세 가지 장점 중에서 연비 효율에 따른 경제성 및 환경친화성 등 인지도 및 대중성을 강화하는 산업적 노력과 함께 세제 혜택 등의 정부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어진다. 이 부분에 우리는 집중적으로 대정부 홍보 나 마케팅을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클린디젤 인식 변화를 이끄는 최고의 드라이버 클린 디젤 택시
올해 초 발표된 클린 디젤 택시 사업 결과에 따라 클린 디젤 택시가 기존의 LPG 택시에 비해 높은 연비와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나타났던 것을 토대로 클린 디젤 택시 차량의 보급이 국민들의 친환경 차량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클린 디젤에 대한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클린디젤 택시가 도입되고 그 효율성이 입증된다면, 디젤엔진 차량에 대한 인식은 급진적으로 긍정적 변화될 것이며,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아직도 디젤승용차 안타봤어요? 안타보셨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라는 유행어 섞인 유머를 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