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감압잔사유 수첨탈황분해시설(VRHCR) 완공

image

GS칼텍스가 2007년부터 야심차게 추진해 온 3번째 고도화설비인 감압잔사유 수첨탈황분해시설(VRHCR : Vacuum residue Hydrocraker)의 기계적 준공 (Mechanical Completion)을 완료하고 시운전을 거쳐 9월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08년 10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 감압잔사유 수첨탈황분해시설은 총 투자비 2조 6천억원, 부지면적 615,000㎡(약 18만6천평), 공사기간 21개월이 소요된 대규모 프로젝트로 GS칼텍스 창사이래 최대규모는 물론 국내 석유업계에서 단일규모로는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이 설비는 국내에 처음 도입되는 설비이며 세계적으로도 7번째 적용되는 최첨단 기술이다.
GS칼텍스는 이 설비 완공에 따라 고도화처리능력이 기존 일일 15만 5천배럴에서 21만 5천배럴로 늘어 국내 최대규모로 올라서게 되며 고도화비율 역시 기존 20.7%에서 28.7%로 늘어나 국대 최대의 고도화비율을 갖추게 된다. GS칼텍스 허동수회장은 “이번 투자는 변화하는 석유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아시아에서 배럴당 수익성이 가장 높은 종합 에너지 회사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또한 여기서 생산되는 제품은 전량 해외로 수출되어 연간 6,000억원 이상의 수출증대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2010 국제부품소재산업전 참가

GS칼텍스는 지난 6월 8일에서 11일까지 4일간 일산 KINTEX에서 개최된 ‘2010 국제부품소재산업전’에 참가하였다. 이번 산업전에 회사는 신에너지 사업 제품(연료전지/박막전지/EDLC용 탄소소재)의 인지도 향상과 수요처 개발을 위해 참가하게 되었다. 회사 전시 부스에는 약 600여 명의 관람객 및 관련 업체 담당자가 방문하여 회사의 전시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내었으며, 일부 업체는 제품 적용을 검토하기 위한 추가 자료를 요청하기도 하였다.


GS퓨얼셀 / GS나노텍 ISO 9001 인증

GS퓨얼셀과 GS나노텍은 지난 6월1일 독일의 표준인증기관인 TUVSUD Group으로부터 ISO 9001인증을 획득하였다. 두 회사는 이번 ISO 9001 인증을통해 경영시스템의 효율성 제고, 생산 공정의 표준화를기반으로 세계 수준의 제품 품질 경쟁력을 확보할 수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삼성애니카와 윤활유 공급 계약 체결

회사는 지난 6월 24일 국내 최대 자동차 손해사정업체인 삼성애니카 자동차 손해 사정 서비스 주식회사와 윤활유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윤활유 공급계약 체결로 회사는 엔진오일 판매에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삼성 애니카 가맹점에 찾아오는 고객에게Kixx 엔진오일을 포함한 우수한 품질의 회사 윤활유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2010년 임금협약 위임식

image

지난 7월 14일 여수공장 임원회의실에서 생산본부장 전상호 사장과 김국진 노조위원장 등 노사 교섭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임금협약 위임식이 진행되었다. 이날 노사는 VHCR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와 신성장 사업기반 구축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6년연속 무교섭 임금 위임에 합의했다.


한국타이어와 해외사업 전략적 제휴 양해각서 체결

image

회사는 지난 7월 27일 국내 최대 타이어회사인 한국타이어와 해외사업 전략적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하여 양사는 해외사업에 있어 윤활유 및 타이어 유통구조의 유사성과 마케팅의 공유 가능성을 전제로 시너지 창출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회사는 윤활유인도법인의 출범과 함께 윤활유 해외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박지성 유소년축구센터 준공식 참석

image

허동수 회장은 지난 7월 24일 수원에서 펼쳐진 박지성 유소년축구센터 준공식에 참석했다. 박지성 유소년축구센터 메인 스폰서를 맡은 회사를 대표하여 이날 행사에 참석한 허동수 회장은, 박지성 선수 및 정몽준 FIFA부회장, 조중연 대한축구협회장 그리고 2천여 명의 시민과 함께 축구센터의 준공을 축하했다.
허동수 회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박지성 축구 센터가 어린이들에게 축구에 대한 즐거움과 열정을 심어주길 기대한다”면서“ 우리 회사도 국민에게 가장 좋은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ADNOC 유세프 총재 일행 여수공장 방문

image

허동수 회장은 지난 8월 5일 여수공장에서 아부다비 국영석유공사(ADNOC)의 유세프 오마르 빈 유세프(Yousef Omair Bin Yousef)총재 일행을 접견하였다. 허동수 회장을 비롯해 전상호 생산본부장 등 여수 공장 임원들이 함께한 이번 접견에서, 유세프 총재 일행은 회사의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양사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날 우리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들은 후 제1공장과 2공장을 차례로 둘러 본 유세프 총재는 회사의 고도화 시설에 큰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