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42주년 기념식 거행>
GS칼텍스는 5월 18일,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본사 임직원 및 자회사 임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42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허동수 회장은 회사의 지난 42년을 “경제발전의 원동력인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했으며, 숱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일산 82만 배럴 규모의 정제능력과 15만 5천 배럴의 고도화시설, 연산 280만 톤의 방향족 생산시설을 갖추고, 제품의 절반 이상을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우리에겐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저력이 있으며, 우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아시아에서 수익성이 가장 높은 종합에너지 서비스 리더의 비전 달성을 위해 힘차게 전진하자”고 격려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모범사원, 공로사원, 장기근속자 등에 대한 시상과 함께 2008년 중 봉사활동에 참여한 1,702명에 대한 자원봉사활동 실적 인증서도 수여되었다.
<한국소비자학회 2009년 소비자대상 수상>
GS칼텍스가 국내 정유사로서는 최초로 소비자학회 주관 2009년 소비자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GS칼텍스는 지난 5월 9일 오후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상을 받고 사례를 발표했다.
한국소비자학회는 국내 소비자학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와 전통을 가진 학회로서 경영학, 소비자학, 심리학, 법학 분야 등 천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소비자학회는 “회사가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을 만들어가는 종합에너지 회사로서 소비자에게 기분 좋은 기업으로 다가가려고 펼쳐온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 및 사회공헌 활동 등을 높이 평가했다”라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
<제16회 GS칼텍스 환경미술대회 개최>
국내 최대규모의 어린이 미술대회인 ‘제16회 GS칼텍스 환경미술대회’가 5월 10일 서울 올림픽공원 내 88놀이마당과 한얼광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지난 4월 8일부터 인터넷을 통해 참가를 신청한 전국 6천 명의 초등학생들과 학부모 등 총 2만여 명이 참가하여 그림 솜씨를 마음껏 뽐냈다.
허동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환경을 사랑하는 어린이 여러분의 마음이 우리나라를 녹색 강국으로 만드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GS칼텍스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에너지, 가장 깨끗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9 6시그마 그랜드 포럼 개최>
GS칼텍스는 지난 4월 23일, 1년간 회사의 변화혁신 활동성과를 결산하는 2009 6시그마 그랜드 포럼을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개최했다. 허동수 회장은 이날 격려사를 통해 변화혁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임직원의 노고를 치하하고, ‘Cost 경쟁력 확보’ 라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전 임직원이 일상의 모든 업무를 Zero Base에서 재검토하여 낭비와 비효율적 요소를 철저히 제거할 것과 6시그마와 지식경영 등 변화혁신 활동을 일과성 이벤트가 아니라 장기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회사의 고유한 문화로 내재화시켜 달라고 당부하였다.
<노사, 임단협 무교섭 타결>
GS칼텍스는 지난 4월 28일, 전상호 생산본부장과 박주암 노조위원장 등 노사교섭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2009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 위·수임식을 진행했다. GS칼텍스 노동조합 박주암 위원장은 이 날 “5년째 임금교섭 위임과 첫 단체교섭 위임을 통한 무교섭 타결은 그동안 쌓아온 상호 신뢰와 협력의 생산적 노사관계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밝히면서 위기 극복에 대한 굳은 마음가짐을 함께 했다. 이에 대해 GS칼텍스 전상호 생산본부장 역시 노동조합이 5년째 임금교섭을 위임하고, 현 경영여건을 고려하여 단체교섭까지도 위임의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달하고 “노사가 일치 단결하여 끊임없는 개선을 통해 Cost 경쟁력을 확보하고 무사고/무재해 사업장을 달성함으로써 생산비용을 낮추어 위기 극복에 기여하자”고 강조했다.
<GS&POINT 출시 1주년, 500만 회원 돌파>
GS칼텍스가 운영 중인 GS그룹의 포인트 통합서비스 GS&POINT가 출시 1주년을 맞아 500만 회원을 돌파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GS&POINT로 골라 담는 1억 장바구니’ 행사가 4월 초부터 5월 15일까지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GS칼텍스가 GS그룹 주요 계열사와 공동으로 진행한 대규모 고객 사은행사로서, GS칼텍스, GS리테일, GS이숍, 디앤샵의 온라인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됐다. 응모고객은 GS계열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중 원하는 상품을 골라 매일 1회씩 장바구니를 채울 수 있게 하였으며, 추첨을 통해 당첨된 1등 1명에게는 고객이 선택한 1억 원 상당의 상품이나 GS&POINT가 제공된다.
<제14회 GS칼텍스 장학금 수여식>
GS칼텍스는 지난 4월 8일, ‘제14회 GS칼텍스 장학금 수여식’을 갖고 여수지역 중·고·대학생 266명에게 모두 2억 여원의 장학금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GS칼텍스 여수 공장에서 열린 이날 수여식에는 전상호 생산본부장, 김기태 대외협력부문장 등 회사관계자와 전남대 박찬국 부총장, 여수교육청 박성순 교육장 등 여수지역 교육관계자가 참석했다.
한편 이날 장학금은 중학생 199명과 고교생 51명, 그리고 전남대 여수캠퍼스 대학생 16명에게 전달되었으며, GS칼텍스는 이와 별도로 오는 6월경 수산업종사자 자녀 200명에 총 1억 2천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