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햄릿’

image

  

박찬영 작가

'이코노미세계' '위클리경향' 등 문화에디터로 활동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자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유명한 대사와 함께 고독한 남성의 대표적인 인물을 만날 수 있는 뮤지컬 ‘햄릿’은 부왕의 원수를 갚아 국가질서의 회복을 꾀했던 작품으로 400여 년 동안 사랑받아왔다.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덴마크 선왕이 죽은 뒤 동생 클라우디우스는 거트루느 왕비와 결혼해 왕좌에 오른다. 햄릿은 아버지를 잃은 슬픔을 사랑하는 여인 오필리어를 통해 위로 받고 영원한 사랑을 약속한다. 어느 날 햄릿은 선왕의 목소리에 잠에서 깨고, 선왕의 영혼은 햄릿에게 자신의 죽음이 숙부에 의한 독살이었다는 것을 알린다. 충격에 바진 햄릿은 복수를 위해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감추기 위해 미친 사람처럼 행동한다.


햄릿은 자신의 아버지와 비슷한 죽음을 보여주는 ‘곤자고의 암살’ 연극을 통해 아버지 유령의 말이 사실이란 것을 믿게 된다. 햄릿은 그의 어머니와 대화하던 중 플로니어스를 자신의 아버지로 착각하여 살해하게 된다. 그 때 햄릿은 아버지에 대한 억울한 죽음을 어머니에게 전한다.


햄릿이 사랑하는 오필리어는 자신의 아버지의 죽음과 그 살해자가 햄릿이라는 것을 알고는 큰 충격을 받아 정신이 이상하게 되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그녀의 오빠 레어티스는 클로디어스의 계략에 넘어가 햄릿에게 복수를 하고자 다짐한다.

 

image

 
햄릿이 영국으로 가던 중 왕의 계획을 알아차리고 돌아왔을 때, 불의의 사고로 오필리어는 그 날 장례식을 치루고 있었다. 햄릿을 장례식에 뛰어들어 클로디어스 왕을 놀라게 하였다. 왕은 검술시합을 열어서 레어티스를 이용하여 독이 묻은 칼과 독이 든 포도주로 햄릿을 죽이려는 계략이였지만, 엉뚱하게도 왕비가 포도주를 마시게 된다. 그 때 놀란 햄릿은 레어티스의 칼에 스치게 된다. 뒤바뀐 칼로 레어티스도 칼에 찔리게 된다. 왕비가 죽게 되자 레어티스는 그 계략이 모두 왕의 계획이란 것을 알리고 햄릿에게 용서를 구하면 죽게 된다. 화가 난 햄릿은 클로디어스를 칼로 죽이고 자신도 독이 퍼져 죽게 된다.

 

image

 
뮤지컬 ‘햄릿’은 클라우디우스와 거투르트의 사랑에서 모든 비극이 잉태된다. 주로 악인으로 해석되던 클라우디우스마저 사랑 앞에선 무력하며, 자신의 죄악을 후회하고 고통스러워하지만 결국 운명이 이끄는 대로 끌러가는 약한 인간일 뿐이다. 이는 어떤 악인에 의한 비극이 아니다. 단지 나약한 인간의 욕망으로 초래되는 비극적 결말이 존재할 뿐이다. 형수와 결혼해 왕이 된 클라우디우스가 사랑하는 이의 곁에 남기 위해 형을 독살하게 된다는 이야기, 한 나라의 왕비인 거투르트는 그저 사랑 받고 싶은 한 명의 여자일 뿐 이라는 해석이 색다르다. 햄릿과 오필리어의 비극에 클라우디우스와 거투르트의 비극까지 뮤지컬은 마냥 가볍지만은 않지만 오래 생각해보면 비극에 비극을 더한 극이다.

 

image

  

1999년 체코에서 초연된 후 미국 브로드웨이까지 성공적으로 진출

 
또한 햄릿과 오필리어, 클라우디우스와 거투르트, 두 커플의 러브스토리로 인해 빚어지는 갈등과 비극적인 운명을 여러 음악장르를 망라한 수준높은 공연을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공연은 연극 무대에서 오랜 시간을 호평 받았던지라 대중적인 인지도가 있었다. 비극의 정수답게 비장하면서도 숨 가쁜 질주로 관객을 몰입시켰고, 록 버전으로 특유의 어두움을 한 꺼풀 벗어 던진 경쾌함으로 이끌어 나간다.

총 200여곡의 노래가 뮤지컬 햄릿을 통해 등장한다. 파워풀한 록을 배경으로 라틴, 발라드의 색다른 시도가 더해졌다. 자칫 지루할 만한 긴 시간임에도 두 시간에 달하는공연는 지루할 틈이 없다. 빠른 전개에 비극적인 내용이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화려한 이상과 인테리어든 무대 디자인에도 공을 들였고, 무대 중앙에 설치된 회전 무대는 방향에 따라 성이나 절벽이 되기도 해 많은 변화와 전체의 입체감을 주기도 하는 등 관객들의 호평도 상당한 편이다. 1999년 체코에서 초연된 후 미국 브로드웨이까지 성공적으로 진출한 뮤지컬 ‘햄릿’은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